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내년 2월부터 온라인 공공자원 공유 플랫폼 운영
행안부, 내년 2월부터 온라인 공공자원 공유 플랫폼 운영
  • 최상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2.16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의실, 강의실 등 공공자원 개방·공유에 관한 국민의 인식과 만족도 높아

내년 2월이면 회의실, 강의실, 공공주차장, 체육시설, 연구장비 등 전국의 공공자원을 온라인으로 예약·결제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이런 기능을 갖춘 '(가칭)대국민 공공자원 개방・공유 통합포털'을 내년 2월에 문을 열기로 하고 이달 18일부터 내부 시범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에 관한 국민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자체 실시한 대국민 설문조사에 따르면 서비스를 알고 있는 국민은 전체의 59%를 차지했으며, 경험자의 90%가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원별로는 명절 무료개방 공공 주차장과 인근 주민 대상 야간개방 주차장(55%), 체육시설(35%) 등의 이용 경험이 많았고, 지역별로는 수도권은 회의실·강의실 등 비즈니스 관련 자원, 도 지역은 공연장·다목적실 등 문화 관련 자원의 이용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기존 서비스는 정부24에서 개방 중인 공공자원의 정보를 확인한 다음 직접 전화를 걸어 신청하거나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행정안전부는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기존 서비스의 성과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공공자원 개방・공유 통합포털을 개통하여 한층 더 편리한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앞으로는 통합포털에서 지역별 검색은 물론 회의실, 체육시설 등 공공시설과 연구장비, 책상·의자 등 물품의 유형별 검색이 가능하며, 이용자는 지도 서비스를 활용해 공공자원(시설, 물품)의 위치, 이용조건, 이용료 등의 정보를 확인하고 예약과 결제까지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18일부터 2개월 간 시범운영에 들어가 공공자원 현황, 지역별 공공자원 분포, 주민 참여 시범운영 결과 등 다양한 데이터를 비교·분석하고, 서비스 운영 프로세스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1차 시범운영 기간(12.18.~’20.1.31.)에는 통합포털에 공공자원 정보를 등록하고, 통합포털 가동 상황 점검, 오류 개선 등을 추진하며,

2차 시범운영 기간(’20.2.3.~21.)에는 일부 지자체와 함께 ‘(가칭)시범운영 주민 참여단’을 구성하여 등록된 자원을 검색한 후 실제 예약과 결제를 진행해보는 방식으로 서비스 전 과정을 점검할 예정이다.

17일에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공공자원 개방·공유 담당자를 대상으로 시범운영 설명회를 개최한다.

조소연 행정안전부 공공서비스정책관은 “대국민 공공자원 개방・공유 통합포털 개통은 국민이 쉽고 편리하게 공공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누구나 쉽게 필요한 공공자원을 찾고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범운영 기간 동안 철저히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