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산업단지 개발 수혜 지식산업센터 주목....대전 '펜타플렉스’ 공급
대전산업단지 개발 수혜 지식산업센터 주목....대전 '펜타플렉스’ 공급
  • 김상민
  • 승인 2020.01.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부동산 시장 관계자들의 시선이 대전산업단지 일대에 쏠리고 있다. 풍성한 개발 호재를 품은 대전산업단지는 향후 상당한 수준의 발전은 물론, 가치 상승까지 기대되기 때문이다.

대전산업단지는 조성된 지 50년가량이 지나면서 기반시설들이 상당히 노후화됐다. 또한, 도심에 입지한 산업단지지만, 유등천 및 주택가 등에 둘러싸여 접근성도 다소 떨어졌다. 하지만 2010년에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이 추진되면서 반전의 기회를 맞이했다. 산단 내 도로 정비와 주차장 조성 등 기반시설과 편의시설들이 대거 들어서면서 대전산업단지 일원은 도심형 첨단산업단지로 빠르게 변모하고 있다. 국내 대표 산업단지로 손꼽히는 서울디지털산업단지에 견주어도 손색없는 도심형 첨단산업단지의 탄생이 예고된다.

사진= 대전 펜타플렉스 투시도
사진= 대전 펜타플렉스 투시도

많은 사업 중 특히 주목을 받는 사업은 한샘대교 건설사업이다. 서구 둔산동 평송수련원삼거리에서 출발해 유등천을 지나 대전산업단지 서쪽을 연결하는 왕복 4차로의 교량을 420m, 폭 23~32m 규모로 건설할 예정으로, 총 사업비만 446억원이 투자된다. 오는 2021년 말 준공될 예정으로, 대전산업단지와 둔산 신도시가 쾌속 연결돼 교통편의가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해당 사업과 관련해 한샘대교 개통 및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이 완료되면, 물류 시설과 기반시설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산단 일대의 재도약과 교통 혼잡 해소, 동서 도시균형발전 등에 상당히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한 바 있다.

오는 2022년까지 LH에서 직접 9만 9,514㎡(3만평) 부지에 884억원을 투자하는 구만리 복합개발사업도 눈여겨볼 만하다. 대전산단 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해당 사업은 산업시설용지 조성 및 창업/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공시설 등 다양한 시설을 산단 내 조성하는 사업이다.

'2019년 청년친화형 선도산업단지’ 공모사업 대상에 대전산업단지 일원이 선정된 것도 주요 개발 호재 중 하나다. 2021년까지 국비 72억원을 비롯해 총 95억원이 투입돼 산단 내 편의시설이 대거 확충된다. 중소기업 공동어린이집 건립 등 근무환경과 정주 여건을 우수하게 만드는 다양한 시설이 확충돼 대전산업단지 일원이 청년층 산업단지로 탈바꿈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대전산업단지 일대 개발에 따른 프리미엄이 기대되며, 우수한 비즈니스 편의를 갖춰 주목을 받고 있는 대전 지식산업센터가 있다. 대전산업단지 일원에 최초로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 ‘펜타플렉스’다.

대전펜타플렉스는 다양한 특화설계가 적용된 지식산업센터로, 호실 앞까지 차량이 진입할 수 있도록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지상 1층~지상 7층까지 적용된다. 소형 평형대의 섹션형 오피스타입이 9층부터 11층까지 공급돼 스타트업 기업 등 규모가 작은 기업이 공간을 활용하기에도 좋다.

대형화물승강기(3t, 5t)를 포함해 총 10대의 엘리베이터가 운행될 예정으로, 층간 물류도 편리하다. 우수한 하중 설계도 장점으로, 40ft 컨테이너도 물류를 상/하역할 수 있다. 업무 공간과 함께 대규모 로비, 공용회의실, 열린도서관, 엔터테인먼트 홀 등도 조성돼 입주 기업이라면 원스톱 비즈니스 공간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대전 펜타플렉스 지식산업센터는 대전광역시 대덕구 대화동 40-37번지에 위치해있다. 홍보관은 대전광역시 대덕구 한밭대로 1027 (우성사료 B/D) 1층에 마련돼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