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마케터, 가치올리기 전략으로 승부하자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마케터, 가치올리기 전략으로 승부하자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2.04 07:1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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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로 살아가는 당신은 하루에 얼마의 시간을 일하십니까? 또 얼마의 연봉을 받고 있습니까? 연봉을 높이기 위해 얼마만큼의 자기계발에 시간을 투자하십니까? 연봉을 52시간으로 나눈다면 당신은 시간당 얼마의 돈을 주급으로 받고 있습니까?

만약에 당신의 연봉이 5,200만원이라면 52주로 나누고 다시 52시간으로 나눈다면 당신은 주당 100만원의 돈을 버는 것이고, 1시간당 1만9천2백원 정도를 버는 것이다.
 

마케터가 스스로의 시간당 버는 주급부터 계산부터 해봐야 하는 이유

마켓에 자신의 기업들이 기획하고 생산한 제품과 서비스들을 마켓에 판매하기 위해 원가를 계산하고 판공비를 계산하고 마진을 계산하는 것에는 능하지만, 마케터 스스로의 연봉과 시간당 버는 금액에 관해서는 대부분이 무관심한 것이 현실이다.

자신의 투여한 노동시간 단위의 소득 창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먼저 설계하고 기업에서 맞은 직무와 직능의 수준을 높여간다면 다람쥐 쳇바퀴돌듯 시키는 일만하는 수동적인 마케터에서 스스로 동기부여된 프로패셔널 마케터로 거듭나기 위한 연봉올리기 위한 전략을 스스로 먼저 세워보고 직장 생활을 하기 시작할 것이다. 그래야 스스로 동기부여 되어 더욱더 표지향적인 직장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에서 연봉 5,200만원 수준은 차 부장급정도다. 만약에 그 이상의 연봉을 받고 싶다면 스스로 주 52시간 외에 많은 시간들을 자기계발에 투자해가야 한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마케터 당신은 자기계발을 하고 있는가?

단순히 연봉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수준이 아니라 돈이 당신을 위해 열심히 일하게 만들 수 있는 구조를 선정하라. ‘호봉+인센티브’ 주는 조직의 기업을 선택하여 입사하는 것부터 하자.

대부분은 유통기업이나 수입기업, 제조기업들은 일반 산업의 연봉에 80%수준을 책정해서 주고 마케터, MD, BM, CM, 홍보/PR관련 종사자들에게는 인센티브를 주는 스타트기업들이나 중견, 중소기업, 미니기업들이 늘고 있다.

필자는 마케팅직업군을 전문적으로 트레이닝해오면서 모든 학생, 취준생, 이직준비자들에게 했던 이야기가 ‘자신의 능력보다 우수한 기업을 가지말고, 자신의 능력으로 할 것이 많은 기업을 선택하라.’라고 컨설케이션(컨설팅+교육)을 했던 기억이다.

필자가 불혹파티 이후 CMO, CSO사외이사 서비스를 도입하고 실행하면서 마케팅 직업군에 종사하는 부류는 두 부류를 만날 수 있었다.

하나. 마케팅 전략, 계획대로 실행하는 것에만 집중하는 마케터

둘. 위에 것 외에도 스스로 기획, 창의, 영업, 관리, 서비스까지 틈틈히 펼쳐가는 마케터

후자 같은 경우는 가까운 시간내에 스타트업, 창업의 형태나 프리랜서 또는 창직가로 자신의 시간당 소득 창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자기계발하며 도전하고 도전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탁월한 마케터는 가치, 공정교환, 레버리지효과의 체득으로 CEO의 의사결정을 돕는다

첫째, 탁월한 마케터는 가치제공력이 우수하다.

탁월한 마케터는 사람들을 돕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그들에게 관심과 성의를 보인다. 이런 부분에서는 계산적이지 않다. 그들은 가치와 혜택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추천하기를 즐긴다. 타인의 시간을 줄여 주려 노력한다. 직장내에서 위 상사를 고려하고 동료를 배려하고 후배를 격려하며 친밀감을 통한 가체제공력이 최선을 다한다.

둘째, 고객이 돈을 충분하게 지불할 만큼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한다.

고객이 돈을 지불할 만큼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제품과 서비스 또는 뉴비지니스 모델들에 아디디어를 제공하고 개방적이고 공정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자부심을 충분히 갖는 것을 볼수 있다.

진정성을 기본 마인드로 탁월한 마케터들은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며 기업의 재정적으로 공정한 보상을 받았다는 느낌이 드는 만큼 열정적이고 전문적으로 공정한 거래를 해간다.

셋째, 탁월한 마케터는 레버리지 효과를 창출한다.

탁월한 마케터의 기본 마인드는 자신이 회사의 준 CEO라는 마인드로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기업의 운영정책내에서 주도적으로 일을 추진해간다.

기업의 자본을 지렛대로 삼아 기업의 매출과 수익율을 높이고, 기업의 확장되어지고 일자리 창출에 지대한 공헌을 하면서 스스로의 연봉의 인센티브까지 목표해가는 만큼 당당히 협상하며 높여가는 것을 볼 수 있다.

GDP로 한나라의 국경 내에서 가계, 기업, 정보 등 모든 경제 주체가 일정기간동안 생산활동에 참여하여 창출한 부가가치 또는 최종 생산물을 시장 가격으로 평가한 합계처럼, 기업의 GDP개념이나 마케터1인의 GDP개념의 적용이 필요한 불황의 시대에 진입해 있다.
 

마케터의 최고 자산은 마케터다. 걸어다니는 지식 플랫폼이 되어야 한다.

마케터는 기업의 최고의 자산이다. 전략입안과 운영정책의 권한위임을 가지고 현명하게 마케터 스스로에게 투자하고, 자신에게 가장 큰 이익을 선사해야 한다.

마케터 스스로 자기 인식의 시간을 충분히 가져가야 한다. 마케터로써의 강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마케터로써 기회요소와 긍정적 변수와 부정적 변수는 무엇인가? 직장내에서나 파트너들과의 관계에서 타인이 마케터 당신을 어떻게 보는지 얼마나 알고 있는가? 당신의 일하는 스타일에 대한 평판을 알고 있는가?

당신은 어떤 신뢰를 받고 있으며 어떤 영향력이 있는가? 혹시 실수를 반복하고 있지는 않는가? 자기 인식은 계속 이어지는 여정이지만, 자신에 대해 더 많이 알면 알수록 마케터로써 좀더 성숙하고 성장시킬 수 있다. 필자는 위와 같은 사항들을 자가 체크해가는 습관이 있다. 후배들에게 트레이닝을 할때 반드시 PPT로 정리해보게 한다.
 

마케터 셀프 트레이닝 습관이 마케터의 연봉과 인센티브를 상향시킨다

마케터뿐만 아니라 성공한 대부분의 사람들과 자수성가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독서를 좋아하고 자신의 롤모델들을 정하고 매진하는 성향을 볼수 있다. 마케터는 자기교육이 능해야 한다. 필자 역시 스물둘살부터 현재까지 하루에 2시간 전후의 독서를 주 6일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일요일을 제하고는 정독, 만독을 즐겨한다. 요즘같은 경우에는 동시에 3권정도의 책을 한꺼번에 목표하고 읽기도 한다.

마케터들이 셀프트레이닝하며 해가면 좋은 자기교육 영역들이다.

1. 독서, 오디오 프래그램을 경청한다.

2. 유튜브 강연을 시청한다.

3. 강연, 워크숍, 세미나에 주기적으로 참여한다.

4. 직무적이고 비지니스적인 코치와 사생활적인 멘토가 있다.

5. 간접적이지만 똑똑한 사람들과 인맥 쌓기와 모임에 참여한다.

6. 주도적인 아웃소싱 업체 발굴과 협업을 한다.

7. 전기, 다큐멘터리, 세계여행, 지역뉴스, 성공뉴스 등을 청취한다.

8. 팩트 체크관점에서 잡지, 신문, 정기 간행물들을 많이 읽는다.

9. 전문가의 블로그, 웹사이트, 소셜미디어를 구둑한다.

10. 기존의 관행에 의문을 제기하고 집중하며 청취한다.

11. 고정관념 편견, 관성, 타성에서 벗어나기 위한 토론이나 대화를 자주한다.

12. 트렌드, 경영, 마케팅, 영업, 기획, 신사업, 비지니스모델, 세금, 정책, 환경, 법, 행정 등의 관련된 정보를 블로그, 페이스북에 스크랩해가며 자가 인지의 좋은 습관을 들여간다.

일과 삶의 균형감각을 유지하며 살려고 노력하는 마케터들이 소속되 기업에 공헌하고 자기만족을 하며 자기 인식, 자기 교육을 해가며 성숙한 가치관으로 탁월한 효과를 창출하는 그런 탁월한 마케터로 성장해가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거나 잘 이겨내는 회복탄력성이 높은 마케터들은 가장 스트레스 없이 할 수 있고, 통제 가능한 일을 선택해간다. 휴가 같은 직업과 열정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한다. 마케터 스스로 존경하는 가장 성공한 CMO들이 하는 마케팅 일을 연구하고 그들을 모방한다. 게속 밀어 붙일 일과 포기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일에 전념한다.

탁월한 마케터들은 시간관리, 사람관리, 일관리(일머리가 있다)를 잘한다. 주 52주로 될 수 없는 일이기에 탁월한 마케터들의 의식은 늘 깨어 있고, 자기계발을 하는 영역에서조차 워크홀릭적인 코드맞추기에 가까운 주제의식을 가지고 자기계발을 해나가는 것을 볼수 있다.

마켓의 꽃은 마케터다, 마케터 스스로의 가치를 올리기 위해 마케터 스스로 자기계발을하고 셀프트레이닝하는 것을 병행해 가길 바란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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