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삼성, 2위 네이버, 3위 롯데
[브랜드평판]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삼성, 2위 네이버, 3위 롯데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2.09 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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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네이버 3위 롯데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1월 7일부터 2019년 12월 8일까지의 62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2,274,100,796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1,986,370,153개와 비교하면 14.49%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한 62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1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네이버, 롯데, LG, 카카오, 현대자동차, 농협, KT, CJ, 신세계, LS, 한화, 한진, 현대산업개발, 미래에셋, GS, 두산, 포스코, KCC, 셀트리온, 한국타이어, 이랜드, 넥슨, SK, 넷마블, 하이트진로, 효성, 현대중공업, 대림, 대우건설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6,193,248 소통지수 34,664,800 커뮤니티지수 49,479,064 사회공헌지수 94,493,150 소비자지수 30,449,3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5,279,577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09,136,023보다 22.06% 상승했다.

​2위, 네이버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0,766,701 소통지수 22,433,700 커뮤니티지수 53,577,000 사회공헌지수 7,979,620 소비자지수 14,979,79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736,817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5,144,045보다 11.66% 상승했다.

​3위, 롯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8,805,460 소통지수 28,858,000 커뮤니티지수 25,504,584 사회공헌지수 22,552,320 소비자지수 21,255,2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6,975,596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9,332,244보다 6.41% 상승했다.

​4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8,493,936 소통지수 14,694,200 커뮤니티지수 22,335,824 사회공헌지수 22,827,720 소비자지수 24,282,7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634,452 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2,866,080보다 21.29% 상승했다.

​5위, 카카오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2,726,460 소통지수 16,029,420 커뮤니티지수 43,151,416 사회공헌지수 6,355,710 소비자지수 13,557,1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820,112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6,702,257보다 4.18% 하락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 1위는 삼성 브랜드가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보니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1,986,370,153개와 비교하면 14.4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14.31% 하락, 브랜드 소통 27.93 하락, 브랜드 확산 11.96% 상승, 브랜드 공헌 79.27% 상승, 브랜드 소비 2.45% 상승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2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19년 11월 7일부터 2019년 12월 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19년 1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삼성, 네이버, 카카오, SK, 롯데, 농협, 현대자동차, KT, 한화, LG, DB, 두산, 포스코, GS, 신세계, CJ,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 미래에셋, 넥슨, 한국투자금융, 동원, 대림, LS, 코오롱, 효성, 한솔, 넷마블, KCC, 현대중공업, 애경, 이랜드, 한진, 하림, 셀트리온, 교보생명보험, 하이트진로, 한국타이어, 대우건설, 한라, SM, 부영, 메리츠금융, 아모레퍼시픽, 한국 GM, 삼천리, KT & G, 태영, 대우조선해양, 유진, 세아, 태광, 영풍, 호반건설, 금호아시아나, 중흥건설, 동국제강, OCI, 에쓰 오일, 금호석유화학, 한진중공업, 다우키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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