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연기대상 시상자로 무대 선 박영선 장관…“현금 협찬 대가로 선 것” 논란
KBS 연기대상 시상자로 무대 선 박영선 장관…“현금 협찬 대가로 선 것” 논란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1.02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공영노조 비판 성명…KBS 사측 “왜곡 말라, 사실 아냐”

KBS가 연말 연기대상 시상식에 중소벤처기업부의 현금 협찬을 대가로 박영선 장관을 출연시켰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박 장관은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홀에서 열린 ‘2019 KBS 연기대상’에서 ‘K드라마 한류스타상’ 부문 시상자로 무대에 올랐다. 박 장관은 배우 김명수, 김세정에게 상을 수여했다.

주로 전년도 같은 부문 수상자나 방송국 간부가 시상하는 것을 고려하면 이날 박 장관의 시상은 다소 이례적이었다. 드라마 한류스타상 부문인 만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라면 시청자가 납득할 수 있었지만 중소벤처기업부를 이끄는 박 장관이 시상자로 나서 더욱 의아하다는 반응이 나왔다.

KBS의 한 직원은 “박영선 장관이 연기대상 시상자로 나온 이유가 궁금해요”라는 제목으로 “KBS 직원, 드라마 관계자나 텔런트 이런 사람이 아니고 장관이 시상자로 나올 이유가 있나요?”라는 글을 1일 KBS 사내게시판(코비스)에 게재했다.

해당 글이 게재된 다음날 담당부서에서는 “박영선 장관이 시상자로 나온 이유는 부족한 제작비 충당 등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연기대상에 현금 협찬을 해서 출연한 것입니다. 여러분의 이해 바랍니다”라는 해명 글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KBS 공영노조는 2일 성명을 내어 “정권의 홍보방송을 하다가 시청률이 폭락하고 광고가 급감해서 경영수지가 크게 악화되었다고 비판을 받더니, 이제는 아예 노골적으로 정부로부터 현금을 받고 방송을 하는 것인가? 누구라도 현금 협찬하면 방송에 출연할 수 있단 말인가?”라며 “감사실은 즉각 감사를 실시하라. 시상식에 금품을 받은 대가로 장관을 출연시킨 것은 김영란 법을 포함한 실증법을 위반 한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한편, KBS는 이 같은 의혹이 확산되자 “우리 드라마의 영향력은 문화현상을 뛰어 넘어 한국인과 한국문화, 한국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높이는 데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K드라마가 만들어낸 한국에 대한 호감이 중소기업 제품의 판매 확대에도 기여하고 있다”며 “드라마와 중소기업의 상생관계를 감안해, 연기대상 제작진과 중소벤처기업부가 협의해 담당 장관이 KBS드라마와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청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해 시상자로 출연하게 된 것”이라고 현금협찬 거래는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 이하 공영노조 성명 전문 -

KBS, 정부 ‘현금 협찬’받고 장관(長官)을 출연시키다니

연말 KBS연기대상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나와서 시상했다. 전례 없던 일이다. 연기대상은 주로 연예인이나 방송사 간부 등이 나와서 시상해 왔는데 장관(長官)이 나온 것이다.

그런데 담당부서에서 이에 대한 해명 글을 올린 이유가 더 충격적이다.

사내 전자 게시판에 담당자가 “박영선 장관이 시상자로 나온 이유는 부족한 제작비 충당 등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연기대상에 현금 협찬을 해서 출연한 것입니다” 라고 적은 것이다.

제작비가 부족해서 장관이 현금을 들고 왔으니까 시상(施賞)자로 세웠다는 것이다. 이제 시상식(施賞式)도 돈 받고 하는 행사가 되어버렸나? 그것도 정부의 현금을 받고 말이다.

기가 찬다.

정권의 홍보방송을 하다가 시청률이 폭락하고 광고가 급감해서 경영수지가 크게 악화되었다고 비판을 받더니, 이제는 아예 노골적으로 정부로부터 현금을 받고 방송을 하는 것인가?

누구라도 현금 협찬하면 방송에 출연할 수 있단 말인가?

공영방송 KBS가 어쩌다가 이렇게 돼 버렸나? 그동안 문재인 정권을 대대적으로 홍보해온 것도 돈을 받은 대가라고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밝혀라.

감사실은 즉각 감사를 실시하라. 시상식에 금품을 받은 대가로 장관을 출연시킨 것은 김영란 법을 포함한 실증법을 위반 한 것이 아닌가?

공영방송 KBS의 끝없는 추락을 보면서 직원들은 부끄러워 낯을 들고 다닐 수 없을 지경이다.

양승동 사장은 이번 사건에 대해 즉각 해명하고 책임을 지기 바란다.

2020년 1월 2일 KBS공영노동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