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 4개월 동안 연속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
방탄소년단(BTS), 4개월 동안 연속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
  • 김영주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0.14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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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아라비아 스타디움 단독콘서트 개최.. 해외 가수 최초

방탄소년단이 흔들리지 않는 모습으로 왕좌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구창환)은 지난 28일 “2019년 8월 26일부터 2019년 9월 27일까지 아이돌그룹 100개 브랜드 빅데이터 142,702,697개를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며, “지난 2019년 8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69,420,140개와 비교하면 15.77%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토대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은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이 가능하다. 9월 빅데이터는 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과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평가도 함께 포함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트와이스 3위 오마이걸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70,704 미디어지수 1,603,411 소통지수 4,307,088 커뮤니티지수 3,021,0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02,265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16,312,034와 비교하면 27.03% 하락했다.​

구 소장은 “방탄소년단이 6월부터 실시한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에서 방탄소년단은 9월 5위인 미디어지수를 제외하고는 4개월 동안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 지수 전 영역에서 1위를 석권했다”며,“9월 총 평판 분석을 통해 방탄소년단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 지수가 2위 트와이스와 최대 3배 이상 차이 나는 것으로 확인되어 압도적으로 1위를 쟁탈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화제의 그룹 방탄소년단(BTS)가 또다시 최초의 기록을 세웠다. 방탄소년단은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 위치한 킹 파드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콘서트를 성황리에 마쳤다.

해외 가수 최초로 중동 지역에서 개최된 공연이라는 점에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이 콘서트는 12일 새벽 네이버 브이라이브 플러스(VLIVE+)를 통해 생중계되어 같은 공간에서 함께하지 못하는 전세계 팬들과 함께 호흡했다.

킹파드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은 최대 6만 7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경기장으로 국제 축구연맹(FIFA) 컨페더레이션스컵 결승전이 열린 곳이다. 콘서트에 맞는 객석 위치와 안전 등을 고려하면서 3만 명의 규모로 이루어진 이 공연은 티켓이 오픈되자마자 매진되었으며, 무대에서 가까운 플로어석 티켓은 온라인에서 100만 원 이상의 가격에 거래되기도 했다.

‘디오니소스(Dionysus)’로 공연을 시작한 방탄소년단은 팬들의 함성에 보답하며 화려한 퍼포먼스와 강렬한 카리스마로 무대를 꾸몄다. 이 날 방탄소년단은 각 멤버들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솔로곡을 비롯해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 ‘IDOL’, ’FAKE LOVE’ 등 총 24곡을 열창했다.

이에 사우디아라비아 팬들은 공연 내내 한국어로 노래를 따라 부르고, 방탄소년단의 응원봉 ‘아미밤’을 흔들며 파도타기를 하는 등 공연에 흠뻑 취했다. 방탄소년단은 무대 중간마다 미리 준비한 아랍어로 감사 인사와 벅찬 소감을 전했다.

성공적으로 콘서트를 마친 방탄소년단은 “오랫동안 기다려준 팬들을 위한 축제의 오늘이다. 믿기지 않는 순간을 선물해준 아미에게 감사하다. 먼 곳에서 큰 사랑과 응원을 주시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오늘 이 무대를 잊지 않고 영원히 간직하겠다”며 생중계로 함께하고 있는 전세계 팬들에게도 감사의 소감을 전했다.

한편, 구 소장은 "2019년 9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98% 하락, 브랜드 이슈 24.83% 하락, 브랜드소통 10.04% 하락, 브랜드확산 13.79%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48.20%로 지난 8월 긍정비율 50.36% 보다 2.16%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19년 9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완벽하다, 진솔하다, 기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콘서트, 아미, 생일"이 높게 나왔으며,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2.85%를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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