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브랜드가 평판 우수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브랜드가 평판 우수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8.14 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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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란 고객접점에서 이뤄지는 마케팅액션들의 총합이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다.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요소는 컨셉, 콘텐츠, 키워드, 검색, 커뮤니티, 커머스, 미디어 등이 커뮤니케이션의 일환으로 활용되어지고 있다.

마케터는 의사소통을 통해 고객들을 움직여서 구매하게 만들어야 하는 도전에 직면해 있다. 소통을 하기위해서는 어떤 메시지를 어떤 컨셉으로 어떤 콘텐츠와 이미지로 어떤 마케팅 매체로 소통할 것인지에 대한 선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입안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고객들의 정보, 지식 체득의 비율이 TV, 신문, 잡지, 라디오에서 포털검색에서 다시 유튜브로 시간점유율이 이동했기에 현재로써는 Z세대에서 487세대까지 어느새 가장 많이 선호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마케팅커뮤니케이션 6M

1. Market(마켓) :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전달 대상은 누구인가?

시장에는 당신기업의 제품을 판매하는 밴더사, 소매기업들과 최종 구매고객들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무엇보다도 인터넷과 모바일에서는 온라인쇼핑몰의 상세페이지, 배너 기준으로 하는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효과성이 가장 크게 현실이다. 쇼핑몰 구매기능 아래 후기를 다는 것은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소셜커머스, 오픈마켓등은 특히나 구매후기의 양과 질에 따라 제품 브랜드의 고객평판에 따라 구매의 상승 추이가 달라진다.

2. Mission(미션) :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주된목적은 홍보, PR, 이벤트의 지속적인 자극을 통해 고객들의 구매 반응의 정도를 체크하기 위한 활동이다. 구매 전, 구매 중, 구매 후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진정성 있게 실행하는 마케터들에게 구매후 고객의 브랜드 평판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긍정의 입소문으로 마케팅 목적을 올바르게 달성할 수 있다.

3. Message(메시지) : 어떤 구체적인 점들을 전달해야 하는가?

전달하고자 하는 차별화된 컨셉, 콘텐츠, 스토리, 키워드, 해시태그까지 과대광고성을 배제하고, 최종고객들과 잠재고객들에까지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특징, 장점, 편익과 편리성, 기대효과, 차별점들까지 명확히 전달하는 것이다.

최종 고객들인 수령자들은 단지 제품의 기능과 이점에만 관심이 있을지 모른다. 반면 중간 거래상들은 거래조건, 납품 신뢰성, 수량확인, 그리고 광고를 통해 수요를 창출하고자 하는 마케터나 MD들의 노력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질 것이다.

4. Media(미디어) :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어떤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써야 하는가?

IMC(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점에서 온라인 미디어, 온에어 미디어, 오프라인 미디어들 중에서 자사의 제품 브랜드의 컨셉에 부합하는 마케팅 툴(매체)를 우선순위 있게 선택하고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1단계 : 자사홈페이지 & 쇼핑몰

2단계 :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밴드, 트위터, 카페

3단계 : 유튜브, 자사몰 동영상 탑재

4단계 : 인터넷 네이버 노출 언론, 카테고리별 전문 언론(신문, 잡지)

5단계 : 경제지 인터넷 방송 노출, 홈쇼핑노출, T커머스 노출, TV뉴스

6단계 : 해외 언론 다국어 노출, 전사적인 매체 노출 지속
 

5. Money(예산) : 마케팅 예산은 얼마나 되는가?

마케팅 예산을 산정할 때 단순히 아웃소싱 대행이나 매체에 들어가는 광고비만을 잡는 것이 아니라 추가 인력에 대한 인건비나 잡비 같은 것 역시 충분히 선예산을 산정하고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현재 대한민국의 인터넷 중심으로 판매라는 느낌이 들어가는 키워드, 컨텐츠, 배너, 동영상 광고에는 상당한 돈이 들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형 온라인 유통기업들에 입점 수수료로 책정하고 집행하는 수수료에 상응하는 마케팅 예산을 투자하는 기업들이 시장점유율을 상위에 잡아가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직접 마케팅을 하는 경우 인터넷, 지하철광고, 버스광고, TV PPL까지 전파력과 전달력이 좋은 광고매체들에 적개는 35%에서 많게는 45%까지 마케팅예산으로 편성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하는 카테고리들을 볼수 있다. 병원, 학원, 결혼정보, e러닝기업들의 카테고리의 영역들의 상위 기업들은 공격적인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6. Measurement(측정) :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측정지표들은 여러가지 기준에서 진행하고 있다. 클릭율, 트레픽, 구매후기량, 구매전화율, 브랜드 평판지수, 랭키순위, 1인당 마케팅 평균 비용등 다양한 측정지수들이 있다. CEO의 입장에서 결과를 평가할 계획이 분명하면 마케팅 예산을 넉넉히 내줄것이다.
 

제약회사들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개방식의 아쉬운점

마케터들이 마케팅 전략을 입안하고 마케팅 예산을 편성할때 년간 플랜과 월별 예상 마케팅 예산지출 내역만을 제시할 뿐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측정지수에 대해서는 고안이나 창안을 하여 제시하는 경우가 적다. 이런 이유로 훌륭한 마케팅전략과 실행계획, 차별화되고 독창적인 마케팅프로그램을 제시하더라도 냉대 받기 일수다.

특히나 제약회사들의 마케팅 실행 자회사나 아웃소싱 업체들이 모기업에서 받은 예산으로 아웃소싱 마케팅 실행을 하거나 써포터즈를 운영할 때 예를 들어 유튜브 동영상 써포터즈를 기수별로 운영하면서 참여하는 대학생들도 본사의 마케팅 담당자도 CEO도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들이 나오는 경우들이다.

적은 마케팅 예산중에 자신들의 인건비를 먼저 제하고 마케팅 예산을 집행하다보니 그 효과적인 측면에 측정지수를 선정하더라도 좋게 나올리가 만무하다.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이런 마케팅 실행사의 마케팅임원이나 팀장들은 마케팅 미디어의 툴을 하나도 직접 하지 않으면서 다시 아웃소싱을 주어 보고서만 받는 형식이다 보니 더더욱이나 차별화되고 효과적인 마케팅 측정지수의 우수한 효과를 창출해내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법 3가지

첫째, 대형 유통기업의 온라인쇼핑몰 내에서의 구매후기, 상세페이지, 유료배너, 이메일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기법이다.

둘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인터넷 콘텐츠뉴스형 상품판매 방식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현재로써는 가장 효과적인 방식이다.

셋째, 유튜브 PPL광고, 크리에에터 협찬마케팅, 자체 유튜브 동영상광고 제작 노출 마케팅이다.

물론 다른 종류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들이 많이 있지만, 위와 같은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 마케팅 예산을 충분히 집행하며 직접마케팅을 해가는 기업들이 경쟁사에 비해 좋은 자리에 상품을 노출을 하고 판매를 할 수 있고 2등과의 격차 역시 간극을 떨어뜨려가는 것을 볼수 있다.

현재 천연샴푸, 탈모예방샴푸, 트리트먼트 등의 키워드, 콘텐츠, 이미지, 동영상, 연관키워드, 해시테그 기법을 조사 분석해보면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쟁중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인터넷 CPC, CPA 기법을 통해 인터넷 언론사 30개 이상의 배너 노출이나 포털나 회원가입 주변의 배너광고, 포털사 메인의 배너 노출 과도하게 많은 배너 노출과 콘텐츠 노출 나아가 브랜드검색의 유료마케팅까지 전쟁하듯이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이런 현상속에 200억 규모 이상의 기업들은 그래도 상관이 없겠지만, 30억 전후의 매출 기업들이 전략부족, 인력부족 상황속에서 돈으로 마케팅 실행하는 것은 자사의 매출은 증대될지는 모르지만 결국 수익구조 악화와 제품PLC의 단축으로 단명하는 길을 가게 될 것이다.

IMC전략의 입안과 마케팅인력의 역량강화 그리고 1단계 : 자사홈페이지 & 쇼핑몰, 2단계 :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밴드, 트위터, 카페등 마케터나 MD들이 직접 운영하며 자사 마케팅 툴의 기초체력을 강화가 선행된 후 돈을 써도 써야 밑빠진 독에 물붓기가 되지 않는다.

고객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고객들의 시간점유율이 많고 양방향 소통을 많이 하는 매체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CEO부터 전직원이 함께 실행하는 기업, 제품, 브랜드, 퍼스널 브랜딩 평판이 우수하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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