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MBC의 ‘우한 폐렴’ 과잉 불안감 조성, 검찰 정국 덮기 의심”
“KBS·MBC의 ‘우한 폐렴’ 과잉 불안감 조성, 검찰 정국 덮기 의심”
  • 미래한국 편집부
  • 승인 2020.01.28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연대 27일 「팩트체크✚ 보고서」 2020년 4주차 발표

“KBS 간부 자신이 비판했던 ‘기사 바꿔치기’, 정권편향의 이중성 노출”

- 과거 사례 징계권고한 ‘KBS진실과미래위원회’ 처리결과, 지켜볼 것 -

“<MBC 스트레이트> 조국 보도 1건 없이 야당⋅보수권만 집중 비난”

“<연합뉴스> ‘이성윤 사후보고의 진실’ 등 외면, ‘정권 나팔수’인가”

“‘보수야당 공격⋅정권여당 면죄부’로 일관한 <JTBC 팩트체크>”

언론감시단체 미디어연대(공동대표 이석우·조맹기·황우섭)가 4주차 모니터 보고서를 27일 발표했다. 참여 위원은 박한명·이석우·조맹기·황우섭 위원이다.

미디어연대 보고서에 따르면, 공영방송사들의 친정권 편파방송은 여전했다. 특히 MBC 탐사프로그램 <스트레이트>와 JTBC 뉴스룸의 ‘팩트체크’ 코너의 경우는 노골적인 보수야당 공격·정권 면죄부 보도용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미디어연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KBS에서 취재기사가 쓴 ‘검찰 인사 기사’를 데스크가 검찰 잘못으로 몰아가는 내용으로 고친 뒤 다른 기자에게 리포트하도록 하는 노골적인 공정보도 위반 행위가 발생하고, 더구나 이 데스크는 과거 기자 시절 자신 스스로가 이런 사안을 겪은 뒤 공개반발한 장본인으로 밝혀져 특정 정권 편향의 이중성까지 노출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최근 ‘우한 폐렴’ 보도와 관련 KBS 등 공영방송들이 ‘우한 폐렴’ 기사를 단순 과잉보도로 과도한 불안 조성은 물론, 정권에 불리한 검찰과의 충돌 정국을 덮으려는 의도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됐다.

미디어연대는 수백억 원 국민 세금이 지원되는 국가기간통신사인 <연합뉴스>도 ‘이성윤 서울지검장, 윤석열 패싱 해명’ 등의 기사와 ‘시론’ 등을 통해 정권 주장만 강조해 공영이어야 할 통신 기사가 ‘이성윤 변론서인가’라는 비판이 나왔다고 전했다.

미디어연대는 27일 「팩트체크+ 보고서」 2020-4주차 발표를 통해 지난 1월 8일자 KBS <뉴스9>의 ‘총장, 인사 의견 요청 사실상 거부...총장의견 없이 인사 단행’ 보도기사는 검찰과 법무부의 입장을 비교적 균형있게 설명한 취재기자의 기사를 데스크가 일방적으로 검찰총장의 잘못으로 몰아가는 식으로 고치고 ‘청와대의 입장’까지 덧붙여 윤석열 총장에 대한 반대논리를 강화시킴으로써 ‘취재 책임자는 자신의 의견과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내용을 수정해서는 안된다’는 <KBS 편성규약>을 위반한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더구나 이 데스크는 정작 자신이 2016년 기자로서 작성한 ‘성주 사드 배치 반대 시위’ 기사에 대해 당시 데스크가 ‘외부 세력 개입 확인’ 보도를 하라는 지시를 거부했고,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뒤 구성된 <KBS 진실과미래위원회>는 지난해 해당 데스크에 대한 징계를 권고했다.

미디어연대는 “KBS가 이 사안을 어떻게 판단하는 지 지켜볼 것이고, 그에 따라 진실과미래위원회가 ‘KBS판 보복위원회’임을 다시 규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정부 책임 등 심층 취재 없는 ‘우한 폐렴’ 과잉보도는 검찰 인사 물타기?

정부여당 비판 없는 MBC <스트레이트>, 노골적인 보수야당 공격

미디어연대에 따르면 ‘우한 폐렴 보도’의 경우 지난 1주일간 KBS<뉴스9>은 톱기사 5회를 비롯해 무려 36건의 기사를 쏟아냈고, 반면에 정권비리 수사 차단 의도가 명백해 정국을 흔들고 있는 ‘검찰 인사와 윤석열 패싱 논란’ 기사는 9건으로 외면했다.

우한 폐렴 기사는 중국 정부의 질병 대처에 대한 비판적 기사는 거의 없이 기사를 위한 기사를 확대 재생산으로 공포 분위기까지 조성했고, <JTBC 뉴스룸>도 ‘[팩트체크] "중국인 입국금지로 감염병 막자" 현실성 있나? (1/23)“ 코너를 통해 우리 국민 보다는 중국 정부의 눈치를 살피는 보도를 했다.

<MBC 스트레이트>는 조국 법무부장관이 내정됐던 2019년 8월 9일 이후 2020년 1월 20일까지 방송분 18회⋅33건 보도를 전수 조사한 결과, 일반 탐사보도는 8건(24%)에 그쳤고, 절반이 넘는 18건(55%)을 야당(자유한국당)과 보수진영 비판에 집중한 반면 조국 전 장관을 포함한 정권⋅범여권 비판 보도는 1건도 하지 않는 심각한 ‘정권 편향방송’을 했다.

미디어연대는 “오히려 대다수 언론이 비판한 조 전 장관 비리보다는 야당 특정 의원(나경원)의 ‘아들 스펙 의문’이라는 보도를 2회나 집중보도하는 불균형성을 보였다‘며 ”더구나 이 보도에 대해서는 왜곡이라는 지적에 따른 민형사소송이 제기됐다“고 밝혔다.

<JTBC 뉴스룸>은 오보를 한 ‘윤석열 수사팀 상당수 잔류할 듯(1/22)’ 보도를 정정하지 않은 채 최강욱 비서관 비호(“최강욱 비서관 ‘비열한 언론 플레이’…검찰수사 비판 <1/22>) 보도 등 친 정권 인사들에 대해 비판은 전혀 없이 입장만 보도해 주는 편파적 보도를 지속했다.

<팩트체크> 코너에서는 친중 보도 외에도 “북한 사이트, 무조건 차단 대상?(1/20)” “'사랑의 불시착', 북한 찬양·고무로 국보법 위반?(1/21)” 등의 보도를 통해 엄연히 북의 핵위협이 존재함에도 남북 화해무드만 강조하는 시각으로 야당 정치인과 보수진영을 조롱하는 식의 편파적⋅무책임한 보도자세를 보였다.

<연합뉴스>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윤석열 검찰총장 사후보고’가 ‘윤석열 패싱’이 보도된 뒤에 마지 못해 이뤄진 것인데도 이런 사실들 보도를 외면하고, <연합시론> ‘최악 피한 검찰 후속인사…개혁·수사 두 바퀴 같이 굴러가야’을 통해서는 윤석열 총장의 핵심 수사팀이 모두 좌천돼 윤 총장도 ‘동의할 수 없다’고 밝힌 인사 내용을 ‘절충형 인사롤 평가할 만 하다’는 등의 ‘사실왜곡⋅정권 나팔수’적 보도행태를 보였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