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작물성분 분석 능력 ‘우수’ 인정 받아... 작물성분 DB 공신력 높여
농촌진흥청, 작물성분 분석 능력 ‘우수’ 인정 받아... 작물성분 DB 공신력 높여
  • 최상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2.31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영국 환경식품농림부 식품환경연구청(FERA)이 주관하는 2019년 국제검사능력관리 프로그램(FAPAS)에서 국제적인 작물성분 분석 능력을 인정받았다.

FAPAS (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는 세계 각국의 정부연구소, 민간분석기관을 대상으로 식품(농산물), 수질 및 환경, 미생물 등 분야에서 분석검사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평가하는 가장 권위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농촌진흥청은 2016년부터 생명공학 작물 안전성 평가에 활용되는 작물성분 DB를 구축해 운영하면서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2018년부터는 국제생명과학기구(ILSI)와 협약을 체결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높은 공신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었다.

이번 작물성분 분석 능력 평가는 9월 9일부터 10월 17일까지 40일 간 진행됐으며, 전 세계 50개 기관이 참여했다.

농촌진흥청은 작물의 대사물질 중 분석 신뢰도 확보가 어려운 비타민 항목에서 기능적으로 주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B1(티아민), 비타민 B2(리보플라빈) 항목에 참여했다.

그 결과, 두 성분 모두 Z-score 0.6과 0.3을 받아 표준값 대비 105% 내외 수준의 결과값을 제출해 국제적으로 매우 우수한 수준의 분석능력을 인정받았다.

농촌진흥청 생물안전성과 강현중 과장은 “이번 평가는 농진청의 분석역량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계기가 되었다”며, “이러한 성과를 계기로 국제 DB를 보유하고 있는 ILSI 등 국제기관과 작물성분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국가주관 DB로서 국내 생명공학 작물의 안정성 평가에 활용될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신뢰도 높은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