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침묵이라는 무기..."말이 넘쳐나는 세상 속, 더욱 빛을 발하는 침묵의 품격"
[서평] 침묵이라는 무기..."말이 넘쳐나는 세상 속, 더욱 빛을 발하는 침묵의 품격"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0.16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스로 말을 통제하는 사람은 지적으로 보인다.
대화할 때마다 자랑질을 멈추지 못하는 사람도 있고,
매번 상대방을 지적하며 가르치려 드는 사람도 있다.
지적인 사람들도 그런 충동을 느끼지만, 그 충동을 좇지 않는다.
유혹을 이기고 자제할 줄 안다. 그러자면 엄청난 지성이 필요하다.
지성이 있어야만 자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엘리베이터 안에서 상사와 단둘이 있는 장면, 오랜만에 만난 초등학교 동창, 미팅 직전의 서먹한 분위기……. 이런 난감한 순간은 끝도 없이 많다. 오로지 어색한 침묵을 피하기 위해 주섬주섬 말을 늘어놓는 상황들. 이런 상황에서 말은 정보 전달의 도구가 아니라 그저 고문 같은 정적을 깨뜨리기 위한 소음일 뿐이다.

힘든 하루를 보내고 동료와 함께 기차를 타고 돌아가는 길이었다. 그날따라 무척 힘들었던 터라 파김치가 됐고, 대화를 나눌 힘도 없었다. 그렇다고 둘이서 200킬로미터를 나란히 앉아서 가야 하는데 입을 꾹 다물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었다. 나는 고민 끝에 이렇게 말했다. “가는 동안 재미있게 이야기를 나누면 좋겠지만 오늘은 완전히 방전됐어요. 내가 입 다물고 가만히 있더라도 화내지 말아요.” 그러자 동료는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다행이네요. 저도 너무 힘들어서 자꾸 말 거시면 어쩌나 속으로 걱정하고 있었거든요.”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해줘야 한다는 의무감에 내용 없는 말을 해대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상대와의 관계는 어색한 침묵을 억지로 깨려고 쓸데없는 말을 늘어놓지 않아도 될 때 완전히 새로운 차원에 도달하기도 한다.

오히려 조금의 침묵도 불편해하며 습관처럼 말을 장황하게 늘어놓는 사람들은 바로 그러한 행동 때문에 가족과 동료, 부하직원, 고객, 상사에게 기피 대상 1호가 되기도 한다. 침묵도 소통의 방식이다. 말과 침묵은 서로를 보완한다. 그래서 말과 침묵의 균형이 중요하다. 또한 침묵은 효과가 강렬하다. 그래서 말이 적으면 지적인 인상을 풍긴다. “잔잔한 물이 깊다”는 속담과 “빈 수레가 요란하다”는 속담도 있지 않은가 말이 적으면 속이 깊어 보인다. 깊이 있는 인간의 아우라가 바로 침묵의 결과인 셈이다.

한참 이야기하다가 갑자기 입을 다물고 상대를 관찰해보라.
상대는 불안한 표정으로 이렇게 물을 것이다.
“왜 그래 뭐 잘못됐어 ”


사람은 생각보다 타인의 거부에 예민하다. 상사가 매번 불합리하게 과중한 업무를 주거든 꼭 필요한 질문만 하고 최대한 말을 적게 하라. 불평도, 대꾸도 절대 금물이다. 이 방법은 언제나 효과가 있다. 왜 그럴까 지금껏 기업의 임원들을 만나면서 내가 알게 된 그들의 비밀 때문이다. 그들의 속마음은 이렇다. “직원들이 나를 이기적인 상사로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 그들에게 인정받는 상사가 되고 싶어요” 그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타인의 거부에 예민하다.

그러니 모든 방법을 다 써봤는데도 상대가 계속해서 비난의 말을 멈추지 않는다면 의도적인 침묵을 선택하라. 단, 권투선수처럼 공격적으로! 상대의 말을 그냥 ‘씹어라.’ 뭐든 좋으니 다른 생각을 해서 당신 마음이 콩밭에 가 있다는 것을 상대가 눈치채게 만들어라. 상대가 상사라고 해도 쫄지 마라.

상사가 “왜 아무 말도 안 하지 ”라고 묻거든 이렇게 대답하라. “제 생각에 필요한 말은 다 나온 것 같은데요. 이제 그만 일하러 갔으면 합니다.” 침묵은 때로 수천 마디 불평보다 더 많은 말을 하며 상대방을 불안하게 만든다. 불안은 인간의 감정 중에서도 힘이 강한 편이다. 그러니 누군가와 논쟁을 하거나 협상을 할 때 당신이 이 책에서 제시하는 51가지의 침묵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그 어떤 상황도 유리하게 이끌어 낼 수 있다. 이것이야말로 말 많은 세상 속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무기가 아닐까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