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주한 대사관들과 Arctic Club in Korea 결성... 북극 관련 협력 제고
외교부, 주한 대사관들과 Arctic Club in Korea 결성... 북극 관련 협력 제고
  • 최상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1.23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는 한-북극권 7개 국가간 북극 관련 협력을 제고하기 위해 ‘Arctic Club in Korea’모임을 결성하고, 첫 번째 행사로 권세중 북극협력대표와 북극권 7개 국가 대사들간 업무오찬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Arctic Club in Korea’는 우리 정부의 기존 양·다자 북극협력정책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활동하는 북극권 7개 국가 대사들과 분기별로 모임을 갖고, 자유롭고 진솔한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외교부에서 제안한 비공식 교류의 장이다.

권세중 대표는 우리가 제안한 이번 업무오찬을 통해 한-북극권 국가간 북극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기후변화, 해양환경오염 등 전지구적인 환경오염이 북극권에 미치는 심각한 영향과 대응방안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고, 우리 정부의 북극 정책 및 활동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권세중 대표는 “Arctic Club in Korea”는 비록 비공식적으로 운영될 예정이지만, 우리나라에서 활동하는 북극권 대사들과 북극 협력 관련 정기적인 대화를 가짐으로써 기존의 공식 양자 북극협의회나 북극 국제포럼 개최 및 참석을 추진함에 있어 더욱 내실 있는 의제 설정과 협력 강화가 기대된다고 하였다.

외교부는 이번 오찬을 시작으로 △극지연구소 방문, △쇄빙 연구선 아라온호 시찰, △문화행사 등을 추진할 예정이며, 이러한 계기를 통해 7개 북극권 국가 대사들이 우리나라의 북극 활동과 기여 내용을 더욱 잘 이해하고 한-북극권 국가간 긴밀한 북극협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