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A-서울과기대, 메이커 특화 창업과정 개설
SBA-서울과기대, 메이커 특화 창업과정 개설
  • 김나희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8.28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의 모든 단계를 연결하는 제조업 플랫폼 활성화 스타트업 육성 전략

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 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장영승)는 ‘캠퍼스CEO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서울과기대와 플랫폼 기반의 제조업 스타트업을 통해 청년창업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캠퍼스CEO 육성사업’은 대학 중심의 기업가정신 및 창업열풍 확산을 위해 서울시의 ‘글로벌 TOP5 창업도시 서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SBA가 주관하고, 서울 소재 13개 대학과 협력하여 진행하는 사업이다.

SBA와 서울과기대는 지난 3년간 캠퍼스CEO 육성사업을 운영하며, 80여 건의 지식재산권을 출원하는 등 캠퍼스 창업가를 적극 육성해왔다. 올해에는 캡스톤 디자인(졸업작품 종합설계)을 통해 구현된 시제품을 시장 친화적으로 개량하고, 경제적 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핏스톤(Fit-Stone)’ 창업지원 모델의 구현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SBA는 서울과기대 캠퍼스CEO 육성사업에서 ‘3D프린팅을 활용한 스타트업 프로토타입’을 통해 제조 플랫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조업 창업의 붐을 일으킨다는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도 2019년 업무계획 발표에서 제2의 벤처붐을 확산하기 위해 제조업의 부흥과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국내 하드웨어 스타트업 제품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 와디즈 및 카카오 메이커스를 통한 테크•디자인 제품에 대한 펀딩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서울과기대 캠퍼스CEO 수료생들은 제조 스타트업의 성장 프로세스를 습득하고, 3D프린팅을 통한 시제품을 제작한다. 또한, 전반적인 창업프로세스를 분석해 시장과 고객을 개척해나가며 차세대 제조 스타트업 창업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창업 강좌에서 습득한 지식을 실제 플랫폼 비즈니스 세계에 적용, 새로운 사업을 기획할 수 있는 역량도 키울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스타트업 트렌드와 4차 산업혁명’ 과정을 통해 사회 속 다양한 문제를 창업으로 성공시킨 사례를 학습하고 생활과 지역 사회 내의 문제를 창업 아이템으로 발전시키게 된다.

대표적인 사례로 2018년 수료생이 창업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원단 소재 및 패션잡화 스타트업 ‘몽세누(MONTSENU, 대표 박준범)’는 단순 플라스틱 재활용의 경우 비용 효율이 낮다는 점에 착안하여 폐기물 재활용 원단을 활용한 고품질 패션잡화 제품을 개발했다.

몽세누는 환경문제 해결과 더불어 다양한 디자인 잡화 제품을 선보이며 업계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2018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선정, 환경부에서 주관한 ‘2019 환경분야 사회적기업 창업아이디어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을 비롯해 싱가포르 KILSA와 투자의향서 체결, 현지 브랜드(Zhai eco, KUMAEMALL) 입점 제안 및 Asis P3 파트너쉽 추천을 받아 파트너 스타트업으로 네트워킹에 참가할 기회를 갖는 등 환경 스타트업으로서 국내외에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김선민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장은 “캠퍼스CEO 육성사업에서 캡스톤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한 서울과기대 고유의 창업지원 모델인 ‘핏스톤(Fit-Stone)’과 연계, 학생들이 고안한 제품 설계가 창업프로세스와 사업화에 대한 교육을 통해 실제 제조 플랫폼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BA 고용지원본부 정익수 본부장은 “SBA와 서울과기대의 캠퍼스CEO 육성사업은 기업현장 문제해결 중심의 실전형 교육을 통해 융합형 혁신인재를 양성하고, 스타트업 창업 등 취업과 연계하여 서울 산업의 인적 경쟁력 강화와 일자리 창출을 지원할 것”이라며, “캠퍼스CEO 육성사업에서 제작된 교육 콘텐츠들은 향후 SBA아카데미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들에게도 공유하여 공익성을 더욱 높일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SBA는 13개 대학과 협력해 연간 100개 이상의 정규과정을 운영, 4,500명 이상의 대학생 인재를 양성해 ‘글로벌 TOP5 창업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창업 붐 조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