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숙면, 눈 떨림에 도움되는 마그네슘, 영양제로 섭취시 하루 권장량과 부작용은?
[건강정보] 숙면, 눈 떨림에 도움되는 마그네슘, 영양제로 섭취시 하루 권장량과 부작용은?
  • 김나희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1.2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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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이 부족한 현대인들이 증가하면서 ‘숙면’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실제로 한국은 ‘잠 부족 국가’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발표에 따르면 한국인의 수면시간은 회원국 중 최하위인 1일 평균 7시간 41분이었고, 직장인의 수면시간은 6시간 6분에 그쳤다. OECD 회원국의 하루 평균 수면 시간은 8시간 22분이었다.

숙면을 위해서는 생활습관의 교정이 중요하다. 수면 환경 변화나 심리적인 스트레스도 숙면을 방해하는 원인이다. 따라서 규칙적인 생활, 균형 잡힌 식사가 중요하며 수면을 방해하는 카페인 섭취, 흡연, 음주는 피하고 잠들기 전 블루라이트가 나오는 전자기기를 멀리하고 따듯한 우유 섭취 등 수면 유도와 심신 진정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마그네슘 섭취도 수면에 도움이 된다. 마그네슘은 미네랄의 일종으로 천연 신경안정제라 불릴만큼 이완 작용 효능이 있는 영양소다. 근육, 혈관을 이완시켜주어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뇌 신경이 흥분되고 예민해졌을 때도 신경을 이완시켜 수면을 도와준다. 또한 칼슘이 체내에서 잘 운반되도록 도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역할도 한다.
 

피곤할 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인 눈꺼풀 떨림, 눈 밑 경련은 대표적인 마그네슘 부족 현상이다. 마그네슘 부족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로 과도한 스트레스, 카페인 과다섭취, 과음 등이 있다. 스트레스는 체내 마그네슘 요구량을 증가시키고, 알코올, 카페인은 이뇨작용으로 미네랄을 부족하게 만든다.

마그네슘 하루 섭취 권장량은 성인 남자의 경우 350mg, 성인 여자의 경우는 280mg이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바나나, 견과류, 다시마 등이 있으며, 음식으로 섭취가 어려운 경우 영양제로 섭취하면 된다. 마그네슘 외에도 신체 대사율이 떨어지는 경우에 비타민B1, B5, B6, 아연 등 건강기능식품으로 활력을 보충하는 방법도 있다. 전문가들은 이뇨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나 임신, 수유부는 마그네슘이 부족하기 쉽지만 과잉 섭취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방법과 권장량에 주의해야 하므로 병원, 클리닉, 약국 등을 방문해 전문가와 상담할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종합비타민 브랜드 스페쉬 관계자는 “마그네슘과 수면의 관계에 대한 여러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면서 마그네슘이 함유된 멀티비타민에 관심이 높다. 마그네슘은 근육 이완과 수면 유도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오전보다는 저녁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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