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개인화 시대일수록 ‘이름 브랜딩’이 경쟁력이 된다.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개인화 시대일수록 ‘이름 브랜딩’이 경쟁력이 된다.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2.03 0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적인 지향점으로 우리는 꿈, 비전, 미션, 목적, 목표 등의 키워드로 자신의 인생설계를 해보고 삶을사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으로 구분한다.

생각하는대로 사는 사람과사는대로 생각하는 사람들로 구분되기도 한다. 전자와 후자의 비율은 10:90정도의 비율로 전자가 많은 경우다.

IT, 인터넷, 검색마케팅, 4차산업혁명, 인공지능(AI)까지 기술의 전진은 계속되는데 인간의 창의성과 천재성은 제자리걸음인 부류의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지금이야 개인화 시대지만 2050년 이후 인공지능시대가 본격화되는 시점이 오면 필자가 지금 이야기 하는 관점 역시 변화되어 있을 것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점점 역할과 일자리의 빈도수와 시간이 줄어드는 사회의 생존법

자신의 이름 가치들과 핵심가치들의 정의를 미래지향적으로 선정의를 잘 내리고 모든 것을 변화 그이상의 변신을 해가야만 생존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공장자동화, 정보화, 디지털화, 인공지능화까지 진화되어 지면서 인간의 편리성이라는 가치의 진화로 인해 순기능적인 것도 많이 생겨났지만 역기능적인 것 역시 점점 증가되는 추세다.

1990년대, 2000년대, 2010년대 그리고 2020년대를 시작하면서 필자 개인의 사회구조의 진화속에서 개인이 어떻게 진화해왔는지를 되집어 보는 인생 라이프 곡선을 봉우리와 골짜기를 그려보면 그래도 골짜기 보다는 봉우리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고 지속되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안도의 한숨을 쉬어보지만 지금의 안도감은 사실 1995년 전후에 30년 후까지의 지향점을 설계하고 앞으로 달려온 생각해낸대로 살아온 결과였던 기억이다.

취준생의 취업준비, 이직, 전직, 직장인의 커리어 개발, 3040대 전후의 선택한 퇴직자들의 제2의 JOB 및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희망자들을 주로 만나오면서 자기계발을 돕고, 동기부여를 하고 그들이 희망하는 성장 스토리를 함께 설계하고 그안에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오는 일들을 지속해오면서 고객, 고객사, 멘티들의 핵심가치를 발견하게 돕고 그 핵심가치를 잘 기술하고 표현하게 도우며 그것이 꿈의 발견일 경우 그 꿈을 잘 선포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지속해왔고 앞으로도 지속해 갈 열정이다.

잘나가다가 잠시 주춤하거나 쇠퇴기의 길을 걷는 상황속 사람들의 질문들

1. 돈을 많이 벌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2. 연봉을 많이 받는 대기업, 공기업, 메이저 유통기업에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3. 워라밸의 삶을 살기 위해 퍼스널브랜딩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물론 이외에도 많은 질문들이 있다. 필자 같은 경우 개인, 제품, 기업, 서비스 브랜드마케팅 컨설케이션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고 기업 중심의 머천다이징, 마케팅, 브랜딩 교육과 취준생 중심의 '마케팅JOB(직업군) 전문 트레이닝'을 해오다 보니 많은 사람들을 기본적으로 상담하고 그 고객들이 원하는 방식의 멘토링, 코칭, 컨설팅과 필자만의 방식인 컨설케이션 기법으로 그들을 트레이닝하고 견인하며 리드해가지만 필자가 역으로 묻는 질문들이 있다.

피상담자에게 가장 많이 역 질문하는 것 3가지

1.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2. 당신의 강점은? 핵심가치는? 상품성은 구매가치는 무엇입니까?

3. 당신은 왜 그 일을 하려 하십니까?

성공하는 사람들과 CEO들이 가장 선호하는 키워드와 질문들

1. Why : 왜? 왜? 왜? 왜? 왜?(5번 질문)

2. What : 무엇을?

3. How : 어떻게?

MBA를 이수한 경영자들은 대부분 위 3가지 질문 왜, 무엇을, 어떻게라는 키워드 중심의 질문들을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구매가치를 타당성 있게 질문하는 질문 전문가들인 클라이언트들에게 자신의 핵심가치를 상품화시켜 이름석자 브랜드화시켜 판매를 한다는 것은 제품이나 서비스, 기업 브랜드를 브랜딩화시켜 판매하기는 더더욱 힘든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필자가 묻는 질문에 화답부터 해가며 자신에게 하늘이 내려준 재능(천재성)을 스스로 강점으로 발견하고 그 것을 구매가치로 환산해 당신을 고용하거나 당신의 재능을 금전적 가치로 인정해주며 비지니스, 서비스, 기능적 역할로 소비해줄 고객, 고객사, 개인을 찾아내고 이름석자 퍼스널브랜딩을 해간다는 것은 앞으로 점점 일자리가 없어지는 시대에 생존하기 위한 필수 전략이고 체득해가야 할 스킬(Skill)이다.

이름 브랜드가 함께 내포하고 연상되며 따라 다녀야하는 것들

1. 이름 직업적 정체성 : 왜 이 일을 하고 싶은 지에 대한 정체성과 존재 이유에 대한 기술

2. 뉴 닉네임 : 미래지향적이고 문제해결 능력을 내포하고 있는 신조어, 조합어, 연상어

3. 역할을 내포한 키워드 : 디지털에서 검색을 했을때 구매가치가 있는 핵심 키워드 선정 및 지속적이고 일관된 어필. 네이버 한판에 노출된 전문성의 일관성 등

4. 퍼스널브랜딩 컨셉 : 전문성의 기능적가치, 사회적 가치, 정서적가치, 역할적 가치, 경제적 가치들의 미래지향적이고 의도된 본질, 상품성, 구매이유, STP상의 차별화 등

5. 퍼스널브랜딩 프레임 : 전문성을 대표할 수 있는 자신의 대표 사진, 이미지, 프레임, 스토리, 광고, 동영상, 한 장면, 연상할 수 있는 무엇 등

6. 퍼스널브랜드로 대표되는 스킬적 전문성 : 뉴 닉네임에 부합되는 직무 기술서, 직능 해설서, 직업적 스토리, 역할적 광고, 포트폴리오, 협업능력, 퍼스널브랜드 평판, 언론홍보, 칼럼, 방송출현, 유튜브 방송 등

7. 퍼스널브랜드 평판 : 디지털에 노출된 긍정어, 부정어, 후기, 콘텐츠 빈도, 콘텐츠 품질의 총합 등

이름을 지속적으로 디지털에 노출하며 퍼스널브랜딩해 간다는 것은 자신의 정체성 가치관, 인생관, 취미, 일적인 부분들 모두를 노출해간다는 의미이고 진정성, 투명성, 혁신성 적인 부분들까지 제 3자에게 평가 받는 것에 두려움 없이 살아내겠다는 의지이기도 하다.

이름이 유명해지면 유명해질수록 긍정 키워드와 부정 키워드들이 혼재되기 시작하고 자신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자신의 이름에 내포하고 싶었던 정체성과는 판이하게 다른 퍼스널브랜드의 갭이 생겨 퍼스널브랜드의 평판과 입소문들이 부정적으로 나올 수도 있다는 것이다.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이름을 남긴 천재적인 사람들은 현실세계와는 동떨어진 생각을 하고 성취를 해가는 사람들로 타고난 천재, 학습된 천재로 구분하기도 하지만, 필자 같은 경우는 ‘하늘이 내려준 재능(천재성)’을 어떻게 잘 발견하고 그 재능을 강점화시키고 직업화, 사업화, 비지니스화, 인물화 시켜나가느냐의 중요성에 큰 무게감을 두고 있다. 또한 스스로도 발견하지 못한 자신 내면속 잠재성을 꺼내고 표현하고 공유하고 불꽃처럼 표현하게 하는 것에 무게 중심을 두고 조력자, 견인자 역할을 해가고 있다.

퍼스널브랜드 정체성을 바르게 정립하고 프로패셔널의 이름 마케팅을 하자

시너지플래너 이준호의 퍼스널브랜딩 정체성은 ‘다가와주는 사람들을 위로하고 격려하고 세워줌으로써 그들이 스스로 자존감을 찾고 함께 전문성을 자신감있게 살려 자신이 하는 일을 통해 더 크게 자부심을 갖도록 돕는 상생기획자 역할을 한다.’

1995년 전후에 동기부여해준 저자들을 책속에서 만나면서 ‘30년 후에 하고 싶은 일들의 지향점들을 생각해내는 대로 창조구상해가며 실천해오다 보니 20년 가까지 이미 그 상생기획자가 되어 실천해왔고 실천해가고 있는 현재다.’

이름을 브랜딩을 하여 스스로의 몸값을 올리기 위해 사전에 발견하고 준비해야 할 것이 많이 있음을 알았다면 위의 9가지 질문 모두에 먼저 자필로 답변해보고 숙고의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인생설계를 해보는 것이 좋다. 또한 꿈설계와 자신이 원하는 일속에서 이름 브랜드를 창출하여 경제적 가치를 높게 창출해 낼 수 있는 경쟁력을 키워나가보자.

뉴비지니스모델로 접근하는 부류의 사람들과 이름 브랜드로 접근하는 부류의 사람들로 구분되어질 것이고 디지털 인공지능화가 발달 할 수록 개인화는 점점 심해질 것이고 그 개인화로 인한 외로움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면대면 감정, 지식, 지혜 근로자로써의 이름 브랜드화 되어 있는 사람들이 경쟁력 있게 지속성장은 물론 성숙한 인격자로 좋은 평판을 받는 프로패셔널로 높은 가치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 요즘처럼 유튜버, 크리에이터로 이름 브랜딩으로 날개를 다는 시대가 이미 되었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마케팅컨설케이션>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