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대한항공, 2위 아시아나항공, 3위 제주항공
[브랜드평판]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대한항공, 2위 아시아나항공, 3위 제주항공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0.02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10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아시아나항공 3위 제주항공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19년 9월 2일부터 2019년 10월 2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960,24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839,577개와 비교하면 0.2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10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한진칼, 에어부산, 진에어, 티웨이항공, 예림당 순이었다.​

1위,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8,294 미디어지수 1,872,717 소통지수 2,933,288 커뮤니티지수 2,436,976 시장지수 5,218,838 사회공헌지수 1,185,7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795,868 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4,227,829와 비교하면 3.99% 상승했다.​

2위, 아시아나항공 ( 대표 한창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943,248 미디어지수 929,317 소통지수 1,968,532 커뮤니티지수 354,364 시장지수 2,627,564 사회공헌지수 356,5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79,62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497,589와 비교하면 10.50% 상승했다.

​3위, 제주항공 ( 대표 이석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937,508 미디어지수 881,115 소통지수 1,502,598 커뮤니티지수 1,191,488 시장지수 1,512,440 사회공헌지수 581,4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06,596 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701,974와 비교하면 1.42% 하락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0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을 실시.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 2019년 보스톤 신규노선 개설 등 Network를 지속 확장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19년 10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839,577개와 비교하면 0.2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74% 상승, 브랜드이슈 10.45% 하락, 브랜드소통 3.83% 상승, 브랜드확산 3.68% 하락, 브랜드시장 1.86% 하락, 브랜드공헌 14.53%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9년 10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9월 2일부터 2019년 10월 2일까지의 8개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