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분석] 한국공정거래조정원... 자유롭고 공정한 시장 경쟁질서 확립에 기여
[브랜드평판분석] 한국공정거래조정원... 자유롭고 공정한 시장 경쟁질서 확립에 기여
  • 김지영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1.14 15: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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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공정거래조정원

한국공정거래 조정원은 2007년 12월 3일 공정거래법에 의거 공정거래위원회 산하에 설립된 공공기관이다.

불공정거래행위로 인한 중소기업의 피해를 당사자간의 자율적인 조정을 통해서 신속하게 해결하고 급격하게 변화하는 경제환경에 대응하며 새로이 발생하는 산업분야 및 거래행태에 대한 조사연구를 통해 법집행의 효율성을 지원하고 경쟁문화 확산을 위해 교육기능을 수행할 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설립되었다.

공정거래, 가맹사업거래, 하도급, 대규모유통업거래, 대리점거래에 있어서의 불공정행위 및 불공정약관으로 인한 사업자들의 분쟁을 전문가로 구성된 분쟁조정협의회의 조정을 통해 해결하고 경쟁당국의 합리적인 경쟁정책 수립 및 효율적인 법집행을 지원하기 위한 주요 산업별 경쟁 제한성 분석 및 업종별 거래행태에 대한 조사 · 연구를 한다.

또한 가맹정보 등록 및 제공,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CP) 등급평가 등 공정위로부터 위탁받은 사업을 추진하여 사회 전반의 경쟁원리 확산, 대 · 중소기업간 거래질서 개선을 위한 다양한 업무수행을 통해 시장에서의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질서 확립에 기여한다.

2. 미디어 긍정평가

공정거래조정원 "올 상반기 분쟁조정 1372건…666억원 절감" - 2019년7월31일 아시아경제

“이제는 안 참는다” ...2년째 늘어난 ‘을’의 반격 - 2019년1월23일 연합뉴스TV

3. 미디어 부정평가

공정거래조정원’ 분쟁조정 실적 저조…성립률↓·처리 기간↑ - 2019년09월22일 아시아투데이

4. 소셜평가

(1) 블로그 / 카페 - 한국공정거래조정원과 관련된 뉴스들, 분쟁조정 절차 안내, 분쟁조정 사례 소개 등 다양한 글들이 게시되어 있다.

(2) 유튜브 -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의 공식 유튜브를 통해 카드뉴스가 1,2개월 간격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며 온라인 광고대행 관련 위약금 분쟁 증가, 소상공인 광고주 피해예방을 위한 유의사항, 매장지원금과 관련된 분쟁조정 사례, 가맹본부의 허위,과장 정보제공 관련 조정 사례 등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알려주는 영상도 업로드되어 있다.

(3) 트위터 / 페이스북 -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의 공식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공정거래조정원의 소식과 홍보, 언론보도 소개, 분쟁조정사례 등 꾸준히 게시하고 있다.

5. 웹사이트 평가

웹사이트에 조정원 소개를 비롯하여 조정원의 최신 뉴스가 꾸준히 업데이트되어 한눈에 관련 소식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분쟁조정신청, 분쟁조정사례, 업무안내, 정보공개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배치하여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다.

정보뿐만 아니라 분쟁조정상담과 무료법률 상담을 신청할 수 있고 조정절차안내등을 제공하고 있어 중소업자들의 필요한 부분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6. 브랜드에 대한 의견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은 국민들의 관심과 인지도가 높은 공공기관 중 하나이다. 해당 기관을 통해 불공정 거래행위로 인해 피해를 입은 중소사업자들이 피해를 신속하게 구제받고 있기 때문에 해당 기관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의 중요도에 비해 해당 기관을 홍보하는 활동은 소극적인 편이다.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의 역할 수행과 수요에 비해 홍보효과가 미미하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통한 보완이 필요하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평판모니터 이수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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