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마케팅JOB, 억대 연봉을 꿈꾸는 스타 지식근로자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마케팅JOB, 억대 연봉을 꿈꾸는 스타 지식근로자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1.13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준생, 직장인, 이직을 희망하는 2030세대들과 상담, 멘토링, 교육, 코칭, 컨설팅이라는 관점으로 수평적인 대화를 지속해오다 보니 두가지 부류의 취준생들을 만나게 된다.

대다수의 부류는 연봉을 많이 받을 것 같아서 또 한부류는 전공을 살리지 못해서 마케팅, 영업쪽으로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다고 찾아오는 부류다.

마케팅JOB의 영역에서 직업을 선택해간다는 것에 대한 충분한 숙고와 자기성찰의 시간을 가지고 도전하는 취준생들이 오랜동안 성장하며 이름 석자 남기는 그런 스타 지식근로자로 성장해가는 것을 볼 수가 있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마케팅 직업군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

1. 의사 소통 능력 : 사내 소통, 미팅, 회의, 파트너사들과의 조율, 고객들과의 대외활동, 디지털 마케팅 툴(커머스, 커뮤니티, 커뮤니케이션, 커머스)의 활용, 고객 접점에서의 소통까지 참 많은 소통을 한다.

2. 트렌드 파악능력 : 자신이 속한 기업의 상품, 서비스, 비지니스 모델들이 현상적으로 크게 발생하고 있는 트렌드에 부합하는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부터 예상되는 신년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자신의 기업의 비지니스에 적용해 고객들의 새로운 구매 군집들을 형성해가야 한다.

3. 정보수집 능력 : 사내정보, 파트너사 정보, 고객정보, 트렌드 정보, 구매정보, 브랜드 평판 정보, 기술 시즈 정보등 수많은 정보들을 수집하고 정리하고 출처가 있고 논리가 명확한 정보들로 재 구성하여 설득력 있는 정보의 가공과 공유 능력이 필요하다.

4. 데이터 분석 능력 : 빅데이터 시대에 살고 있다. 인공지능이 모든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재분석하여 바로 마케팅 자동화까지 진행되는 시대지만 자신의 기업의 회원 데이터, 구매데이터, 재구매 데이터, 환불 데이터, 기타 각종 콘텐츠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사내의 MD, 영업, 브랜드 팀들과 공유하며 마켓의 트렌드를 커머스들의 매출을 진두진휘하며 견인해가야 한다.

5. 협업 능력 : 마케팅관련 직업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모든 것을 다하지 못한다. 기업에서 주어지고 맡게 된 한가지 직분의 일을 통해 성과를 창출해내는 직업이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 JOB의 한가지 전문성을 높힌 직분외에는 경영지원이나 파트너사 협력업체들에서 공급받는 일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협업은 필수적이다.

마케팅JOB 취준생들에게 인기 2위의 직업으로 나와 화제

자신의 전공을 살리지 못하고 자신의 성향이나 성경 또는 MBTI같은 성격 분석에서 마케팅 직업군의 성향이 1이라도 발견되었다면 도전하라고 하고 싶다. 4년대 졸 취준생 대상으로 잡코리아가 조사한 결과를 보면 마케팅JOB이 2위로 나온 것을 볼 수 있다.

1위 : 인사총무 - 35.5%

2위 : 마케팅 - 24.6%

3위 : 생산/현장 - 21.5%

4위 : 광고홍보 - 20.8%

5위 : 전문/특수직 - 20,7%

6위 : 연구개발 - 18.1%

7위 : 해외영업 - 13.4%

8위 : 영업관리 - 13.3%

마케팅 직업은 ‘맡은 역할을 통해 일속에서 자기완성을 해가는 JOB’

직업을 갖는다는 이야기와 직장인이 된다는 것은 하늘과 땅차이의 가치관 차이가 있다. 마케팅이나 영업, 홍보/PR관련 일하는 현직자, 저자, 강사, 컨설턴트들을 비지니스 현장에서 보게 되면 다른 직업군보다는 직장인이라는 마인드보다는 전문직업인으로써 자부심을 가지고 일하는 사람들이 성과도 높고 직장내에서나 사회에서도 인정받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케팅 직업군의 사람들이 항상 고민하는 것 4가지를 보면 다음과 같다

1. 직장내에서 승진하여 CMO까지 올라간다

2. 마케팅 대행사나 컨설팅 교육 사업을 통해 독립한다

3. 자신만의 오리진이 되기 위해 박사학위를 따고 저자가 되고 교수가 된다

4. 자신이 하고 싶은 카테고리안에서 스타트업을 창업 경영자가 된다

직장생활을 해본 필자 역시 사회생화 처음부터 꿈, 인생설계, 직업 설계, 사업설계 등을 항상 고민하고 틈나는 대로 곰곰히 연구하고 성장을 해오면서 생각하기 시작한 것이 일속에서의 삶의 조화였다.

자신의 적성에 도 맞지 않는 주5일 일하고 가족과 누리는 삶은 별도로 해석하기 보다는 일속에서 스스로의 만족도를 높이고 즐겁게 일하고 처음부터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지속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며, 독립적이고 자유로울 수 있으면서 언제가는 억대 연봉을 실수령액으로 창출 할 수 있는 그런 기분좋은 상상을 하며 일속에서 자기완성한다는 각오로 마케팅 직업군을 선택하고 지속해왔던 기억이다.

‘스타 지식근로자’로써 억대 연봉을 창출하는 마케팅실무전문가 전략

직장내에서 직장인이 아니라 전문직업인으로든 프리랜서로든 아니면 창업을 하거나 스타트업의 CEO로든 마케팅 직업인의 목적은 시장의 가치를 발견하고 시장가치를 창출하여 고객을 내편으로 만들며 경제적 숫자를 창출해내는 전문 직업인이고, 대표적인 지식 근로자들이다. 연봉을 처음에 많이 받으니까 유망직업이 아니라.

새로운 기회를 스스로 발견해내는 능력을 체득하게 되고 주도적이고 독립적이며 자율적으로 스스로의 일을 전문적이고 전략적이며 성과 창출을 해내가는 프로의식의 소유자들로 자기완성을 해내는 전문 직업인이 될 수 있기에 유망한 직업이라고 필자는 가르쳐왔다.

억대 연봉을 실수령으로 받는다는 관점보다 스스로 창출해 낸다는 각오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창출해내려면 과연 어떻게 일을 해 나가야 할까?

1. 실수령액 억대 연봉 실행 업무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계획 짜기

2. 억대 연봉의 수익구조 정의와 업무 우선순위 정하기

3. 억대 연봉을 완성할 수 있는 목표 기간 정하기

4. 억대 연봉의 성과 기준 정하기

5. 억대 연봉의 확실한 목적과 달성 후 하고 싶은 꿈의 목록 정하기

6. 억대 연봉 창출을 위한 퍼스널브랜딩 마케팅 툴(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브로셔, 제안서, 언론보도, 책쓰기 등)에 투자하기

7. 52주, 주단위 월단위로 진행 사항을 발표하는 멘토링 시스템을 구축하기

8. 전문성과 드림팀 구축을 통한 협업 네트웍 구축하기

9. 파트너, 동료들과 고객 창출 및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점진적 가치 로드맵 축적하기

10. 마케팅, 디지털, 4차산업, 스타트업 관련 고도화된 교육과 전담 멘토링을 통한 완벽한 피드백 실행하기

마케팅직업군에서 많은 역할들을 경험하고 체득하는 것이 실력이 되고, 실력 중심의 경력관리를 했을 때 독립을 해서 프리랜서 전문가, 1인 지식전문가, 창업, 스타트업을 하더라도 스타 지식근로자로써의 마케팅 전문가로 이름석자 창출하며 억대 연봉이상과 사회공헌하며 퍼스널브랜딩으로 성장해가고 싶다면 반드시 고관여 영역에서 함께 투자해가야 할 영역이 스스로의 일자리를 스스로 미래지향적으로 해가는 ‘창직가’ 영역도 함께 공부해가는 것이 필수다.

경력자 중심으로 하는 헤드헌팅 공고 상위 직무들로 마케팅, 광고기획, 기획, 전략, 경영, 재무, IR 등의 영역은 직접적인 마케팅 직업군에서도 인기도 높고 연봉도 높다.

마케팅 직업인들이 관심을 가지면 좋을 창직가들은 다음과 같다. 웹영상 소셜 창작가, 글로벌소셜큐레이터, 시니어 상품서비스 마케터, IP디자이너, 전문 업사이클러, 6차산업 컨설턴트, 공간 스토리 텔러, 데이터 디자이너, 디지털 융합 마케터, 로봇 컨설턴트, 그로스 해커 등이 마케팅 직업군에서 점프업하여 창직가로서 스타 지식근로자로써 억대 연봉을 받을 수 있는 유망직업군들이기도 하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마케팅컨설케이션>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