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즘 대세의 소비트렌드
[리뷰]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즘 대세의 소비트렌드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0.15 06:5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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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싸가 유행을 만들고, 소비의 흐름을 주도한다!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즘 대세’들의 소비트렌드! 그들의 지갑을 열어라!

인싸 댄스, 인싸템 등 '인싸'가 되기 위한 수많은 아이템들이 여전히 우리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인싸가 모이는 곳은 핫플레이스가 되고, 인싸가 즐기는 것은 대세가 된다. 인싸가 트렌드를 읽고 선도하기 때문이다. 남들보다 빨리 세상 돌아가는 걸 알아채고, 소위 잘 나가는 것들에 흠뻑 취해 제대로 즐긴다. 그리고 인싸가 되기 위해 지갑을 여는 것을 망설이지 않는다. 인싸라면 이 정도는 기본이다.

인싸는 그래서 소비흐름을 주도하는 무리다. 인싸들의 소비는 곧 요즘 대세로 이어지며, 그들의 소비를 쫓다 보면 요즘 잘 나가는 것들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즉, 요즘 사람들이 돈을 쓰고 공감하는 키워드가 뭔지 알고 싶다면 인싸들의 움직임에 주목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지금은 인싸가 유행을 만들고, 인싸가 소비의 흐름을 만든다. 새로운 게 등장하기도 하고, 기존에 있었던 것들이 재해석되어 새롭게 주목받기도 한다. 최신 트렌드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대중들은 소위 ‘핫’하다는 대세의 흐름을 보며 민감하게 반응한다. 특히 트렌드를 따라가려면 대세에 맞춘 소비가 필요한데, 이들은 잘 나가는 아이템을 구비하고 인기 있는 콘텐츠를 소비하는데 인색하지 않다. 어디 이뿐이랴. 각종 미디어를 통해 대세로 소개되면 대세를 찾아다니며 지갑을 여는 움직임 또한 적극적이다. 인싸들은 그렇게 대중들의 소비트렌드를 유도하며 오늘도 돈의 흐름을 리드하고 있다.

그래서 ‘요즘 대세’는 소비트렌드를 알아내는데 가장 좋은 수단이다. 대중들은 당연히 대세에 돈을 쓰고 싶어 한다. 한물간 것과 인기 없는 것에 돈을 쓰고 싶은 사람은 없다. 힘들게 번 돈, 당연히 의미 있고 특별해지는 데 쓰고 싶은 게 사람의 마음이다. 그래서 의미와 주목을 부르는 소비는 대세에서 시작된다.

이 책은 지금 핫한 대세를 읽어내 대중들의 소비트렌드를 알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소비트렌드를 바탕으로 각종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세상에 대한 감각을 늘리며,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전략을 짠다.

이 책에서는 수많은 트렌드 중에서 특히 ‘인싸’와 ‘소비’에 밀접한 키워드만을 선별했다. 방탄소년단, 역주행, 플랫폼, 큐레이션, 1인칭 사회, 스토리텔링, 짤, 덕질, 감성마케팅, 레트로 등 총 10가지다.

Part 1에서는 방탄소년단이 글로벌 인싸가 된 이유부터 시작해 역주행과 플랫폼의 변화, 큐레이션 서비스와 1인칭 사회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지금의 인싸들이 무엇에 주목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Part 2에서는 스토리텔링과 짤의 매력, 덕질 문화의 확산, 감성마케팅의 지속적인 인기, 그리고 레트로 열풍을 통해 요즘 인싸들이 무엇에 의해, 무엇을 위해 소비하고 있는지 정리해 보았다

이제 ‘인싸’와 ‘트렌드’에 대한 이해는 경쟁력이다. 회사 운영전략의 기본이 되고, 국가 산업전략의 근간이 되기 때문이다. 또 홍보전략의 토대가 되고, 상품을 판매하는 방법의 기본이 된다. 따라서 모든 경제 주체들이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창의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소비의 흐름을 읽는 트렌드의 이해가 필요하다

지독한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그리고 빠르게 돌아가는 세상에서 뒤처지지 않으려면 이제라도 인싸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인싸들의 움직임을 읽고 센스를 기르면 그 또한 새로운 개념의 인싸가 된다. 세상 돌아가는 움직임을 완벽히 파악한, 트렌드 세터형 인싸가 되는 것이다. 또 치열한 조직에서 버텨내며 남들보다 잘 나가고 싶다면 인싸가 되는 건 이제 필수조건이다.

요즘 대세는 소비의 흐름과 직결되다 보니 인싸들의 생각을 읽은 콘텐츠와 상품들만 살아남는다. 그러니 돈을 만들고 소비의 흐름을 선도하고 싶은 마음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인싸의 마음을 읽는 인싸가 되는 길을 택해야 한다.

1장 _ 글로벌 인싸 BTS, 세계는 왜 그들에게 주목하는가? __ #가치있는_콘텐츠 #글로벌_감성 #진실한_소통
‘걸어가는 길이 곧 역사’라고 평가받는 방탄소년단! 음악을 넘어 게임, 금융까지 장악한 ‘방탄 이코노미’를 알아본다

2장 _ 역주행, 대중이 주인공이 되는 시대 __ #대중중심사회 #롱테일법칙 #광고도_역주행
콘텐츠는 상위 20%의 소수가 아닌 사소한 80%의 손끝에서 다시 태어난다. 80%의 대중이 역주행을 만든다!

3장 _ 미디어 플랫폼의 변화, 시작부터 세계를 노려라 __ #글로벌_콘텐츠의_조건 #글로벌_플랫폼의_등장
대중매체의 시대는 갔다. 넷플릭스, V live 등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시작부터 전 세계를 공략하라!

4장 _ 큐레이션, 너를 분석해 줄게 __ #큐레이션의_전쟁 #콜라보레이션
이제 개인 취향 존중의 시대다. 대중의, 대중에 의한, 대중을 위한 콘텐츠를 만들어라!

5장 _ 1인칭 중심사회, ‘나’의 발견 __ #과정의_경험 #소통의_경험 #경험의_경험
세상의 중심은 ‘나’다! 철저히 개인의 취향에 맞춰 경험의 경험을 추구하는 인싸의 관심사에 주목하라!

6장 _ 스토리텔링, 대중은 기억한다 __ #언급과_관심 #기업의_스토리텔링
흥미로운 스토리에 대중은 반응한다. 인싸가 기억하고, 경험하고, 공유하면 성공한다. 스토리를 기억하게 하라!

7장 _ 짤, 짧은 순간의 마력 __ #생활밀착형_센스 #성공한_짤의_비밀
재미, 간결, 단순함으로 승부하며 콘텐츠로 성장한 짤! 짤은 돌고 돌며 훌륭한 바이럴 마케팅을 하고 있다.

8장 _ 덕업일치, 덕질이 인정받는 세상 __ #덕후마케팅 #팬덤의_경제학 #관계의_대전환
이제 트렌드는 덕질을 즐기는 덕후를 원한다. 숨어서 덕질하던 시대는 끝났다. 덕후가 돈이 되는 시대가 온 것이다.

9장 _ 감성마케팅,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다 __ #브랜드만의_감성 #감성을_구매하는_소비자
대중들은 더 이상 콘텐츠와 제품을 사지 않는다. 제품이 아닌 감성을 산다! 이제 수익을 부르는 것은 감성이다!

10장 _ 레트로 열풍,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__ #레트로 #뉴트로 #영트로 #펀슈머
과거를 현재에서 새롭게 창조하라! 플랫폼의 변화, 취향의 분화가 만들어 낸 그들만의 ‘최신 유행’을 읽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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