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판리스크] 이마트, 일본 불매 이슈와 지역상생 역행, 영업이익 적자까지
[평판리스크] 이마트, 일본 불매 이슈와 지역상생 역행, 영업이익 적자까지
  • 강해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0.18 17:07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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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국민기업이 되겠다고 강조한 이마트는 그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이마트는 최근 일본 불매 배지를 단 마트 직원에 강압적인 자세로 배지 착용을 막았으며, 지역 상권과의 상생을 내세운 노브랜드는 오히려 상생의 적이 되고 있다는 비판을 거세게 받고 있다. 특히 이마트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하면서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마트는 1993년 국내 최초의 할인점을 시작해 2006년 월마트 코리아를 인수하면서 100개의 점포를 넘었고, 2018년 말 기준 현재 158개(이마트 트레이더스 포함)의 국내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고객의 행복한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고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국민기업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영업이익 사상 첫 적자

이마트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사상 첫 적자를 기록하면서, 대형마트 업계에서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지난 11일 데이터뉴스는 이마트의 2분기 순이익이 사상 첫 적자를 기록했으며, 매출원가율과 판관비율이 상승하면서 매출액 대비 비중이 100%를 넘어서는 등 수익성 악화가 두드러졌다고 보도했다.

더불어 이마트가 3분기와 4분기 반전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 사장의 경영 능력이 시험대에 올랐다고 덧붙였다.

앞서 뉴스핌은 이마트가 올해 2분기 적자전환했으며, 이는 창립 26년 만에 처음이라고 전했다.

이마트는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14.8% 증가한 4조5810억원을 기록했으며, 같은 기간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299억원과 266억원을 기록해 적자전환했다.

뉴스핌 보도에 따르면, 이와 같은 실적부진의 가장 큰 원인은 할인점으로 할인점에서만 영업손실이 43억원이 발생했고 헬스앤뷰티(H&B) 스토어인 부츠, 삐에로쑈핑 등에서 적자가 확대돼 전문점 부문 영업손실 188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창고형 매장인 트레이더스는 매출은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감소했는데, 트레이더스의 2분기 매출은 23%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143억원으로 전년 대비 17억원 줄었다.

일본 불매 운동 막아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국내에서의 일본 불매운동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이마트는 소비자의 흐름에 역행하는 행보를 펼쳤다.

지난 8월말 투데이신문 보도에 따르면, 마트산업노동조합은 이마트가 일본제품 안내 거부 배지를 착용한 사원을 근무지에서 내쫓은 사건이 제보됐다고 발표했다.

평소 국민기업을 강조하는 이마트는 오히려 일본제품 안내 거부 배지를 착용한 사원을 근무지에서 내쫓고 뒤이은 위협적인 개별 면담을 통해 배지를 제거하게 한 후 근무하도록 한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앞서 마트노조는 대형마트 3사 및 중소마트 직원들의 일본제품 안내거부 행동에 돌입할 것을 발표했으며, 이러한 마트직원들의 행보는 국민들의 관심과 응원을 받은 바 있다.

매체는 롯데마트와 홈플러스의 경우 마트 직원들의 배지 부착에 대해 어떠한 제지도 하지않는 것과 상반되게, 이마트는 배지 착용 사원에게 징계를 예상케하는 취업 규칙을 근거로 배지 제거를 요구하고 있다는 마트 노조 측의 입장을 전했다.

서울경제TV는 이와 관련해 이마트 측이 “탈착을 권유한 것을 맞으나 징계에 관해 언급하지 않았다”고 언급한 점을 보도했다.

더불어 이마트 측은 ‘왜 배지를 떼라고 했냐’는 질문에는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았는데, 업계에서는 이마트 내에서 일본제품 안내 거부 운동 탓에 매출이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매체는 특히 같은 이마트의 행태에 대해 범국민적인 일제 불매운동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대신 그저 ‘돈만 벌면 된다는 식 아니냐’는 국민들의 거센 비판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여성소비자신문은 이마트 측이 해당 뱃지를 단 직원에게 뱃지 제거를 요청한 것은 사실로 알려졌으며, 다만 뱃지 제거가 ‘강요’냐 ‘권유’냐로 갈등을 빚고 있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범국민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취업규정을 이유로 노조의 NO재팬 뱃지를 뗄 것을 요구한 것은 아쉽고, 특히 국민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토종 대형마트이기 때문에 아쉬움은 더욱 크게 다가온다고 지적했다.


지역 상권과의 상생 거슬러

상생을 내세우는 이마트의 ‘노브랜드’ 매장이 오히려 상생을 해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지난 7월말 KBS는 이마트24 점주가 노브랜드와 관련해 이마트에 소송을 건 사건에 대해 다뤘다.

이마트 노브랜드는 PB 상품을 기반으로 한 초저가형 할인점으로 원래는 직영점만으로 운영되다가 올해 4월부터 가맹형태 출점을 시작했다. 이에 가맹점은 동일업종 근접출점 금지와 같은 법의 규제를 받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노브랜드 매장 근처의 동네 슈퍼는 매출에 타격을 입었고 특히 이마트24 점주는 바로 앞에 이마트 노브랜드 매장이 들어와 이와 관련해 이마트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점주는 '파는 물건도, 업종도 다르기 때문에 피해가 없을 것'이라던 이마트 측의 해명은 거짓말이라고 언급했으며, 물건 종류는 비슷한데 가격은 훨씬 저렴하니 매장 앞에 노브랜드가 입점한 후 매출이 10%넘게 떨어졌다는고 주장했다.

특히 현대경제문신문은 노브랜드 가맹 사업이 골목상권 침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고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전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등 13개 지역 31개 단체는 이마트 노브랜드 매장이 골목상권 침해한다며 7월 23일 전국대책위원회를 설립했다.

이들은 출범식에서 “공산품은 물론 1차 농산물 전반을 취급하는 노브랜드 점포가 등장했다”며 “앞으로의 기업형수퍼마켓(SSM)과 다름없이 확장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마트는 일부 전통시장의 제한적인 입점모델을 마치 상생모델인 마냥 왜곡하며 골목시장 진입의 면죄부를 얻고자하고 있다”며 “규제를 피하기 위해 가맹본부 등록을 하고 노브랜드 매장을 가맹점포로 개점하는 것은 세상에 없던 꼼수출점”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지난 8월 머니투데이는 같은 계열회사의 근접 출점을 막는 법안이 발의되었으며, 법안이 통과되면 가뜩이나 노브랜드 출점에 곱지 않는 시선을 보내왔던 이마트24 점주들의 반발이 거세질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더불어 개정안이 통과된다면 노브랜드의 가맹사업 확장에 큰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노브랜드는 지난해 말 가맹사업에 진출한 이후 현재까지 7개의 가맹점을 오픈 하는데 그쳤는데 이마트24 가맹점주들과 지역 소상공인들의 반대 때문에 적극적인 출점이 어려웠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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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용 2019-10-19 09:02:32
미래한국의 가사인가 몇번을 확인 하고 읽어 보았습니다.이마트 몰락의 분석은 이해가는 바 입니다.
자칫 이정부가 미친듯이 밀어 붙이는 반일 프레임에 동조하는 듯한 논조에 씁쓸함이 묻어 납니다.
이정부의 미친 반일정책으로 한일관계 뿐아니라 한국경제의 먹구름이 몰아쳐 극도의 불안한 형국 아닙니까?
이마트의 그런 조치에 응원을 못할 망정 ... 미래한국 답지 못하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