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일차성두통, 이차성두통 원인과 증상
[건강정보] 일차성두통, 이차성두통 원인과 증상
  • 김나희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1.05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통은 일차성두통과 이차성두통으로 나눈다.

일차성두통은 원발두통이라고도 부르며 다른 원인질환이 없이 두통 자체가 원인이자 질환인 증상이다. 편두통, 긴장성두통(긴장형두통), 군발두통이 대표적이다.

이차성두통은 다른 원인질환이 있어서 두통이 유발되는 경우이다. 녹내장을 비롯한 안과질환, 턱관절장애와 관련된 치과질환, 부비동염과 중이염과 관련된 이비인후과 질환, 그리고 뇌종양, 뇌막염, 뇌졸중과 관련된 두개 내 질환을 예로 들 수 있다.
 

두통은 그외에도 돌발반두통, 원발찌름두통, 원발기침두통, 원발운동두통, 원발벼락두통, 수면두통과 같이 세분되는 두통이 있다.

가족력(어머니가 동일한 증상)과 시각 전조증상(두통이 오기 전에 눈앞이 번쩍거림)이 있고 심할 때는 어지럼증이나 소화기 이상(보통 구역감)이 있는 경우에는 편두통으로 진단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긴장성두통도 같이 있는 경우가 많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일생에 한번 이상은 겪게 되고 1년 안에 거의 절반 이상이 두통을 겪은 적이 있다고 알려지고 있다. 이렇게 흔한 두통이지만 만성화하고 복잡한 양상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무조건 진통제부터 찾는 습관은 주의해야하겠다.

도움말 : 휴한의원 부천점 전창환 원장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