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종의 목리연 성공코칭 - 인간의 뇌, 능력은 거대한 우주와 유사
이상종의 목리연 성공코칭 - 인간의 뇌, 능력은 거대한 우주와 유사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1.21 0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의 뇌


정상적인 성인의 뇌는 성인의 두 주먹을 합친 크기로 보통 1.2~1.4kg에 지나지 않는다. 그 안에는 1천억 개의 뉴런(신경세포)과 1조 개의 시냅스와 수십 개의 신경전달물질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수많은 새로운 정보를 처리한다.

마치 초대형 슈퍼컴퓨터와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어 그 능력은 거대한 우주와 유사할 정도다. 과학자들은 이렇게 복잡한 구조를 ‘신경의 숲’이라 부르고 혹자는 거대한 우주의 무수한 별들과 같다 하여 ‘소우주’라 부르기도 한다.

인간의 뇌는 사람이 섭취하는 에너지의 25%를 사용하고 섭취하는 물과 산소도 20~30% 이상을 사용한다. 그만큼 뇌는 인간에게 있어 제일 중요한 부분이다.


 

이상종 유니크마케팅랩, 목리연연구소 소장
이상종 유니크마케팅랩, 목리연연구소 소장


뇌의 주요 부분과 기능

뇌는 우리를 배신하거나 속이지 않는다. 뇌는 우리가 시키는 대로 한다. 뇌는 우리의 꿈을 실현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우리가 꿈을 성취할 수밖에 없는 확실한 근거이다.

뇌는 알면 알수록 미묘하고 복잡하고 심오하다. 따라서 뇌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한다는 것도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우리의 꿈을 성취하는 데 뇌가 작용하는 메커니즘이다.

뇌는 위치에 따라 상부, 중부, 하부로 나눌 수 있는데 상부는 전두엽, 두정엽, 측두엽, 후두엽으로 되어 있으며 중부에는 기저핵, 시상, 시항하부, 변연계로 하부에는 뇌간(중뇌, 교, 연수), 소뇌, 척수로 되어 있다.

특히 상부에 있는 대뇌피질은 고도의 정신활동을 주관하는데 이것은 다른 동물에 비해 인간만이 매우 발달되어 있다. 우리가 뇌에서 눈여겨볼 부분은 전두엽과 변연계이다. 이 두 부위는 꿈 성취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각 장에서 수시로 등장한다.

상부 중에서 전두엽은 이마에 있는 가장 큰 부위로 모든 정보를 받아들이고 최종 판단하여 다시 명령을 내리는 부분이다. 전두엽은 계획을 세우고, 의사결정을 하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는 등의 사고를 주관한다.

또 감정을 조절하고, 기억을 입력하고, 인출하는 데 관여한다. 특히 전전두엽은 주로 합리적 판단과 대인관계 능력, 실행 능력을 담당한다. 또 다른 기능으로는 단기기억과 미래계획 기억을 가능하게 해 준다. 단기기억은 우리가 상대방의 이름이나 인상 등을 장기기억으로 넘어갈 때까지 기억해 준다. 전전두엽은 우리의 상상력을 부풀리고 미래를 예측하게 하는 기능도 있다.

두정엽은 후두엽과 중심구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촉각, 통증, 온도, 압력 등 체감각 인식정보를 처리한다. 후두엽은 대뇌피질의 뒷부분에 위치해 있으며 시각정보에 의한 형태지각 인식에 관여한다. 측두엽은 뇌 반구의 바깥 옆쪽 부위이며 청각정보가 일차적으로 전달되고 얼굴의 인식과 같은 복합적 시각정보 처리 기능을 담당하고 정서와 동기 행동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위뇌를 구성하는 기저핵은 대뇌피질과 간뇌 사이에 위치하며 운동을 통제하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대뇌피질, 시상, 시상하부, 망상체, 중뇌의 일부 및 척수와 연결되어 있다. 시상은 뇌의 중앙부에 위치하고 감각계에서 입력을 받은 정보를 대뇌피질과 피드백한다.

시상하부는 작은 핵들의 집단으로서 대뇌 아래, 중뇌와 시상의 교차점에 위치한다. 시상하부의 핵들은 뇌의 기저(입천장 위)에 자리 잡고 있으며, 뇌의 많은 부위와 상호 연결되어 있다. 깨어 있을 때의 활동과 수면의 주기, 의도된 행동과 정서 행동의 통제, 먹기, 마시기, 체온 조절, 성적 행동, 싸움 등에 관여한다.

변연계는 뇌의 깊은 곳에 위치하며 뇌간의 주변에 둥그렇게 돌아가는 회로로 대상회, 해마, 편도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상회는 간뇌와 상위뇌 사이의 중간 매개체로 통각, 통각과 관련한 현상, 감정적 행동, 쾌락 행동의 보상과 관련된 기억 기능, 주의, 복잡한 운동을 조절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해마는 감각피질로부터 받은 입력 정보를 전전두피질로 중계하며 지적, 감정적, 사실적인 정보를 처리하고 단기적 기억을 장기적 기억으로 변환하는 아주 중요한 부위다. 또 사건, 경험, 존재하는 사실 등을 장기기억으로 각인시키는 학습과 관련되어 있다.

편도체는 생존과 관련된 입력 정보를 처리하는 부위로 진화 과정에서 얻어진 감정적 기억을 대뇌피질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공포, 분노, 애착, 기쁨, 슬픔 등의 감정을 담당하고 도덕이나 윤리, 성적 취향, 음식 섭취 태도, 방어적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으로 하위뇌에는 뇌간(중뇌, 교, 연수), 소뇌, 척수로 구성되어 있다. 뇌간은 시상하부, 변연계의 구성 요소 등 뇌의 상부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뇌는 우리가 아는 것 이상의 기능과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의 모든 활동은 뇌의 활동이기도 하다. 뇌의 특성만 잘 알아도 우리의 꿈을 성취하는 데 상당한 도움을 받을 것이다.

이상종 
유니크마케팅랩, 목리연연구소 소장


서울에서 출생하여 한성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사회학을 전공하였다. 대학 졸업 후 중견기업의 구매담당자로 일하다 미디어 관련 프랜차이즈 사업에 관여하여 그 당시 최초로 전국 300여 개 체인망을 구축하여 프랜차이즈 사업을 널리 알리는 데 성공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소자본 창업 및 체인사업 관련 경영컨설턴트로 활동하면서 다수 유명브랜드를 창출하였다.

이후 프랜차이즈경영연구원 원장을 역임하면서 체인사업경영, 중소기업 경영전략, 마케팅 전략, 소상공인 사업관리에 대한 자문과 함께 대기업 및 중소기업, 주요 대학교, 지자체 및 공기업 등에서 강의 활동을 하였다.

현재는 유니크마케팅랩의 대표와 평생교육사, 뇌교육사로서 삶과 꿈, 성공, 인성 및 사회교육심리에 대한 연구와 함께 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그간 다양한 분야(사회, 교육, 심리, 자기계발, 뇌, 문학, 예술, 과학, 종교 등)의 수천 권의 책을 섭렵하면서 터득한 것과 다양한 사람들과의 경험을 바탕으로 《목·리·연》이란 책을 쓰고 제2의 인생을 열어 가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