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유튜브 마케팅, 유튜브 채널을 통한 미디어 운영 필수시대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유튜브 마케팅, 유튜브 채널을 통한 미디어 운영 필수시대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1.18 0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30세대들은 네이버 검색보다 유튜브 검색이 자유롭고 일상화 되어가기 시작했다. 하루에 공부하는 시간 직장에서 일하는 시간, 취미 시간외에 지하철이든, 식당이든, 자기 집에서까지 유튜브 시청이 혼연일체된 풍경이 자연스러워 보인다.

유튜브 동영상 광고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광고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눈을 뜨지 못한 기업들이 대부분이다.

‘유튜브에서 OOO을 검색하세요’가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기 시작

▶B2B 기업 : 잘 의도되고 기업의 비지니스 모델과 잘 부합하는 동영상광고 효과가 크다.

▶B2C 기업 :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되어지고 있고 고객들이 재미있어할 동영상 콘텐츠를 인소싱 아웃소싱으로 적극적인 제작 구축을 통해 유튜브 동영상 광고를 활용하는 기업들 매출로 이어지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유튜브 방송에 PPL로 노출

- 크리에에터 먹방을 통한 직접적인 노출

- 크리에이터를 직접 양성하여 써포터즈 활동을 통한 노출

- 기존의 방송사들의 맞춤 제작지원 시스템을 활용한 방송콘텐츠 제작 노출

- 웹드라마 PPL을 통한 광고 노출

- 기타 다양한 맞춤 기획의 퍼포먼스 동영상 광고 노출

요즘 젊은 층의 고객층을 잡기 위해 기업들은 시간점유율이 많고 유튜브 구독을 많이 하는 크리에에터들에게 기업들의 동영상 광고들을 노출하며 적극적인 동영상 광고 마케팅을 전해나가고 있다. 예전에는 ‘네이버에서 OOO을 검색하세요’의 패턴에서 ‘유튜브에서 검색하세요’로 트렌드로 자리잡아가기 시작했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의 변화 프로세스

▶오프라인 : 주목(Attention), 흥미(Interest), 욕망(Desire), 기억(Memory), 구매 행동(Action)

▶온라인/모바일 : 주목(Attention), 흥미(Interest), 검색(Search), 구매 행동(Action), 공유(Share)

이제는 고객이 남기는 상품 후기가 다른고객의 구매도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기에 많은 온라인 쇼핑몰은 후기를 남기는 고객들에게 적립금을 지급하는 것은 기본이다.

고객들과 협력으로 마케팅을 전개해갈 줄 아는 기업들만이 생존지수가 높다는 것 또한 볼수가 있다. 동영상 쇼핑몰을 운영하기 시작하는 메이저 유통채널들도 증대되기 시작했다.
 

10~30대 고객을 타켓으로 하는 매체는 유튜브가 단연 1등

유튜브의 활성화는 먹방, 게임방송 그리고 오디션 프로그램의 영향력이 가장 큰것이 사실이다. 유튜브의 경우 비디오 콘텐츠에 익숙한 10대가 가장 많이 할용하는 비디오 플랫폼이다, 최근 경제력이 2030세대를 겨냥해 광고를 보지 않고 시청하는 레드 채널이 만들어졌지만, 10대에게는 여전히 광고노출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나라별 유튜브 시청율 엿보기

▶미국 : 미국 전 연령층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 1317세대 미국인중 88%가 유튜브를 사용한다.

▶캐나다 : 전체 인구 중 유튜브 계정을 가진 사람들의 비율 59%나 된다. 170만명 이상의 12세 이하 아동이 디지털을 통해 영상 시청을 하고 있다.

▶일본 : 10대 시용자 중 81%가 사용한다. 라린에 이어 두번째로 많이 사용한다.

▶홍콩 : 인구의 66%가 사용하는 플랫폼이다. 페이스북에 이어 두 번째로 가장 많이 사용한다.

한국의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구독자는 한국의 고객들만으로 국한되지 않는다. 한국을 넘어 아시아로 세계로 고객들이 구독자로 연결되어지고 공유되어지기 때문에 생각지도 못했던 시너지 효과를 많이 보고 있는 추세다.
 

유튜브 동영상 광고 시청 주체

게임-63.8%, 요리‧음식-51.5%, 유머 42.1%, 생활34.3, 제품‧리뷰-31.2, 뷰티-30.6, 스포츠-27.0, 학습-5.9, 유아-4.2%, 기타6.4%

유튜브의 동영상 광고들이 모든 카테고리에서 생성되어지고 활성화되어진 것은 아니지만 대략 위의 카테고리 중심으로 활성화되어 지고 있는 실정이다.
 

유튜브 동영상 광고의 장점

1. 자세한 내용의 전달 가능

2. 동양상 제작이 의뢰로 간단

3. 쉽게 상대의 신뢰 획득

4. 시력이 안 좋아도 즐길 수 있음

5. 유튜브 채널에 쉽게 업로드 관리가 용이
 

유튜브 동영상의 단점

1. 시청에 시간이 걸림

2. 공공장소에서 시청하기 어려움

3. 부담스러운 데이터 사용

4. 검색엔진의 인식 불가로 태그에 문자로 명시할 필요 존재

5. 스트리밍은 다운로드과 비교해서 코스트가 높음
 

10~30세대 유튜브 채널 윤영 현황 구독자와 조회수 엿보기

매경이코노미의 2019년 2월 조사자료를 보면 유튜브 동영상 기업채널들의 구독자와 조회수를 보면 다음과 같다. 일반기업들도 자사 유튜브채널을 직접 운영하며 유튜브 동영상 마케팅을 직접하기 시작했다.

▶삼성 : 310만 구독자 2억7464조회수

▶삼성US : 141만 구독자 2억2051조화수

▶SK텔레콤 : 27만 구독자 5억191조회수

▶LG모바일글로벌 : 41만 구독자 3540만 조회수

▶롯데마트 : 2100명 구독자 728만 조회수

▶포스코 : 5600명 구도자 996만명

▶GS25 : 2만2000명 구독자 1517만 조회수

▶한화 : 5300명 1486만 조회수

▶현대오일뱅크 : 9700명 271만 조회수

▶신세계백화점 : 9700명 271만 조회수

▶이마트 : 7200명 2298만 조회수

▶스타벅스코리아 : 7000명 223만 조회수

문제는 아직까지 TV CF 수준의 기업동영상만을 노출하여 유튜브의 감수성이 부합하는 동영상 광고가 미흡한 것이 흠이다. 유튜브 동영상의 감수성의 코드에 부합하는 컨셉의 동영상광고들을 고객들이 직접 참여하는 동영상 광고를 만들어 간다면 그 효과성은 상당히 높을 것을 예상된다.
 

스마트폰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유튜브 동영상광고 필수 시대

동영상 재생의 과반수가 스마트폰등의 모바일 기기용 광고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또한 인스타그램등의 동영상과 이미지 기반 사이트가 빠르게 성장, 소셜 미디어어와 연계를 통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서도 동영상 콘텐츠가 급증하고 , 실제 재생 빈도가 정지 영상에 비해 비교적 높고, 클릭률도 25% 이상이라는 테이터가 보고 되고 있다. 동양성 광고 중에서도 유튜브가 제공하는 동영상 광고 ‘TrueView'는 끝까지 재생되지 않을 경우 광고 과금이 되지 않는다하여, 다양한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와 함께 소셜미디어에 의해 바이러스처럼 감염확산되는 ’바이럴 버즈(입소문)‘가 더욱 활성화 되게 되었다.

아직까지는 동영상 광고는 텔레비전 CM을 그대로 인터넷에 전송하는 것이 주류였지만,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인터넷 미디어답게 개성적이며, 누군가에게 전하고 싶어지는, 사용자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는 가치 있는, 그런 콘텐츠다. 또한 동영상은 시청에 시간이 걸리고, 공공장소에서 시청하기 어려우며, 데이터가 무겁고, 검색 엔진이 인식하지 못하고, 태그로 관련 키워드를 문자로 명시해야 하는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다. 하지만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유튜브 동양상광고 전문 프로덕션의 전문적인 도움을 받고나 유튜브 크리에이터 써포터즈를 직접 기수별로 운영하면서 10대 20대 30대 유튜브 감수성의 광고를 고객들과 협렵하여 만들어 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식이기에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유튜브 드라마를 만들어 고객층의 감수성을 캐치해내며 유튜브와 구독자를 확대시켜가는 방식을 기업들이 점목해간다면 그 실효성은 상당히 우수할 것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마케팅컨설케이션>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