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홈쇼핑 브랜드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롯데홈쇼핑, 2위 현대홈쇼핑, 3위 CJ오쇼핑
[브랜드평판] 홈쇼핑 브랜드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롯데홈쇼핑, 2위 현대홈쇼핑, 3위 CJ오쇼핑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2.03 0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쇼핑 브랜드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홈쇼핑 브랜드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홈쇼핑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홈쇼핑 2위 현대홈쇼핑 3위 CJ오쇼핑 순으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 분석를 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9년 11월 3일부터 2019년 12월 2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21,313,21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11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1,995,872개보다 3.1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분석 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홈쇼핑 브랜드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홈쇼핑 브랜드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12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CJ오쇼핑, GS홈쇼핑, NS홈쇼핑, 홈앤쇼핑, 공영홈쇼핑 순이었다.

​1위,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7,526 미디어지수 1,049,444 소통지수 1,280,067 커뮤니티지수 1,019,618 사회공헌지수 680,2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36,903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060,739보다 1.51% 상승했다.

​2위, 현대홈쇼핑 ( 대표 정교선, 강찬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754,736 미디어지수 838,372 소통지수 973,305 커뮤니티지수 1,681,392 사회공헌지수 635,44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83,246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915,626보다 0.66% 하락했다

​​3위, CJ오쇼핑 ( 대표 허민회 ) 브랜드는 참여지수 560,894 미디어지수 856,126 소통지수 555,474 커뮤니티지수 987,886 사회공헌지수 661,2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21,61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912,078보다 24.37% 상승했다.

홈쇼핑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홈쇼핑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TV홈쇼핑 브랜드 2019년 12월 빅데이터 평판분석 1위를 기록한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는 롯데그룹 계열의 TV홈쇼핑 회사다. 2007년 5월 우리홈쇼핑을 인수하며 TV채널명을 롯데홈쇼핑으로 변경했다. TV, 온라인, 카탈로그, 모바일, 데이터홈쇼핑, 그리고 오프라인 매장인 스튜디오샵을 운영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19년 11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1,995,872개보다 3.10% 줄어들었다. 카테고리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6.08% 상승, 브랜드 이슈 1.05% 상승, 브랜드 소통 18.00% 하락, 브랜드 확산 20.57% 하락, 브랜드 공헌 76.3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홈쇼핑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홈쇼핑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홈쇼핑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11월 3일부터 2019년 12월 2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