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I저축은행, 독보적인 점수 차로 압도적인 선두 꿰차... 2019년 1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
SBI저축은행, 독보적인 점수 차로 압도적인 선두 꿰차... 2019년 1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
  • 김미숙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1.19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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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위 이하 브랜드보다 평판지수가 크게 앞서

SBI저축은행이 소통지수와 소셜지수에 타 브랜드보다 크게 앞서는 수치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8일 “2019년 10월 16일부터 2019년 11월 17일까지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6,461,09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저축은행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한 결과, SBI저축은행이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이날 “저축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으며,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가중치를 변화주면서 브랜드소비분석을 강화하였다”며, “지난 2019년 10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9,106,965개와 비교해보면 13.85%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43개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19년 1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2위부터 10위까지 순위는 OK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아주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순으로 나타났다.

구 소장은 이에 대해 “OK저축은행은 SBI저축은행에 이어 2위를 유지했으나, 지난달 3위까지 상승했던 웰컴저축은행은 이달 5위로 하락했다”며, “반면, 애큐온저축은행이 새롭게 ‘빅3’에 진입했고, JT친애저축은행도 한 단계 순위가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1위, SBI저축은행 ( 대표 정진문, 임진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0,128 미디어지수 256,172 소통지수 344,821 커뮤니티지수 335,714 소셜지수 1,206,5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3,33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551,822보다 6.60% 하락했다.

구 소장은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소통지수와 소셜지수에 단연 앞서는 점수를 차지하면서 올해 저축은행 브랜드평판을 평정할 기세를 드러냈다”며, “특히 2위 이하 브랜드보다 평판지수가 크게 앞서가면서 독보적인 입지를 다졌다”고 설명했다.

SBI저축은행은 휴대전화 연락처에 있는 지인이 상품에 가입하는 경우 본인은 물론 지인도 함께 우대금리가 추가 제공되는 공유형 적금상품인 ‘인맥 적금’을 출시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더불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편의와 혜택을 극대화하기 위해 정기예금 상품인 ‘SBI회전 정기예금’을 출시하기도 했다. 앞서 저축은행업게의 통념을 깨는 디지털 뱅킹 앱 ‘사이다뱅크’를 출시해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 속에서 많은 참여를 이끌고 있다.

SBI저축은행은 최근 신입텔러 공채에 다양한 경험과 능력을 갖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전공과 어학 성적에 별도 제한을 두지 않는 등의 파격 행보를 펼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에게 저축의 중요성을 알리고 저축 활성을 위해 지난 5월 시작한 ‘저축가요’ 캠페인의 두번째 시리즈 ‘당신은 모으실꺼야’를 최근 선보여 화제가 되고있다.

‘저축가요’는 최근 문화 트렌드인 ‘뉴트로(New-Tro)콘셉트로 과거 유행했던 대중가요를 저축송으로 개사한 것으로, 이번 ‘당신은 모으실꺼야’는 1975년 발표된 혜은이씨의 ‘당신은 모르실거야’를 저축을 장려하는 가사로 재미있게 개사했다.

이러한 BI저축은행은 1971년 신삼무진주식회사로 설립되었다가 1987년 현대상호신용금고로 사명을 변경했고, 2002년 현대스위스상호저축은행으로의 사명 변경을 거쳐 2013년 9월 글로벌 금융그룹 SBI의 일원을 새롭게 출발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19년 11월 국내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 분석을 보면,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93% 상승, 브랜드이슈 39.60% 하락, 브랜드소통 13.74% 하락, 브랜드확산 8.89% 상승, 브랜드소셜 11.6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19년 1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대출하다, 론칭하다, 증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유튜브, 저축가요, 요요미'이 높게 분석되었다”며,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3.65%로 분석되었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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