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연대 “언론, ‘우한 폐렴’ 국민건강보다 文정부를 더 걱정”
미디어연대 “언론, ‘우한 폐렴’ 국민건강보다 文정부를 더 걱정”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2.19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연대 주간 ‘팩트체크 보고서’ 5주차 발표
KBS는 우한 바이러스에 대한 국민적 우려를 오히려‘ 도 넘은 NO 차이나’라고 비판했다‘. NO 일본’외칠 때와는 정반대의 모습이다.

4월 총선을 앞두고 언론 보도 모니터에 들어간 언론시민단체 미디어연대(공동대표 이석우 조맹기 황우섭)가 5주차 보고서를 2월 3일 발표했다.

이번 주 팩트체크플러스 대상은 중국에서 시작된 후 한 달 간 전 세계로 급속히 확산 중인 ‘우한 폐렴’과 관련해 KBS 프라임타임 뉴스인 ‘뉴스9’과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 종편채널 JTBC의 뉴스룸이 모니터 대상이 됐다.

모니터 기간은 2020년 1월 27일(월)부터 2020년 2월 2일(일)까지의 5주차 ‘팩트체크플러스’로 박한명, 이석우, 조맹기, 황우섭 위원이 참여했다.

미디어연대 모니터 보고서에 따르면 공영방송 KBS의 우한 폐렴 보도는 과도할 정도로 많은 양에도 불구하고 과학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정치적으로 접근해 국민의 정확한 정보를 알 권리를 침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JTBC의 경우 문재인 대통령의 ‘가짜뉴스는 범죄’ 발언 이후 대통령의 보도지침에 따르는 듯한 가짜뉴스 관련 보도가 많았다. 연합뉴스의 경우는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논란이 거셌던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을 대변하면서 김 전 대변인에 대한 부정적 여론은 보도하지 않았다.

먼저 KBS ‘뉴스9’는 모니터 기간 우한 폐렴 관련으로 분류된 237건 중 총 103건에 이를 정도로 많았다. 이에 반해 울산시장 선거개입 및 유재수 감찰 무마, 조국 가족 비리 등 관련 보도는 4건에 그쳐 우한 폐렴 보도가 사실상 정권 비리 의혹을 물타기 하는 역할을 했다. 반면 재난 보도 수준에 이른 우한 폐렴 보도는 양에 비해 국민 건강과 안전 측면에서 질적으로 많이 부족했다.

KBS ‘뉴스9’ 우한 폐렴 ‘과학’ 버리고 ‘정치’ 보도

미디어연대는 “KBS ‘뉴스9’은 전문가 과학자를 초대해 수집한 자료로 분석하여 병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감염이나, 병원에서 격리, 국민들의 대처 문제와 같은 뉴스를 중심으로 보도했다”며 “전문적 논리가 부족한, 즉 재난의 원인이 아닌, 정치기사가 주종을 이루었다.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24조의2(재난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의 ‘정확한 정보제공’과 거리가 멀었다”고 지적했다.

미디어연대는 ‘뉴스9’이 국민 건강과 안전보다 친중적인 보도를 부각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고 지적했다.

한 예로, 지난 1월 28일 보도된 ‘[팩트체크K] 신종 코로나, 택배로도 전염? 따져보니’ (1월 28일 보도) 리포트에서 야당의 중국 눈치보기라는 지적에 리포트는 “세계보건기구, WHO는 질병 명칭에 지역이나 사람 이름 등은 포함하지 않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며 “지리적 차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는 게 WHO 설명인데, 정부 방침은 이를 따른 것”이라고 설명한 것을 두고, “우한 바이러스 지명을 쓰지 못하도록 한 WHO는 친중 논란이 있는 가운데 일본 뇌염, 스페인 독감 등 다른 사례가 있는데도 중국 눈치보기 형 팩트 체크가 등장한 것”이라며 “순수성과는 거리가 멀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JTBC뉴스룸’ 모니터 결과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와 여당에 대한 비판은 금기시 되고 친중 사대주의적 보도가 다수를 이뤘다고 분석했다.


자국민 건강보다 중국인이 더 걱정되는 뉴스룸

미디어연대는 “문 대통령이 ‘과도한 불안을 갖지 말 것을 당부드린다’는 입장에서 ‘과하다는 평가가 있을 정도로 강력한 대처’로 며칠 새 갑자기 태도가 돌변해 국민 혼란과 가짜뉴스를 부추긴 핵심 사안(<정부, ‘우한 입국자’ 전수조사 돌입…대상자 3023명> 등 기사)에 대해 비판하지 않고 기계적 보도로 일관해 감시기능을 전혀 발휘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대통령의 안일한 보건의식과 중국 눈치보기 등 지나친 정치적 태도가 우한 폐렴 확산에 한 몫을 담당하고 있는 문제를 전혀 지적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또한 <‘중국인 금지’ 안내판에, 고용해지 움직임도…빗나간 ‘공포’> <[팩트체크] 신종 코로나, 외국인도 공짜 진료 왜?> <주민들, 장관에 ‘계란세례’…“교민들 오는 것 막겠다”> 등 다수 보도를 통하여 우한 폐렴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과 건강 안전문제를 반영하기보다 사실과도 맞지 않는 뜬금없는 중국인 차별과 혐오에 초점을 맞춰 친중 사대주의적 보도 행태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미디어연대는 정부로부터 수백억 원의 지원금을 받는 국가기간통신사 연합뉴스의 경우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의 공천 논란이 여론의 주목을 받는 상황에서 김 전 대변인의 입장을 부각시키는 편파적 보도 태도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연합뉴스는 1일 <김의겸 “민주당 저에게 가혹…예비후보로 뛰게 해달라”>에 이어서 <김의겸 “민주당 저에게 가혹…예비후보로 뛰게 해달라”(종합)> 등 기사를 송고했다. 하지만 언론과 여론의 큰 주목을 받았던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의 김의겸 비판은 외면했다.

중앙일보가 같은 날 <진중권, 김의겸 공천 호소에 “김의겸, 참 저렴하게 산다” 비난>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진 전 교수가 “부동산 투기해 놓고 이제 와서 ‘환원할 테니 공천 달라’고 하면, 누가 그 환원에 진정성이 있다고 하겠느냐?”고 묻고 “투기로 번 돈, 공천과 맞바꿔 먹었다고 할 것”이라고 쏘아붙였다고 전한 것과는 극명하게 대비된다.

미디어연대는 “중앙일보 이외에도 뉴스1, 서울신문, 이데일리, 뉴시스, 파이낸셜뉴스를 비롯한 여러 매체가 김 전 대변인의 호소와 진 전 교수의 비판을 함께 보도했다. 다만 무비판적으로 연합뉴스 기사를 받은 것으로 보이는 일부 매체는 김 전 대변인의 호소만 보도했다”면서 “국가기간통신이 제 소임을 다하지 않은 탓으로 이들 매체는 원치 않게 독자들에게 반쪽짜리 기사를 제공하게 된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2월 2일 0시 현재 네이버의 ‘가장 많이 본 뉴스’ 정치 분야에 ‘김의겸 호소’가 3위, ‘진중권 비판’이 6위에 각각 올랐다는 사실을 연합이 놓쳤을 리 없다는 점에서 연합 기사는 편파 보도의 전형이라는 지적을 면키 어려워 보인다”고 덧붙였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