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컴저축은행, 평판지수 하락하며 선두권 멀어져... 2019년 1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5위
웰컴저축은행, 평판지수 하락하며 선두권 멀어져... 2019년 1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5위
  • 문혜경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1.26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꿈테크 첫번째 프로젝트 '런포드림' 진행
제3 인터넷전문은행 도전
3분기 행복 나눔 활동 성료

웰컴저축은행이 지난 10월보다 총 브랜드평판지수에서 큰 하락폭을 보이며, 저축은행 브랜드평판에서 두 계단 내려서 ‘빅3’ 유지에 실패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8일 “44개 저축은행 브랜드 대해 2019년 2019년 10월 16일부터 2019년 11월 17일까지의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6,461,09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웰컴저축은행이 5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축은행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소셜지수로 분석하였으며,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가중치를 변화주면서 브랜드소비분석을 강화하였다”며, “지난 2019년 10월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9,106,965개와 비교하면 13.85% 감소했다”고 평판했다.

5위, 웰컴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73,896 미디어지수 162,764 소통지수 119,735 커뮤니티지수 125,430 소셜지수 436,35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8,17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855,563보다 39.74% 하락했다.

구 소장은 “웰컴저축은행 브랜드는 전체 2위의 참여지수를 획득했다”며, 이어 “다만, 미디어지수, 커뮤니티지수에서 낮은 점수를 보이며 총 브랜드평판지수도 큰 폭으로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웰컴저축은행이 꿈테크 첫번째 프로젝트인 '런포드림' 웰컴드림글래스로 시각장애인 마라토너 세계 최초 마라톤 풀코스 완주를 성공한 한동호 선수와 함께 만나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는 웰컴저축은행이 가진 디지털 기술 경쟁력을 사회공헌 활동으로 구현한 꿈테크 프로젝트의 첫번째로 더크림유니언, 카이스트와 함께 공동으로 웰컴드림글래스를 개발했다.

더불어 토스가 이끄는 토스뱅크 컨소시엄에 합류하면서 세 번째 제3 인터넷전문은행 도전에 나섰다. 이는 저축은행 업계가 가진 중금리대출 노하우를 기반으로 시장 확대와 시너지 창출을 노린다는 목표다.

또한 웰컴금융그룹(웰컴저축은행, 웰릭스렌탈, 웰컴페이먼츠)이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 3분기 행복 나눔 활동을 마쳤다. 이는 지난 2009년을 시작으로 11년째 이어진 웰컴금융그룹의 행복 나눔 활동으로 전국 지역아동센터에서 매년 4회 이상 임직원의 자발적 참여로 이뤄지고 있다. 특히 3분기 행복 나눔 활동은 전국 12개 지역 아동센터에서 참여한 아이들의 성장 및 상상력을 넓히는 데 도움을 줬다.

이어 세련된 비즈니스맨을 연상시키는 배우 신성록을 모델로 기용해 모바일 뱅킹 앱인 웰컴디지털뱅크를 홍보하고 있다. 이를 통해 웰뱅의 편리함을 강조하며, 특히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도 세련되게 각인시키고 있다. 이어 웰컴저축은행은 유튜브 채널에 다양한 금융 꿀팁을 소개하는 컨텐츠를 게시하면서 금융소비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으며, 국내 저축은행 SBI저축은행, OK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아주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대한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유진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NH저축은행, 드림저축은행, 스타저축은행, 푸른저축은행, DB저축은행, IBK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한화저축은행, BNK저축은행, 우리저축은행, 삼호저축은행, 한성저축은행, 더케이저축은행, 유안타저축은행, 동원제일저축은행, 예가람저축은행, 유니온저축은행, 예가람저축은행, 세람저축은행, 스카이저축은행, OSB저축은행, 금화저축은행, 조은저축은행, 세종저축은행, 동양저축은행, 엠에스저축은행, 오투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