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와이스 나연, 모모, 지효 2019년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 15위, 19위, 20위
트와이스 나연, 모모, 지효 2019년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 15위, 19위, 20위
  • 김영주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0.07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곡 ‘필 스페셜 (Feel Special) 3관왕.. 트와이스는 고공행진 中

트와이스 나연과 모모가 우수한 미디어지수의 영향으로 총 브랜드평판지수에서 중상위권에서 치열한 자리싸움 끝에 15위, 19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구창환 소장)는 9월 한 달간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2019년 8월 27일부터 2019년 9월 28일까지의 조사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되었다. 이번 9월 빅데이터 217,397,072는 6월 230,363,481개 보다 5.63% 줄어들었다.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끼치는 영향력을 착안하여 만들어진 브랜드평판지수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또한 측정 가능하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드 평판 분석에는 아이돌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모니터링 결과도 함께 포함했다.

15위, 트와이스 나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92,159 미디어지수 2,246,355 소통지수 219,124 커뮤니티지수 865,01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22,64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1,291,802와 비교하면 164.95% 상승했다.

19위, 트와이스 모모 브랜드는 참여지수 34,551 미디어지수 2,033,665 소통지수 182,212 커뮤니티지수 929,5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79,95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1,586,858와 비교하면 100.39% 상승했다.

20위, 트와이스 지효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024 미디어지수 1,584,977 소통지수 134,931 커뮤니티지수 785,27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25,21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3,348,103와 비교하면 21.59% 하락했다.

구 소장은 “순위권 20위에 진입한 트와이스 멤버들의 아이돌 개인 100대 총 평판지수를 분석한 결과, 트와이스 나연은 소폭 하락한 소통지수를 제외한 3가지 영역에서 우수한 점수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5위를 하며 높은 점수를 받은 미디어지수는 치열한 중상위권 순위 선점에서 15위에 안착할 수 있게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4월, 총 평판지수 14위의 우수한 성적을 기록한 트와이스 모모는 변동의 6월을 보냈다. 소폭 하락한 소통지수와 커뮤니티지수를 비롯하여 62계단이나 추락한 미디어 지수가 50위에 머물게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구 소장은 “6개월 간 세부 지수를 분석해보니 트와이스 모모는 참여지수는 변동이 거의 없는 것에 반해 미디어지수는 큰 폭으로 오르내리며 변화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며 “모모의 총 평판지수에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가 가장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트와이스 지효는 지난 4월 18위에 랭킹 되었으나 6월에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 순위에 진입하지 못했다가 다시 9월 20위로 모습을 드러냈다”며 “미디어지수와 커뮤니티지수는 상대적으로 높아진 반면 참여지수와 소통지수는 낮아져 4월 대비 낮은 총 평판지수를 얻었다. 이에 19위 모모가 하위권의 참여지수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순위 쟁탈에 밀려났다”고 설명했다.

트와이스가 ‘필 스페셜 (Feel Special)’로 뮤직뱅크에서 또 한번 1위를 차지했다. 트와이스는 앞서 방송된 케이블채널 MBC뮤직 쇼!챔피언과 케이블채널 Mnet ‘엠카운트 다운’에서도 1위를 차지한 바 있어, 3관왕에 오른 것이다.

어둡기만 한 마음의 터널 속에서 소중한 사람들이 선사한 가슴 벅찬 순간을 담은 '필 스페셜(Feel Special)'은 JYP엔터테인먼트의 수장 박진영이 트와이스 멤버들과의 대화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곡이다. 데뷔 이후 4년 동안 기쁘고 힘든 순간들을 겪으며 느꼈던 감정들이 고스란이 담겨있다.

이 날 수상하며 트와이스 나연은 "멀리까지 응원하러 와준 원스 고맙다. 열심히 함께 준비해준 멤버 미나에게도 고맙다고 말해주고 싶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한편, 2019년 9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강다니엘, 3위 마마무 화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6월 브랜드빅데이터 230,363,481개와 비교하면 1.55%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12% 상승, 브랜드이슈 16.36% 하락, 브랜드소통 25.24% 상승, 브랜드확산 5.77% 상승했다.

사랑스러운 걸그룹 트와이스는 2019년 8월, 9월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2위를 기록하며 연속 상위권에 자리했다. 2019년 9월 걸그룹 브랜드 총 평판 지수에서는 블랙핑크에게 순위를 쟁탈당하며 3위로 물러났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