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네이버, 3위 카카오
[브랜드평판]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네이버, 3위 카카오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9.06 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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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네이버 3위 카카오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8월 4일부터 2019년 9월 5일까지의 62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2,541,359,565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2,713,771,307개와 비교하면 6.35%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한 62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9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네이버, 카카오, SK, 롯데, 농협, 현대자동차, KT, 한화, LG, DB, 두산, 포스코, GS, 신세계, CJ,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미래에셋, 넥슨, 한국투자금융, 동원, 대림, LS, 코오롱, 효성, 한솔, 넷마블, KCC, 현대중공업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4,358,729 소통지수 23,609,300 커뮤니티지수 46,429,768 사회공헌지수 82,054,930 소비자지수 54,419,9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0,872,718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97,853,213보다 12.42% 하락했다.​

2위, 네이버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9,648,789 소통지수 58,062,800 커뮤니티지수 38,202,592 사회공헌지수 64,264,050 소비자지수 30,067,2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0,245,523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85,522,803보다 15.86% 하락했다.​

3위, 카카오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0,009,532 소통지수 14,037,900 커뮤니티지수 43,898,120 사회공헌지수 83,168,490 소비자지수 65,195,8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6,309,901 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78,567,134보다 32.34% 상승했다.

​4위, SK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5,400,427 소통지수 13,734,200 커뮤니티지수 21,444,808 사회공헌지수 86,252,330 소비자지수 36,710,5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3,542,35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15,770,632보다 5.67% 하락했다.

​5위, 롯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7,372,519 소통지수 13,729,200 커뮤니티지수 28,661,024 사회공헌지수 55,172,550 소비자지수 50,959,14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894,436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97,815,992보다 16.14% 하락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9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 1위는 삼성 브랜드가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보니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2,713,771,307개와 비교하면 6.35% 줄어들었다.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14.91% 하락, 브랜드 소통 4.24% 하락, 브랜드 확산 23.49% 상승, 브랜드 공헌 1.37% 하락, 브랜드 소비 21.54% 하락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2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19년 8월 4일부터 2019년 9월 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19년 9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삼성, 네이버, 카카오, SK, 롯데, 농협, 현대자동차, KT, 한화, LG, DB, 두산, 포스코, GS, 신세계, CJ,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미래에셋, 넥슨, 한국투자금융, 동원, 대림, LS, 코오롱, 효성, 한솔, 넷마블, KCC, 현대중공업, 애경, 이랜드, 한진, 하림, 셀트리온, 교보생명보험, 하이트진로, 한국타이어, 대우건설, 한라, SM, 부영, 메리츠금융, 아모레퍼시픽, 한국 GM, 삼천리, KT & G, 태영, 대우조선해양, 유진, 세아, 태광, 영풍, 호반건설, 금호아시아나, 중흥건설, 동국제강, OCI, 에쓰 오일, 금호석유화학, 한진중공업, 다우키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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