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지키기 촛불집회' '100만 참가’ 뻥튀긴 MBC, 내부에서도 ‘비판 목소리’
'조국 지키기 촛불집회' '100만 참가’ 뻥튀긴 MBC, 내부에서도 ‘비판 목소리’
  • 미래한국 편집부
  • 승인 2019.09.30 17:4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노동조합 “‘기적의 200만명’ 보도 ‘10·3 조국 엄정수사 촉구’ 대규모 집회도 똑같이 보도해야”

지난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 개혁 촉구 집회’ 참가인원과 관련해 여권 주장을 그대로 받아 언론이 집회 참가인원을 지나치게 부풀려 비판 여론이 일고 있는 가운데, MBC 내부에서도 자사의 보도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MBC노동조합(노조)은 30일 자사 보도를 감시하는 산하 기구인 공감터를 통해 ‘참가자 100만명’을 반복해 보도한 뉴스데스크를 정면 비판했다.

MBC노조는 <MBC ‘기적의 200만 명’ 10월 3일에도 기대한다>란 제목의 성명에서 “MBC 뉴스데스크는 9월 28일 서울 서초동 대검 청사 앞에서 벌어진 조국 수사 반대 집회를 톱부터 2꼭지로 보도했다”며 “첫 번째 리포트에서 김경호 앵커와 이준범 기자는 “주최 측 추산 100만 명이 모였다”고 반복했다. 두 번째 리포트는 아예 제목이 ⌜주최 측 추산 1백만 명 모여⌟였다”고 전했다.

노조는 그러나 구체적으로 어떻게 100만명이 되는지 해당 리포트는 설명하지 않았다면서 “다음날 MBC 뉴스데스크는 집회 참가 인원을 두 배로 늘렸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해당 리포트가 참가 인원을 과장하기 위해 자신들이 필요한 화면만 비췄다는 취지로 지적하면서 “정치 집회에 20만 명이 모이면 어떻고 200만 명이 모이면 어떻겠는가. 모두 권력자가 귀기울여야할 국민의 목소리라는 데에는 가치의 차이가 없다”며 “다만 국민의 방송이라는 MBC가 현장 화면을 방송하면서 버젓이 사실과 다른 주장을 보도한다면,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은 얼마나 국민을 속일지 소름이 인다. 이제는 MBC 뉴스를 볼 때 속지 않으려 신경을 곤두세워야 하지 않을까 두렵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MBC 최승호 사장과 박성제 보도국장이 국민의 눈을 가리는 정권의 나팔수가 되려는 게 아니라면 그리고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공정보도를 하려는 의지가 남아 있다면 아직도 기회는 있다”며 “마침 오는 10월 3일 오후에 조국에 대한 엄정 수사를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다. MBC는 그날도 고공에서 현장 전경을 찍고, 주최 측이 주장하는 집회 규모를 그대로 전달하고, 참가자들의 주장을 세세하게 방송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 이하 성명 전문 -

[MBC노조 공감터] MBC ‘기적의 200만 명’ 10월 3일에도 기대한다

MBC 뉴스데스크는 9월 28일 서울 서초동 대검 청사 앞에서 벌어진 조국 수사 반대 집회를 톱부터 2꼭지로 보도했다. 첫 번째 리포트에서 김경호 앵커와 이준범 기자는 “주최 측 추산 100만 명이 모였다”고 반복했다. 두 번째 리포트는 아예 제목이 ⌜주최 측 추산 1백만 명 모여⌟였다. 그런데 이지수 기자는 “서초역부터 강남성모병원 방향으로 언덕 뒤편까지 약 7, 8백 미터 가량 되는 도로에 발 디딜 틈 없이 인파가 가득 찼다”는 말 외에는 그 100만 명이 어디에 있는 건지 전혀 설명하지 않았다.

다음날 MBC 뉴스데스크는 집회 참가 인원을 두 배로 늘렸다. 무슨 도박 영화 대사를 보는 것 같았다. 비좁은 공간 탓에 참가자 수 논란이 이는 점을 의식한 듯 첫 번째 리포트에서 강다솜 앵커는 “항공 카메라를 이용해서 집회 전체 모습을 담았는데, 영상을 통해 촛불집회의 규모와 위치를 파악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런데 최훈 기자 리포트의 항공 영상을 보면 야간 집회 때 서초역에서 620m 떨어진 누에다리 북쪽 너머로는 사람들이 없어 보였다. 집회장소 남쪽 끝인 서초역 사거리에 구급차가 지나갈 때 서쪽인 옛 정보사 쪽으로도 사람들이 별로 없었다. 반대편 동쪽 교대역 쪽으로는 밤 장면을 보여주지 않았는데, 다 찼다고 해도 도로 길이가 570m였다. 양 방향 도로 폭이 40m이니 28일 집회 장소 넓이는 약 4.8만㎡로 서울 여의도공원 면적의 5분의 1 정도밖에 안 된다. 이 공간에 MBC가 보도한 대로 200만 명이 모이려면 참가자 한 사람이 14명씩을 업고 있어야 한다는 분석도 있다. 도대체 이런 조롱당할 보도를 왜 하는 것인가?

정치 집회에 20만 명이 모이면 어떻고 200만 명이 모이면 어떻겠는가. 모두 권력자가 귀기울여야할 국민의 목소리라는 데에는 가치의 차이가 없다. 다만 국민의 방송이라는 MBC가 현장 화면을 방송하면서 버젓이 사실과 다른 주장을 보도한다면,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은 얼마나 국민을 속일지 소름이 인다. 이제는 MBC 뉴스를 볼 때 속지 않으려 신경을 곤두세워야 하지 않을까 두렵다.

MBC 최승호 사장과 박성제 보도국장이 국민의 눈을 가리는 정권의 나팔수가 되려는 게 아니라면 그리고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공정보도를 하려는 의지가 남아 있다면 아직도 기회는 있다. 마침 오는 10월 3일 오후에 조국에 대한 엄정 수사를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다. MBC는 그날도 고공에서 현장 전경을 찍고, 주최 측이 주장하는 집회 규모를 그대로 전달하고, 참가자들의 주장을 세세하게 방송해주기 바란다. 첫날은 집회 내용과 규모를 각각 리포트 1개씩 보도하고, 다음날에는 집회 규모와 참석자 주장을 각각 리포트 1개씩 전한 뒤 정치권 공방 리포트도 붙이기 바란다. 여권 집회 때 그리 보도하였으니, 야권 집회도 그렇게 하는 것이 중립적이고 공정하다.

2019년 9월 30일

MBC노동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개소리에 반응하는 개 2019-10-01 03:09:04
멍멍멍멍멍!!!!!!!! 멍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