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일제지, 총 평판지수 하락에도 우수한 참여지수로 선두 유지... 2019년 10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
국일제지, 총 평판지수 하락에도 우수한 참여지수로 선두 유지... 2019년 10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
  • 문혜경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0.23 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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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회사 국일그래핀 그래핀 양산화 설비 제작, 설치 공급 계약

국일제지가 총 브랜드평판지수의 대폭 하락에도 불구하고 2위 한솔제지와 참여지수에서 20배 이상의 격차를 보이며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에서 선두를 지켰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8일 “2019년 9월 6일부터 2019년 10월 7일까지의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566,17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국일제지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2019년 8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645,003개와 비교하면 13.76%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1위, 국일제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2,050,021 미디어지수 370,782 소통지수 607,015 커뮤니티지수 185,592 시장지수 3,286,323 사회공헌지수 25,8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25,571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697,821와 비교하면 39.00% 하락했다.

구 소장은 “국일제지 브랜드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중 참여지수, 시장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사회공헌지수는 하위권에 머물며 총 브랜드평판지수도 큰 폭으로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 소장은 “국일제지 브랜드는 각종 지류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 도, 소매 및 수출입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8년에 설립되어, 2004년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다"며, "2018년 11월 친환경 소재인 그래핀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자회사 국일그래핀을 설립하여 대면적 그래핀 상용화를 위한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주요 생산 품목은 무형광 박엽지, 다공권지, 타자원지, 복사지, 등사원지, 편강지 등이다. 1982년부터 1988년까지 초지2호기, 3호기, 4호기를 각각 증설하여 생산규모를 확대했으며, 1999년 무역의 날 1백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또한 고객중심의 서비스, 품질을 중요시하는 마음, 깨끗한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 직원을 가족으로 생각하는 마음의 경영이념으로 첨단 정밀 종이로 100년을 가는 강한 기업의 비전을 가지고 나아가고 있다.

이어 자회사인 국일그래핀이 그래핀 양산화를 위한 설비 제작, 설치 공급 계약을 했다. 지난 8월부터 국내 한 기업과 기밀유지협약을 체결해 추진해 오던 그래핀 합성 양산화 설비에 대한 본 계약에 해당한다. 특히 내년 1분기 중으로 설비 구축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설비 개발과정을 통해서 획득되는 기술과 장비에 대한 관련 특허출원도 병행할 예정이다

또한 국일제지는 80억원 규모의 무기명식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CB) 발행을 결정했으며, 출자자금은 그래핀 박막 상용화를 위한 양산 설비의 시설자금 및 기타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분석한 2019년 10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위부터 5위까지 순위는 한솔제지, 한국제지, 깨끗한나라, 무림P&P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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