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치킨 전문점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교촌치킨, 2위 맘스터치, 3위 BHC
[브랜드평판] 치킨 전문점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교촌치킨, 2위 맘스터치, 3위 BHC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2.05 0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킨 전문점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치킨 전문점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평판 2020년 2월 조사결과, 1위 교촌치킨, 2위 맘스터치, 3위 BHC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26개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한달간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0년 1월 3일부터 2020년 2월 4일까지의 치킨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6,881,03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치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지난 2020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8,182,222개와 비교해보면 7.1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브랜드에 영향을 끼치는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분석 된다. 치킨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다.


 

치킨 전문점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치킨 전문점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2020년 2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교촌치킨, 맘스터치, BHC, 멕시카나, BBQ, 굽네치킨, 60계치킨, 네네치킨, 아웃닭, 바른치킨, 부어치킨, 순수치킨, 노랑통닭, 지코바양념치킨, 처갓집양념치킨, 페리카나, 자담치킨, 멕시칸치킨, 땅땅치킨, 호식이두마리치킨, 또래오래, 또봉이통닭, 깐부치킨, 오븐마루치킨, 훌랄라치킨, 디디치킨, 웰덤치킨, 마파치킨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교촌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930,230 소통지수 718,880 커뮤니티지수 558,5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07,687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462,217보다 10.34% 하락했다.

​2위, 맘스터치 브랜드는 참여지수 736,560 소통지수 747,951 커뮤니티지수 649,6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34,172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939,856보다 10.02% 상승했다.

​3위, BBQ 브랜드는 참여지수 548,680 소통지수 801,897 커뮤니티지수 503,3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53,898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902,964 보다 2.58% 하락했다.

​4위, 멕시카나 브랜드는 참여지수 79,783 소통지수 697,747 커뮤니티지수 770,0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7,624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923,710보다 19.55% 하락했다.

​5위, BHC 브랜드는 참여지수 405,460 소통지수 89,689 커뮤니티지수 801,7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6,877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935,721보다 33.00% 하락했다.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2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교촌치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치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8,182,222개와 비교해보면 7.1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95% 하락, 브랜드소통 11.95% 하락, 브랜드확산 2.4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2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교촌치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모집하다, 변신하다, 오픈하다"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와인, 모니터링, 허니"이 높게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월 3일부터 2020년 2월 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에 조사한 26개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교촌치킨, 맘스터치, BHC, 멕시카나, BBQ, 굽네치킨, 60계치킨, 네네치킨, 아웃닭, 바른치킨, 부어치킨, 순수치킨, 노랑통닭, 지코바양념치킨, 처갓집양념치킨, 페리카나, 자담치킨, 멕시칸치킨, 땅땅치킨, 호식이두마리치킨, 또래오래, 또봉이통닭, 깐부치킨, 오븐마루치킨, 훌랄라치킨, 디디치킨, 웰덤치킨, 마파치킨 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