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지영의 심리칼럼 - 사장님의 저 불같은 성격, 바꿀 수 있을까?
송지영의 심리칼럼 - 사장님의 저 불같은 성격, 바꿀 수 있을까?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0.10 16:08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도 이대리는 회의 시간이 불만스럽다. 회의란 무엇인가? 여럿이 모여서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서로 합의해 가는 과정 아니던가? 그런데 오늘도 이대리는 직원들에게는 매일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라고 하면서, 결론은 본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결정을 내리고 자신의 의견에 동조해 주지 않으면 불같이 화내는 사장님을 이해할 수 없다.

섬세하고 감성적인 이대리는 매사 성급하고 직설적이며 거침없이 말하는 사장님 때문에 마음의 상처를 많이 받는다. ‘결정적 순간에, 그만 두리라!’며 마음속으로 소심한 복수를 꿈꾸기도 한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무엇일까?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당연 많은 사람에게 항상 공통적으로 나오는 답변이 있다면 바로 ‘대인관계’일 것이다. 인간의 생애 중 전 시기에 걸쳐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야 하기 때문에 대인관계는 인간에게 피할 수 없는 파트이다. 직장에서 가정에서 각종 모임에서의 나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상당한 스트레스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런 대인 관계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소가 한 개인의 성격적인 파트이다.

성격(Personality)이란 라틴어인 ’persona'에서 파생된 단어로 그 뜻은 고대 희랍에서 무대 위 배우들의 특징적 인상을 드러내기 위한 ‘가면’이란 의미이다. 성격이란 뜻은 오랫동안 개인의 특징을 나타내는 단어로 알포트(Allport)는 개인이 환경에 독특하게 적응하도록 결정짓는 심리적, 물리적 체계의 역동적 부분이라 하였다. 이런 성격이 변할 수 있을까?
 

프럼미 에듀 대표  송지영

직설적이고 성급하며 명령조의 자기 주장이 강한 사장님이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타인의 말에 경청하고, 따뜻하며 다정한 말투의 성격으로 바뀌는 게 가능하냔 말이다. 글쎄, 궁금하다.

사실 성격에 대해서 아무리 바꾸려고 해도 바뀌지 않는 다는 학자도 있다. 손디(L.Szondi)는 성격의 중요한 것이 유전에 의한 것이라 주장하고 있으며 MBTI 성격 테스트도 성격은 바뀌지 않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유전보다는 교육’이라는 학설도 있다. 확실히 사람마다 부모의 유전에 의해 성격이 크게 영향을 받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렸을 때 자라온 환경이나 교육에 의해 인생이 방향이 좌우되는 경우도 수없이 많다.

미국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 ‘금세기에 있어서 가장 위대한 발견은 인간은 자신의 성격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라고 선언하며 인간이 변화 가능한 가소성의 동물임을 선언했다. 교류분석(TA)에서도 인간을 자율성과 변화 가능성에 기초한 비결정론적 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결론적으로, 인간의 성격은 본인인 변화시키려고 마음만 먹고 노력한다면 변할 수 있다는 예기다. 철학에서는 유심론(唯心論), 불교에서는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라는 말이 있듯이 인간의 의지와 결심에 의해 성격의 여러 가지 부분을 본인이 조정해 들어갈 수 있다. 다만, 사장님과 내 배우자, 내 자녀의 성격을 고치려 들지 말자. 이는 갈등의 불을 지피는 행위이다.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은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나의 성격’이지 ‘타인의 성격’이 아니기 때문이다. 오늘도 ‘내’ 성격의 어는 부분을 개선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보자.

송지영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커뮤니케이션 석사,  프럼미 에듀 대표,  한국교류분석연구원 연구위원,  한국도형심리상담학회 이사,  한국시니어플래너지도사협회 이사

저서 : 도형으로 보는 성격 이야기 (공저,2019,도서출판지선), 나를 찾는 여행! 액티브 시니어! (공저,2017,밥북)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오현주 2019-10-10 21:30:54
현대지식시대에 교육의 중요함에 공감합니다~

임미효 2019-10-10 19:08:46
성격을 바꿀수 없다면 큰 일나죠~~^^ 저도 바꾼 부분 많아요~~^^

상록수 2019-10-10 16:54:14
내성격부터 ~
ㅋ공감함다

기쁨요양 2019-10-10 16:48:15
직장에서 생활하는데
큰도움 될것 같읍니다.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