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퀀트로 가치투자하라...주식 투자의 양대 기둥인 가치투자와 퀀트투자가 만나다
[서평] 퀀트로 가치투자하라...주식 투자의 양대 기둥인 가치투자와 퀀트투자가 만나다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8.27 0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식 투자의 양대 기둥인 가치투자와 퀀트투자, 이들을 대표하는 두 괴물 버핏과 소프가 만났다 

1968년 여름, 워런 버핏과 에드 소프가 마주 앉았다. 버핏은 12년간 운영하며 연복리 수익률 30%를 달성한 버핏 투자조합을 청산하려는 참이었고, 소프는 UC 어바인 캠퍼스의 수학 교수로서 퀀트투자를 만든 상태였다. 이날 이들은 ‘불완전 정보 게임’인 브리지 게임을 하며 서로를 유심히 관찰했다. 소프가 ‘미국 최고의 부자가 될 것 같다’고 평가한 버핏은 이후에도 가치투자로 성공해서 현재 세계 5위 안에 드는 부자가 되었다. 소프는 1969년 헤지펀드인 프린스턴-뉴포트를 설립하고 퀀트투자를 수행해서 30년간 연복리 수익률 20%라는 우수한 성과를 냈다. 

가치투자는 펀더멘털 분석을 통해 개별 주식의 내재가치를 면밀하게 추정한 후 크게 저평가된 종목을 찾는다. 퀀트투자는 확률 이론에 근거해 가치를 평가하고 대수의 법칙을 좇아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가치투자와 퀀트투자는 투자 철학도, 사용하는 방법도 다르지만 신기하게도 공통점이 존재한다. 바로 ‘효율적 시장 가설’에 반대해 “시장을 이길 수 있다”라는 생각이다. 

가치투자 철학을 퀀트투자 기법으로 완성하다 

《퀀트로 가치투자하라》의 저자인 웨슬리 그레이는 세계적인 퀀트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자산운용사 알파 아키텍트의 설립자 겸 CEO이고, 또 다른 저자인 토비아스 칼라일은 에이퀴엠 인베스트먼트의 설립자 겸 임원이며 어콰이어러스 펀드의 매니저로 활동하고 있다. 이론과 실전 경험이 풍부한 저자들은 가치투자와 퀀트투자의 정수를 끌어와 종목을 선정하는, 독창적이고 이기는 투자 기법을 제시한다.

가치투자의 철학에서 비롯된 혜택은 누리면서 퀀트투자 기법으로 종목 선정과 관련한 행동 오류를 제거함으로써 성과를 극대화한 것이다. 벤저민 그레이엄을 계승하고 버핏을 추종하는 조엘 그린블라트의 ‘마법공식’에서 시작하지만 가격 지표와 퀄리티 지표의 단순 결합을 넘어 다양한 지표를 추가함으로써 ‘퀀트가치 투자 전략(Quantitative Value)’을 만들어냈다. 

QV 전략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다. 

● 파산할 기업 피하기: 재무제표 조작과 사기, 자금난에 처한 기업을 찾아내는 기법을 연구한다. 
● 훌륭한 비즈니스 발굴하기: 강력한 경제적 해자와 튼튼한 재무건전성을 찾아내기 위해 장기 ROIC, ROA, 잉여현금흐름, 매출총이익, 재무건전성과 관련한 여러 지표를 검토한다. 
● 싼 주식 찾기: 저평가 종목을 찾을 때 잉여현금흐름보다 PER이 도움이 될까? 특별한 통계, 장기 평균, 결합 지표 등을 망라해 50개가 넘는 지표의 과거 데이터를 검증한다. 
● 확실한 신호 잡기: 자사주 매입, 내부자 매수, 공매도자, 주주행동주의자, 기관투자가 등이 보내는 신호를 파악한다. 

QV 전략은 퀀트투자에서 석연치 않았던 인과관계를 보완하고 가치투자에서 쉽지 않았던 실천력을 보강한다. 서로의 장점을 결합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바람직한 시너지 효과가 발생했다. 

파산할 기업을 걸러내고 훌륭한 비즈니스를 발굴하고 싼 주식을 찾고 확실한 신호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은 누구나 알지만 실제로 시행할 방법을 찾기가 어렵다. 이 책은 이 과정을 통해 우수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데 사용할 구체적인 도구를 제시한다.

게다가 구호뿐인 개념적 주장에 그치지 않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숫자로 검증한다. 전략 도출 과정이 명확하지 않아서 결과 재연이 불가능한 마법공식의 한계를 뛰어넘는 지점이다. 

저자들은 모든 과정을 통계로 검증하고 투명하게 공개하며 상세한 QV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제공한다. 끊임없이 생각하고 시도하고 노력하는 논리의 과정으로서 퀀트투자의 매력이 빛난다. 저자들이 도출한 QV 전략을 그대로 따라 해도 좋지만, 이들의 논리 흐름과 치밀한 검증 과정을 복제해 독자 자신만의 전략을 만들어내는 것도 추천한다. 

오늘날 복잡한 시장 환경에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고 싶은 투자자, 운용 규모가 작은 퀀트 전략가, 개별 종목 분석에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 집중 투자자, 시장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유효한 투자 전략을 고수하고 싶은 투자자에게 QV 전략은 큰 힘을 발휘할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