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조국 비판하니 노란딱지 유튜브 덮친 ‘노딱’공포....유튜브 정책에 부글부글 끓는 유튜버
[특별기획] 조국 비판하니 노란딱지 유튜브 덮친 ‘노딱’공포....유튜브 정책에 부글부글 끓는 유튜버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0.21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 정책에 부글부글 끓는 유튜버

보수우파 성향의 유튜브 채널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이른바 ‘노딱’ 현상에 대한 유튜버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노딱이란 ‘노란딱지’의 준말로 유튜브 운영 기준에 위배되는 콘텐츠에 붙이는 노란색의 달러($) 모양 아이콘을 가리키는 은어다. 노란딱지는 2017년 8월부터 도입됐지만 최근 이에 대한 반발이 나오는 것은 유튜브가 지난 6월 콘텐츠에 대한 규제 수위를 높이면서다.

국내외에서 유튜브의 증오성 콘텐츠나 가짜뉴스 등에 대한 문제 제기가 부쩍 늘자 콘텐츠 관리를 강화한 것이다. 영상에 노란 딱지가 붙으면 ▲광고를 붙일 수 없어 수익 창출이 안 되고 ▲‘추천 영상’에도 올라갈 수 없으며 ▲일정기간 라이브 생방송도 불가능하다.

노딱 현상으로 수익이 대폭 줄어든 정치시사 분야 일부 유튜버들은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니 노딱이 붙는다”, “좌파들이 가짜뉴스 신고를 해 광고가 안 붙는 것 같다” 등의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특히 ‘조국 게이트’ 정국 전후로 인기 유튜버들의 채널엔 “Fake News” 라는 댓글이 달리는 경우가 눈에 띄게 늘었다. 친문·여권 성향의 이용자들이 조직적으로 ‘가짜뉴스’ 등 댓글을 달며 인기 있는 보수우파 채널을 신고해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 여론에 입막음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보수우파 성향의 인기 유튜브 채널 가운데 하나로 45만여 명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는 고성국TV의 경우 영상에 노딱이 붙을 때마다 ‘긴급고지’로 구독자들에게 알리고 있다. 특정 영상이 유튜브 광고정책에 따라 광고제재를 받고 있다며 채널 구독자에게 고지하는 식이다. 긴급고지 영상에는 “언론탄압의 시작”, “사악한 무리들이 나라를 삼키니 국민 손발을 다 잘라버리려 한다”, “유튜브가 문재인의 눈치를 볼 필요가 있나”, “이 정권에 유튜브는 눈엣가시” 등의 시청자들 댓글이 달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분위기와 맞물려 ‘클리앙’ 등 좌파 성향의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가짜뉴스 유튜브 신고합니다’란 글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이들은 펜앤드마이크, 신의한수 등 보수우파 성향의 인기 유튜브 채널을 선별해 가짜뉴스 생산·유포 채널로 낙인찍어 신고를 독려하고 있다.

클리앙 게시판에는 “극우 유튜버는 보일 때마다 족족 신고를 넣어야 한다”, “극우 유튜버 노랑 딱지도 많이 붙나 보다. 열심히 밭 갈아야 한다”, “가짜뉴스 징벌적 처벌법 좀 만들어졌으면”, “노란 딱지도 있지만 생방을 못하게 딱지를 왕창 붙여야 한다”,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자들 신고가 약빨이 더 잘 먹힌다고 한다” 등의 댓글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친여 네티즌들 ‘가짜뉴스’ 집중 신고하자 관리 강화한 유튜브

이러다 보니 유튜버의 수익 창출을 막는 유튜브의 노란딱지 정책은 야당의 집중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다. 지난 10월 4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상직 자유한국당 의원은 “최근 유튜브가 ‘보수 유튜버 영상’에 무작위로 붙이는 노란 딱지는 유튜버 입장에선 강력한 제재 조치일 수밖에 없다”며 “이는 유튜버의 사업활동 부당 방해 행위에 해당돼 공정거래법상 위반 소지가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윤 의원은 “예를 들면 지난 1일 방영된 이병태TV의 ‘조국 교수 사퇴 촉구 트루스포럼 서울대 집회’ 영상의 경우 노란 딱지를 받을 만한 이유가 전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노란딱지가 붙어 광고가 전혀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싫어요(42)’보다 ‘좋아요(7374)’가 압도적으로 많고, 내용이나 댓글도 전혀 문제가 없는데, 유튜브는 해당 영상에 노란딱지를 발부한 이유에 대해 정확한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며 “특히 유튜브가 노란딱지 발부 현황을 제출하지 않아 유튜버들에게 얼마나 많은 노란딱지가 발부됐는지 확인조차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튜브가 ‘보수 유튜버’의 입을 막기 위해 명확한 기준 없이 노란딱지를 남발하고 있다”며 “법리적 검토가 끝나는 대로 구글코리아를 공정거래법상 사업자 사업활동 부당 방해 행위 등으로 고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존 리 구글코리아 대표는 “유튜브가 성장을 하면서 이용자 못지않게 광고주들의 목소리도 듣게 됐다. 광고주들은 브랜드 가치와 일맥상통하는 콘텐츠에 광고를 게재하고 싶어 한다”며 “광고주가 선호하지 않는 콘텐츠에는 수익 창출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려주는 아이콘이 자동으로 붙는다”고 설명했다.

유튜브의 노란딱지 현상을 꼭 친문·여권 성향 네티즌들의 신고 탓이라고 할 수 없다는 의견도 있다. 최근 100만 구독자를 달성한 유튜브 채널 ‘신의한수’의 신혜식 대표는 “좌파가 공격해서 노란딱지가 붙는다고 하는 건 잘 모르고 하는 얘기”라고 잘라 말했다. 유튜브 자체 AI 시스템에 의해 걸러지는 것일 뿐 ‘가짜뉴스’ 신고 등 외부 공격이 원인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신 대표는 “유튜브를 오래 전에 시작해서 아는데 예전에도 이런(노란딱지) 현상은 줄곧 있어 왔다. 다른 사람이 잘 몰라서 그렇지 왕왕 있었던 현상”이라며 “자동화 시스템 기계가 판단하는 덴 한계가 있다.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며 “다만 유튜브는 저작권 침해에 대해 엄격하기 때문에 콘텐츠 복제의 경우 채널이 삭제될 수도 있어 조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신 대표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린이, 칼, 총, 전쟁, 미사일, 피, 무기, 강간, 폭력 등과 같은 종류의 단어가 들어갈 경우 일단 유튜브 자동화 시스템이 유해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1차 필터링을 하는 것 같다는 취지의 설명을 덧붙였다.

또 다른 인기 유튜버 김용호 전 스포츠월드 연예부장의 의견도 비슷하다. 김 부장은 구독자 30만을 넘긴 ‘김용호연예부장’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그는 “어떤 콘텐츠에 노딱이 붙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데, 다양한 메커니즘의 인공지능이 하는 일이라 정답은 없는 것 같다”며 “일부 유튜버들은 좌파들이 신고를 많이 해 노란딱지가 붙는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저야 말로 거의 모든 콘텐츠가 노딱이 붙었어야 했는데 그렇지는 않다. 제 사례를 보면 신고를 많이 당해 노딱이 붙는 건 아닌 것 같다”고 했다.

김 부장의 경우 동성애나 마약, 칼부림과 같은 내용이 담긴 콘텐츠 영상에 노란딱지가 붙었다고 한다.
 

명확한 기준 없는 ‘노란딱지 남발’은 우파 유튜버들을속박하는데 이용된다.
명확한 기준 없는 ‘노란딱지 남발’은 우파 유튜버들을속박하는데 이용된다.

전방위 압박받는 유튜브, 이러다 철수할라?

문제는 유튜브가 노란딱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지 않은 상태에서 노란딱지가 붙는 사례가 잇따른다는 점이다. 유튜브는 해당 유튜버에게도 구체적인 사유를 고지하지 않고 있다. 노란딱지가 붙은 영상에 ‘대부분의 광고주에게 적합하지 않음’이라는 짧은 설명이 붙을 뿐이다.

노란딱지가 붙은 영상에 대해 유튜버가 유튜브 측에 검토를 요청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기준을 모르는 상태에서 항의하기란 쉽지 않다. 특히 사건사고나 정치적 이슈를 다루는 유튜버의 경우 노란딱지에 대한 고민이 깊을 수밖에 없다. 최연혜 한국당 의원은 유튜브 자체 가이드라인에 의한 ‘판별 기준’이 불분명한 점을 지적했다.

유튜브의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노란딱지는 ‘광고 게재에 적합하지 않아 수익 창출이 제한 또는 배제 상태가 되는 콘텐츠’에 붙는다. 유튜브가 노란딱지를 붙이는 영상과 관련해 제시한 예시로는 △부적절한 언어 △폭력 △성인용 콘텐츠 △유해하거나 위험한 행위 △증오성 콘텐츠 △도발, 비하 △기분전환용 약물 및 마약 관련 콘텐츠 △담배 관련 콘텐츠 △총기 관련 콘텐츠 △논란의 소지가 있는 문제 및 민감한 사건 △가족용 콘텐츠에 포함된 성인용 콘텐츠로 총 11가지가 있다. 대부분 규제 대상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존 리 대표는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썸네일, 설명, 콘텐츠 그 자체를 보며 선별하고 있지만 완벽하게는 못하고 있다. 개선하는 과정에 있다. 유념해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문재인 정부에 비판적인 우파 성향 유튜버는 기준이 모호한 ‘노란딱지 붙이기’ 유튜브 정책의 희생양이 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에 비판적인 우파 성향 유튜버는 기준이 모호한 ‘노란딱지 붙이기’ 유튜브 정책의 희생양이 되고 있다.

유튜버들은 노란딱지 정책과 별개로 최근 더불어민주당 측이 유튜브를 겨냥해 내놓은 미디어 정책에도 황당해 하는 분위기다. 민주당 허위조작정보대책특별위원회는 지난 10월 1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유튜브 등 플랫폼 사업자가 자사 플랫폼에 올라오는 허위조작 정보를 제대로 걸러내지 못하면 관련 콘텐츠 매출액의 최대 10%를 과징금으로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내용 등을 담은 ‘허위조작정보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또한 공무원에게는 혐오·차별 표현의 금지를 의무화하고, 팩트체크 자동화 시스템 개발을 위해 내년부터 정부 연구·개발(R&D) 예산을 투입하는 내용도 담겼다.

김용호 부장은 “유튜브가 동네 슈퍼마켓도 아닌데 말도 안 되는 법안이다. 대한민국이 아무리 이상한 나라가 됐다지만 그런 황당한 법안이 통과될 정도는 아니다”라며 “구글은 글로벌 기업으로서 그런 법안에 의연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했다.

신혜식 대표는 “구글은 그런 법안에 눈 하나 깜짝 안 할 것이다. 국제법에도 맞지 않고, 자유민주주의 사회에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만약 국가 차원에서 그런 법안을 실행한다면 구글은 그냥 한국에서 철수해버릴 것”이라며 “구글이 철수하면 우리는 오히려 좋다. 여기 법인을 철수해서 미국에서 하면 된다”고 했다.

미디어비평가(언론인)는 유튜브를 겨냥한 민주당의 ‘허위조작정보 종합대책’에 대해 “글로벌 기업인 구글이 알아서 철수하도록 만들겠다는 의도가 아니라면 표현의 자유를 표방하는 민주적 정당이 (이렇게) 씨알도 안 먹힐 허무맹랑한 대책을 내놓을 수 없다”며 “한마디로 구글 퇴출 공작”이라고 평가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