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플랫폼 기업 전략... 21세기 경제를 지배하는 독점기업
[리뷰] 플랫폼 기업 전략... 21세기 경제를 지배하는 독점기업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0.11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랫폼을 지배하는 기업이 세계 시장을 지배한다!
성공적인 글로벌 플랫폼 기업을 만드는 핵심 전략


오늘날 높은 시장점유율로 세계 경제를 지배하는 기업으로 손꼽히는 구글, 페이스북, 스냅챗, 틴더, 알리바바, 아마존, 우버 등의 공통점은 플랫폼 기업이라는 것이다. 플랫폼 기업이란, 두 개 이상의 독립적인 사용자 집단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교환을 용이하게 해줌으로써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을 가리키는 용어다.

2015년에 <포브스>가 선정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에서 상위 20개 중 11개를 플랫폼 기업이 차지했으며, 소셜미디어 붐의 핵심에 있는 기업들도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을 포함한 플랫폼 기업이었다. 그뿐만 아니라 최근 이루어진 가장 큰 기업공개나 인수합병, 가장 성공한 신생기업들도 플랫폼 기업이다. 결국, 플랫폼 시장을 차지하는 기업이 세계 시장을 지배하는 셈이다.
 

플랫폼 혁명이 우리 사회와 경제에 가져다준 변화는 실로 어마어마하지만, 이를 인지하고 깨닫게 된 지는 얼마 되지 않는다. 또한, 지난 10년 동안 진행된 이런 구조적이며 근본적인 변화가 의미하는 것을 제대로 파악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플랫폼 혁명은 낙관하거나 비관하기에도 이를 정도로 여전히 출발선에 있으며, 그만큼 갈 길이 무궁무진한 세계다. 새로운 기회가 쏟아지는 것은 분명하다.

이 책의 저자인 알렉스 모아제드와 니콜라스 존슨은 혁신적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성장시키는 회사인 어플리코를 운영하며 축적한 노하우를 통해 플랫폼 혁명을 통해 무엇이 바뀌었으며, 이 변화가 오늘날의 기업들에게 의미하는 것이 무엇이고, 이 새로운 시대에 어떻게 하면 잘 적응하고 더 나아가 성공할 수 있을지를 명쾌하게 밝혀준다.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1장에서 4장까지는 플랫폼 기업이 현재 그리고 미래 경제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언급하고, 플랫폼 기업을 만들고 성장시키는 모든 영역에서의 통찰을 공유하고자 한다. 5장에서 8장까지는 전통적인 기업과 플랫폼 기업의 작동 방식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설명하고, 플랫폼 기업의 핵심 전략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플랫폼이 제공하는 여러 기회를 포착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한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여러 팁들은 다음 세대에는 어떤 산업의 플랫폼 기업 모델이 비상할 것인지를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