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희토류 소재 분야 기술 협력의 장(場) 마련하는 세미나 개최
한-중, 희토류 소재 분야 기술 협력의 장(場) 마련하는 세미나 개최
  • 최상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1.07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1월 7일(화), 한-중 희토 신소재 기술 발전 세미나 개최
중(重)희토류 최대 생산지(강서성) 전문가들과 기술 협력 및 공유

한국생산기술연구원(희소금속산업기술센터)․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인천광역시 등이 후원하는 '한-중 희토 신소재 기술발전 세미나'가 '20.1.7(화) 인천 송도 G-Tower에서 개최했다.

희토류는 세륨․란탄․네오디뮴 등 17개 원소를 지칭하며, 열전도․자성 등 우수한 화학 성질로 인해 스마트폰․전기차 등 첨단 산업은 물론, 군사 무기에도 활용되는 핵심 소재이다.

특히, 제련 과정의 환경오염 등으로 인해 중국이 세계 생산량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지역적 편중에 따른 전략 소재로서 그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우리나라도 매년 희토류 소재 수입량은 증가하고 있으나, 핵심 기술력 부재 등 미약한 산업 저변으로 수입된 소재를 단순 가공하는 등의 저부가 영역에만 기업 활동이 집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핵심 소재산업 육성 관점에서 희토류의 중요도가 높아져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이번 중국과의 공동 기술 세미나를 통해, 그간 산발적․단편적으로 이어져왔던 희토류 활용 신소재 분야 중국과의 기술 협력을 본격․정례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중국 최대 중(重)희토류 채굴․가공지인 강서성(江西省) 지역 연구기관․업계와의 실질적 네크워크를 구축하는 기회를 확보한다.

한편, 금일 세미나에서는 희토류 재활용․소재․시장, 표준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양국 전문가 발표와 심도있는 토의가 이루어졌으며, 참석 기관간 기술협력 및 교류를 위한 별도의 세션도 구성되었다.

강경성 산업부 소재부품장비산업정책관은 “희토류 분야는 소재․부품 산업 경쟁력의 근간으로,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양국간 민간 차원의 기술 협력이 보다 실질적 성과로 이어지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도 금년 한해는 핵심 기술력 확보, 전문기관(희소금속센터) 기능 강화 등을 통해 희토류 등 희소금속 산업 전반의 활성화․저변 확대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보다 구제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