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한국당, TK부터 싹 다 바꿔야”
[인터뷰]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한국당, TK부터 싹 다 바꿔야”
  • 고성혁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1.28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적쇄신을 통한 공천혁명으로 유권자에게 다가가야"

대담 : 송종환 미래한국 발행인
사진·정리 : 고성혁 미래한국 기자

문재인 정부가 패스트트랙에 상정한 안건을 모두 통과시켰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독주를 막을 수 있는 현실적 수단도 없는 상태에서 보수우파진영은 통합논의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보수우파 유권자들을 비롯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중시하는 국민들은 문재인 정부에 의해 사회주의 및 전체주의로 결국 흘러가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하고 있다.

이에 <미래한국>은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나 현 상황을 진단하는 기회를 가졌다. 전 비상대책위원장으로서 자유한국당과 보수우파 시민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점, 정치 현안, 향후 과제 등에 대해 다각도로 해결 방향을 모색하고 구체적 실천 방안을 들어봤다.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송종환 = 자유우파 지지자들은 교수님이 노무현 정부의 고위직에 있었다며 경원시하고 이른바 좌파들은 교수님이 자유한국당의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았다며 비난하고 있을 것입니다. 교수님의 국가관과 노무현 대통령의 정책실장으로 일하게 된 경위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병준 = 기본적으로 정치는 결국 개인을 자유롭게, 국민 한사람 한사람을 자유롭게 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정치의 목표가 되고 국가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자유가 무한대로 주어졌을 때는 오히려 불평등을 심화 시킬 수 있고, 질서나 국가 안보를 해치거나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국가는 자유를 우선으로 하고 파생될 수 있는 문제를 보완적으로 해결해 주는 정도의 역할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복지나 외교안보에서는 국가의 역할을 중시하지만 국내 정치에 있어서는 자유시장경제와 시민사회가 자유로워야 한다는 데 중점을 둡니다.

제가 1980년대 후반부터 시민단체를 조직해서 권력의 분권운동을 하고 있을 때 노무현 대통령을 만났습니다. 분권에 바탕을 둔 시민공동체, 시민의 자유주의 사상 등을 이야기하면서 만난 것이죠. 노무현 정권 안에 들어가 보니 저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소위 좌파적 사고의 사람들, 자유보다는 평등이, 또 국가가 더 우선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지금처럼 많지는 않았습니다. 지금은 완전히 그쪽(좌파)으로 경도된 상태죠. 노무현 대통령 때는 그래도 좌우 형평이 어느 정도 맞았습니다. 노무현 좌파와 노무현 우파라고 할까요. 노무현 우파는 제가 중심이 되었고 노무현 좌파는 다들 아시다시피 여러 이론가들이 있었죠. 그러다보니 마찰도 있고 그 과정에서 합의도 있었습니다.

정치의 목적은 자유의 확대

송 = 2017년 5월 9일 19대 대통령선거에서 자유한국당이 패퇴한 후 당을 수습하기 위해 2018년 7월부터 2019년 2월까지 비상대책위원장(이하 비대위원장)을 맡았는데 성과와 아쉬운 점, 어려운 점은 어떤 것인지요.

김 = 저는 문재인 정부의 성격을 잘 압니다. 어디로 갈지를 잘 압니다. 저는 애초에 이 정부가 성립할 때부터 이 정부 하에서는 경제정책도 산업정책도 없을 것이고, 아마 국민이 먹고 사는 것에 대해 립 서비스와 퍼포먼스로 일관할 것이므로 우리 경제는 엉망이 될 것이라고 단언했습니다. 외교안보도 잘못된 개념에서 동북아 상황도 그릇된 가정을 가지고 출발할 것이기에 문제가 많다고 생각하고 또 그렇게 말했습니다. 또 실제로 그렇게 되었죠. 야당이 정신을 차리고 이 정부의 독주를 막아야 하는데 그렇게 할 것 같지 않았습니다.

자유한국당에 대한 지지율이 갤럽 기준으로 9~10%였습니다. 리얼미터 기준으로 14% 정도였는데 이것은 야당이 거의 없다고 봐도 될 수준이었습니다. 제가 노무현 정부에 있던 사람이니까 당 내부에서도 의구심이 있었겠죠. 의원총회에서 몇 분 후보를 놓고 투표했습니다. 그 결과 제가 1차 투표에서 과반이 돼 비대위원장이 된 것이죠. 들어가 보니 친박, 비박으로 나뉘어 있어 보통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저의 첫 번째 과제는 싸움을 말리는 것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당의 비전과 가치를 분명히 해야겠다 그리고 난 다음에 인적 쇄신에 일종의 방향과 기준을 보여주고 인적 쇄신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당에 들어가 3개월 정도 하니까 계파간의 갈등이 많이 없어졌습니다. 비대위원장을 맡은 지 100일째 되는 날 KBS에서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잘 하고 있는지, 못하고 있는지 의원들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했습니다. 의원들 답변 결과가 제 기억에 71점 나왔습니다. 저는 많이 받았다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저 친구는 2개월이나 3개월쯤 하고 쫓겨날 것’이라고 봤단 말입니다. 그때 기분이 좋았던 것은 비박과 친박 모두 71점 72점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아, 계파에 대한 문제가 많이 없어졌구나, 이 분들이 나를 신뢰한다고 생각을 했죠. 그리고 실제 계파 갈등이 많이 약화되었습니다.

그렇게 하고 나니 여론조사도 10% 지지도가 20%까지 올라갔죠. 리얼미터 여론조사는 최고 30%까지 올라갔습니다. 부족하지만 당을 안정화 시키는 데는 어느 정도 힘을 쓰지 않았나 자평합니다. 제가 비대위원장 마칠 때 나경원 원내대표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는데 의원들은 이렇게 비대위원장에게 감사패를 준 것은 처음이라고 하더군요.


 

지난해 11월 19일 자유한국당의 경제 기조인 i 노믹스를 발표하고 있는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지난해 11월 19일 자유한국당의 경제 기조인 i 노믹스를 발표하고 있는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송 = 1945년 8월 15일 나라를 찾은 이후 한국 사회는 지금처럼 분열과 갈등이 심화된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제까지 있은 대한민국의 발전은 적폐로 몰리고 있고 긍정적인 미래에 대한 논의는 보이지 않습니다. 정치인으로서 또 학자로서 작금의 한국 정치정세에 대해 진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 = 저는 이렇게 갈 줄 알았습니다. 노무현 대통령과도 또 다릅니다. 노무현 정부 때는 한미 FTA라든가 제주해군기지 등이 들어갈 틈이 있었는데 이 정부는 완전히 막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노무현 정부의 지지 세력은 개인들이었던 반면에 문재인 정부는 아닙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상태에서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정부 내에 이념세력이 자리 잡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두 번 선거를 치렀고 사실상 5년 내내 대통령 후보로 있는 과정에서 이념세력과 노동세력 그리고 운동권세력이 다 합류를 한 것입니다.

사실 합류를 한 것이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주체이자 주인이 된 것입니다. 그렇다 보니 돌이킬 수 없이 그쪽 주장으로 가는 것입니다. 그들은 세상 변하는 것과 역행을 하고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을 모두 적폐로 몰아치고 있습니다. 열심히 일할 이유가 없어지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바보가 되는 세상이 되고 있습니다.

세상 살아가는 데 진흙 밭이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저들은 그 진흙 밭을 없앤다고 하면서 오히려 그 진흙 밭을 더 넓게 만들고 있습니다. 절대권력은 반드시 부패한다고 말하잖습니까? 그런데 저들이 절대권력화하고 있으니 진흙 밭이 더 많아지는 것이죠. 조국 사태를 봐도 그렇습니다. 과거 신발에 흙이 조금 묻었다고 적폐로 모는 저들은 진흙 밭을 더 만들고 아예 그 안에서 뒹굴고 있는 것입니다.

시대를 역행하는 문재인 정부 정책

송 = 지난 해 12월 국회에서 2020년 예산, 공직선거법 개정안,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의 날치기 통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김 =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어떻게 보면 군소 정당에 의석 한 두 개 더 주고 사실상 매수 매표행위를 하는 것인데 이것은 한마디로 역사 파괴 행위입니다. 공수처를 예로 들면 노무현 정부 때 비리수사처를 만들려고 했습니다. 저는 반대했습니다. 국가의 공안권력이 이렇게 커지면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개인의 영역을 더 키워가야 하지 국가권력을 더 키워가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외교안보 분야의 국가영역이 더 커져도 되지만 개인과 시장영역까지 국가권력이 더 커지면 안 됩니다. 현재의 공안권력도 사실 너무 큽니다. 예를 들면 ‘배임죄’라는 것인데 이 법대로 한다면 아무 기업이나 가서 조사하면 ‘배임죄’나 ‘횡령죄’에 안 걸릴 기업이 없습니다.

그런 상태로 배임죄를 넓게 적용하면 시장은 위축될 수밖에 없죠. 다른 나라처럼 주주나 투자자에게만 책임지고 시장에서 해결하면 되는데 국가권력이 개입해 단죄를 하게 되면 시장이 어떻게 되겠습니까?

검찰개혁을 하려면 기업이나 시장, 그리고 개인의 영역을 보호하기 위한 검찰 권한 축소로 가야지 오히려 반대로 공안권력을 더 강화하고 검찰 위에 더 큰 국가권력이 생기는 것은 시대를 역행해도 보통 역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송 = 1월 8일 이후 문재인 정부의 당, 정, 청은 수사 중인 검찰수사팀 책임자 교체, 윤석열 총장 징계 검토, 직접수사부서 대폭 축소 추진, 총장 직속 수사팀 설치 시 장관의 사전 승인으로 조국 수사, 울산시장 선거 관권 개입 수사, 유재수 무마 수사를 방해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김 = 절대로 성공하지 못할 것입니다. 지금은 넘어갈지 몰라도 시간이 흘러가고 나면 더 커져 다음 정권에서 수사를 하게 됩니다. 다음 정권이 민주당 정권이 들어서서 정권 재창출하면 될 것 아니냐고 하지만 소위 그들의 정권 재창출이 되어도 수사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전두환 정부에 대한 수사를 노태우 정부가 하고, 김대중 정부에 대한 수사를 노무현 정부가 하고, 이명박 정부에 대한 수사를 박근혜 정부가 했습니다. 대한민국은 정당이 집권하는 국가가 아닙니다.

대통령 후보라는 개인이 집권하는 것입니다. 집권한 개인은 당의 영속성과 관계없이 전임 대통령 정권과는 다른 정권입니다. 설령 아들이 대통령이 되어도 전임 정권의 문제점을 털고 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정권의 안정적으로 성립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지금 아무리 발악을 하고 수사를 방해해도 나중에 더 큰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것입니다. 지금 문재인 정부가 하는 짓은 어리석기 짝이 없는 것입니다.

더더구나 국민들 입장에서는 수사를 방해하는 것으로 비쳐졌기 때문에 국민들에게는 의혹이 생깁니다. 얼마나 불안하고 감출 게 많았으면 그렇게 무리수를 두면서까지 막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 정권이나 세월이 흘러도 반드시 파헤쳐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추미애 장관이 취임사를 할 때 보니까 완전 전투적 자세로 빳빳하게 서서 읽는데 그 전투적 자세 몇 년이 지나면 허물어지는 것뿐만 아니라 아주 추하고 비굴한 자세로 변할 수 있습니다. 우리 국민 그렇게 만만하게 볼 국민도 아니고 우리 국가도 만만하게 볼 국가가 아니라고 봅니다.
 

송 = 당내에 자유한국당의 황교안 대표가 크게 잘 못하고 있는 것도 없는데 비상대책위원회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총선이 90여 일 밖에 남지 않았는데 강을 건너면서 왜 장수를 바꾸려 합니까? 비대위 구성이 가능할까 하는 우려도 있습니다.

김 = 기본적으로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황교안 대표 체제를 바꾸기는 현실적으로 힘듭니다. 누가 비대위원장을 할 것인가 하는 대안도 없습니다. 그러나 비대위를 구성할 수도 있겠죠. 조금 다른 이야기인데 비대위원장을 하면 비대위원장 권한이 셉니다. 당 최고위원은 선출하게 되지만 비대위원장이 비대위원을 임명하므로 일사분란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비대위 구성이 제기되는 데는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당내에서 현재 황교안 대표가 보수통합을 못해내니까 비대위를 통해 하자는 이야기가 있고, 또 하나는 통합비대위입니다. 통합비대위를 주장하는 사람들 이야기는 유승민, 안철수, 이언주 등이 새로 당을 만들어야 하는데 당을 만들 시간이 없으니 일단 비대위를 통해 당을 운영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 하는 것이죠. 통합을 전제로 한다면 통합비대위 이야기를 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현재 상황에서 당 체제를 바꿔서는 힘들다고 봅니다.
 

송 = 4·15 총선을 맞아 이번 총선이 가지는 의미를 말씀해 주십시오.

김 = 4월 총선에 즈음하여 정치적 중심에 있는 의원들께서 진짜 생각해야 할 것은 누가 당선되고 떨어지고 문제가 아니라 역사와 체제의 문제입니다. 문재인 정부가 해방 직후 찬탁 반탁의 시대로 끌고 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때 실패했던 사회주의 혁명을 다시 그 당시로 돌아가 해 보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나라만 엉망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혁신의 시대에 한번 뒤처지면 따라갈 수 없습니다. 나라의 존망이 걸린 문제죠. 정말 양보를 해서 불출마할 사람은 불출마했으면 좋겠습니다.

오히려 불출마하는 분이 나중에 역사에 남을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대구 수성지역 출마 생각이 있어 여론조사를 해보니 민주당 김부겸 의원에 압도적으로 이기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히려 포기했습니다. 제가 포기하지 않으면 누구한테 포기하라고 말하겠습니까? 당에는 수도권 지역에 당락과 관계없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을 해 놓고 있습니다.

근본적 문제는 자유한국당의 지지율이 오르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지율보다 더 문제는 비호감도인데 저는 비호감도 문제를 더 중하게 봅니다. 비호감도를 더 중요시 하는 것은 확장성 때문입니다. 어느 조사기관의 발표는 자유한국당에 대한 비호감도가 60%가 넘는데 이 말은 반대로 아무리 해도 지지율 40%를 넘을 수 없다는 말이 됩니다.

군소정당을 포함한 보수통합도 좋지만, 자유한국당의 당원으로서 솔직히 말한다면 당이 혁신하고 비호감도를 낮춰 나가면서 군소정당의 입지를 좁혀 나가야 한다고 봅니다. 지금 군소정당들이 서 있는 자리는 자유한국당에 대한 비호감도 60% 위에 서 있는 것입니다.

그 비호감도를 없애면 그분들이 있어야 할 존재 자체도 없어지겠죠. 대통령중심제 아래에서는 거대정당 쪽으로 끌려오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인적 쇄신을 해서 당의 상징적 이미지를 혁신해야 합니다.
 

송 = 그렇다면 혁신의 방법은 무엇이 좋겠습니까?

김 = 그것은 대구, 경북 지역 공천 혁명입니다. 만약 대구, 경북지역에서 공천 혁명을 한다면 유승민 의원도 더 이상 요구할 것이 없을 것입니다. 안철수 대표는 지난 총선에서 자유한국당과 민주당의 비호감도 위에 서서 호남쪽 틈을 비집고 들어갔으나 지금은 호남 쪽에 들어갈 틈이 없습니다.

자유한국당이 이번 공천에서 인적 쇄신으로 혁신하는 모습을 조금이라도 보여주면 이 분들 설자리가 없어지게 되는데 그렇게 하지 않고 가면 잘못하면 표가 분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수도권입니다. 영남권은 아무 문제가 없는데 122석이 걸려 있는 수도권이 문제입니다. 인적 쇄신 없는 억지통합을 하다가는 문제가 커질 수 있습니다.

20대, 30대, 40대에서 비호감도가 높고 20대보다 30대, 40대에서 더 비호감도가 높습니다. 이 사람들 생각은 자유한국당 하면 왠지 웰빙정당으로 느끼고 있는 겁니다. 서울만 하더라도 노동자 출신도 있고 이런 사람 저런 사람이 경쟁하면서 공천을 받는데 대구 경북지역은 거의 장관하던 사람, 검사장 하던 친박만이 공천을 받았습니다.

얼마 전 대구 시민이 저한테 얘기하기를 자기들은 보수정치와 자유한국당을 받쳐 줬는데 당권을 거머쥔 사람은 그것을 이용해 자신의 당권을 강화하는 데 이용만 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장 극명하게 나타났던 것이 지난 20대 총선입니다. 그렇다 보니 대구시민들도 반발하고, 대구시민들조차 들어보지도 못한 사람들이 공천 받고 국회의원이 된 겁니다. 대구 사람들은 할 수 없이 찍어 줬지만 대구 사람들은 분노했고 수도권은 다 떨어져 자유한국당이 20대 총선에서 참패한 것입니다.

서울 지역 의원들은 어떻든 민원을 듣기 위해 밑바닥부터 활동하고 유권자들 이야기를 들으려고 합니다. 그런데 대구 쪽은 아예 안 만납니다. 물론 열심히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어떤 분은 지역구에 내려가지 않습니다. 정책 활동이라도 열심히 하느냐 하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당 대표 주변만 뱅뱅 돕니다. 공천만 받으면 되니까요. 이런 분들이 자유한국당의 이미지를 웰빙정당으로 몰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공정이라는 측면에서도 이런 분들이 이번에 물러나 줬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바닥에서부터 커 온 사람들에게 기회를 줘야 합니다. 부산 경남에서는 6명이나 불출마 선언을 했습니다. 서울 경기 쪽에서도 불출마 선언을 하신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대구경북에서는 불출마 선언하신 분이 단 한 명도 없습니다. 이런 구도가 있으니 비호감도가 안 깨지는 것입니다. 얼마 전 김영우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하신 말씀이 참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김영우 의원 같은 분들이 대구경북에서 서너 분만 나와도 당 이미지가 확 바뀔 것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한 분도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대구경북 의원들에게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회의원 안한다고 할 일 없는 것도 아니잖느냐면서 다들 변호사 자격증도 있고, 장차관도 하신 분들인데 왜 국회의원만 고집하느냐고 말합니다. 지금 대구시민들 여론은 대구 경북지역 전원교체를 말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대의를 가지고 물러서면 웰빙정당 이미지도 벗을 수 있을 텐데 하는 생각입니다.
 

자유한국당이 살 길은 공천혁명

송 = 젊은 사람을 끌어들일 수 있는 정책이나 대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김 = 일찍부터 했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 것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저는 늘 미안한 생각을 갖고 있는데 당에서 행사하면 늘 동원하거나 이용만 했지 젊은 사람들에게 당에서 뭘 해준 것이 없습니다. 뭘 주느냐고 하면 ‘줄 것이 없는데 뭘 주나, 국회의원 시켜 줄 수도 없고 시의원이나 구의원 자리 줄 수도 없는데 뭘 어떻게 하느냐?’고 하는데 저는 세상을 보는 눈, 인간관계를 보는 눈 등 줄 수 있는 것이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젊은이들과의 토론 공간도 필요합니다. 당이 아니라도 좋습니다. <미래한국> 같은 시사주간지에서 청년아카데미 같은 것을 운영해도 좋고요. 자유주의 철학 같은 것을 강의해도 좋고요. 제가 당과 관계없이 두 번을 해 봤습니다. 제가 젊은이들과 페이스북을 통해서 영화를 함께 보고 토론하는 타임을 한번 가져봤는데 아주 좋았습니다. ‘기생충’ 영화를 같이 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영화를 보고 나서 생맥주 타임을 하면서 토론을 했어요. 학생들이 좋아합니다.

당이 하는 행사에는 가지 않아도 이렇게 자연스럽게 초청하면 옵니다. 빈부격차에 대해 토론을 합니다. 부자는 무조건 악이고 가난한 사람은 무조건 선이냐, 그리고 시장경제에 대해 3시간가량 토론을 했더니만 학생들이 이런 자리 자꾸 만들어 달라고 하더군요. 그 다음에는 강진에 갔어요. 강진에서 1박 2일 동안 왜 조선은 망했는데 일본은 왜 흥했느냐, 일본과 조선을 비교하면서 이야기하니 학생들이 참 좋아합니다. 이렇게 보수 우파에서 선거기간이 아니라 보통 때 계속 토론을 해 가야 합니다.

저는 자유와 평등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자유가 앞서는 곳에서는 자유권이 보장되기 때문에 평등해야 한다는 말이 계속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평등이 앞서는 사회에서는 평등하기 위해 국가권력이 내리 누르기 때문에 자유의 목소리가 나올 수 없는 것입니다. 자유가 앞서야 한다는 명제로 젊은이들과 2시간 가량 이야기하면 모두 알아듣고 좋아했습니다. 성장과 분배도 마찬가지입니다. 성장이 앞서야 그 다음에 분배가 이뤄진다고 설명하면 다 알아 듣죠. 이렇게 소통을 해가야 하는 것입니다.

이 정부에서는 먹는 것까지 통제하면서 국가주의적 틀 속에서 시장 통제하고 학교 통제하고 심지어는 방송까지 통제합니다. 그러면서 내놓는 구호는 ‘내 삶을 책임지는 국가’라고 합니다. 아니 내 삶을 국가가 왜 책임집니까?

국가가 여러분들의 삶을 책임지는 것을 원하느냐 아니면 내 삶은 내가 책임지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냐 하면 학생들은 100% 내 삶은 내가 책임지는 것을 선택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오히려 문재인 대통령이 자유주의자인양 착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유한국당을 왜곡하니 사람들은 그렇게 알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아이들한테 평상시에 이야기해 줘야 하는 것입니다.
 

송 = 선거구의 후보는 험지에 나가는 특별한 경우의 전략공천을 제외하고는 경쟁 후보 간에 경선을 통해 정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황 대표가 제기한 험지 출마에 대해 비난하는 분들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번 총선에 임하는 교수님의 계획과 포부를 말씀해 주십시오.

김 = 저는 솔직히 국회의원을 해야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한다는 생각은 별로 없습니다. 국회의원을 하지 않고도 우리 사회에 할 수 있는 일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자유롭게 할 수 있다고 봅니다. 국회의원이 되면 당론에도 붙들리게 되고 생산성도 높지 않은 각종 회의에 엄청나게 불려 다니게 되면서 오히려 자기 일을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사회를 바꾸는 데 있어 꼭 국회의원이 되어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정치적으로 굉장히 민감한 시점이고 문재인 정부에 대해 어떻게 하든 브레이크를 걸어야만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 속에 들어가 바람을 일으키거나 바람을 막아줘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은 갖고 있습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