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공영노조 “KBS 이사에서 물러날 자는 김상근·조용환…방통위 해체해야”
KBS공영노조 “KBS 이사에서 물러날 자는 김상근·조용환…방통위 해체해야”
  • 미래한국 편집부
  • 승인 2020.02.12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가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KBS 보궐이사 후보들과 관련, 연거푸 '부적합' 결정을 내려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KBS공영노조는 12일 “KBS 이사회마저 문재인 정권에 갖다 바치려는 폭거”라며 비판했다.

공영노조는 이날 성명을 통해 “KBS 이사에서 물러날 자는 김상근, 조용환 이사”라며 “정권의 호위무사로 전락한 방통위는 즉각 해체하고, 김상근과 조용환은 KBS 이사직에서 당장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공영노조는 야당 추천 인사를 연속 2회 부적격하다며 결론 낸 방통위 관련해서도 “우리는 곧 방통위 상임위원들의 행적도 공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KBS 보궐 이사 야당 추천 인사를 연속 거부해 물의를 빚고 있는 방송통신위원회 한상혁 위원장
KBS 보궐 이사 야당 추천 인사를 연속 거부해 물의를 빚고 있는 방송통신위원회의 한상혁 위원장

- 이하 성명 전문 -

KBS이사에서 물러날 자는 김상근. 조용환이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자유한국당의 추천 몫인 KBS이사 자리를 놓고 세월호와 518 관련 발언 등을 이유로 잇따라 부결시킨데 대해 파문이 커지고 있다.

야당 추천 몫으로 배정된 KBS이사 후보 2명을 차례로 방통위가 부결시킨 것은, KBS이사회마저 문재인 정권에 갖다 바치려는 폭거와 같다.

특히 방통위는 민주노총 산하 언론 노조의 반대 성명서가 나오면 바로 부결시키는 행태를 보여, 마치 민노총의 지시대로 움직이는 것 같다.

KBS이사회는 여야 추천 비율을 7대 4로 합의하에 구성되었다. 그런데 방통위가 갑자기 야당 추천인사에 대해 세월호와 518 관련 발언을 문제 삼아 거부한 것은 민주적 절차는 물론 국민 대표성마저 무시한 것이다.

전례도 없는 독주이다.

게다가 자유한국당이 3번째로 추천한 인물이 변호사인데, 그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무효를 주장했고, 공관병 갑질 문제로 구속됐다가 석방된 박찬주 전 육군대장을 옹호했다는 것을 이유로 또다시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반대하고 나섰다.

야당 추천 몫을 오롯이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인물로 보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여당 추천으로 KBS 이사장직에 있는 김상근 씨는 어떤가?

그는 10.26 김재규 장군 명예회복 추진위원회 공동대표를 맡아 활동했고, 2010년 ‘국가 정상화 추진위원회’(위원장 고영주)가 발표한 친북 반국가 행위자 100명 중 한명으로 이름을 올렸다.

역시 여당 추천으로 KBS이사가 된 조용환 씨는 “천안함 폭침이 북한의 소행이라고 확신할 수 없다”라고 말하는 등 헌법재판관 인사청문회에서 낙마했던 자이다.

게다가 이들은 KBS판 적폐청산기구인 ‘진실과미래위원회’가 만들어질 때, 이사회에서 그 운영규정을 통과시킨 자들이다. 이로 인해 KBS는 마구잡이식 보복행위로 만신창이가 되었다.

우리는 이런 자들을 결코 용서할 수도, 또 잊을 수도 없다.

정권의 호위무사로 전락한 방통위는 즉각 해체하고, 김상근과 조용환은 KBS 이사직에서 당장 물러나라.

우리는 곧 방통위 상임위원들의 행적도 공개할 것이다.

2020년 2월 12일 KBS공영노동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