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오리온, 2위 오뚜기, 3위 CJ제일제당
[브랜드평판]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오리온, 2위 오뚜기, 3위 CJ제일제당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1.28 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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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11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오리온 2위 오뚜기 3위 CJ제일제당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19년 10월 26일부터 2019년 11월 27일까지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449,94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0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466,873개와 비교하면 9.6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11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오리온, 오뚜기, CJ제일제당, 농심, 동서, 대상, 서울식품, 롯데푸드, 풀무원, 하림, 동원산업, 롯데제과, 매일유업, 푸드나무, 고려산업, 빙그레, 삼양식품, 남양유업, 동원F&B, SPC삼립, 미래생명자원, 정다운, 마니커, 이지바이오, 대한제당, 삼양사, 샘표, 선진, 동원수산, 한성기업 순이었다.

​1위, 오리온 ( 대표 이경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4,417 미디어지수 403,641 소통지수 397,227 커뮤니티지수 471,601 시장지수 1,466,103 사회공헌지수 246,01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09,006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853,376와 비교하면서 12.46% 상승했다.

​2위, 오뚜기 ( 대표 함영준, 이강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2,171 미디어지수 297,882 소통지수 464,737 커뮤니티지수 589,324 시장지수 723,710 사회공헌지수 477,79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15,620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090,383와 비교하면서 34.69% 상승했다.

​3위,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강신호, 신현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6,444 미디어지수 197,665 소통지수 159,954 커뮤니티지수 297,280 시장지수 1,339,239 사회공헌지수 160,7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71,344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166,898와 비교하면서 9.44% 상승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1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오리온 ( 대표 이경재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466,873개와 비교하면 9.6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8.94% 상승, 브랜드이슈 6.65% 하락, 브랜드소통 19.91% 하락, 브랜드확산 4.15% 하락, 브랜드시장 0.27% 하락, 브랜드공헌 126.89% 상승했다. "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9년 11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10월 26일부터 2019년 11월 27일까지의 63개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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