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농심, 2위 오뚜기, 3위 오리온
[브랜드평판]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농심, 2위 오뚜기, 3위 오리온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2.25 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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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농심 2위 오뚜기 3위 오리온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0년 1월 23일부터 2020년 2월 24일까지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598,77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210,707개와 비교하면 20.9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한국소비자모니터와 함께 브랜드 모니터를 진행한 것도 포함되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2020년 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농심, 오뚜기, 오리온, CJ제일제당, 풀무원, 마니커, 하림, 대상, 매일유업, 롯데푸드, 동서, 롯데제과, 동원산업, 빙그레, 삼양식품, 남양유업, 팜스토리, 미래생명자원, 동원F&B, 대한제당, SPC삼립, 샘표, 푸드나무, 이지바이오, CJ씨푸드, 마니커에프앤지, 보락, 동원수산, 현대사료, 신라에스지 순이었다.

​1위, 농심 ( 대표 신동원, 박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39,280 미디어지수 251,504 소통지수 695,906 커뮤니티지수 750,442 시장지수 623,552 사회공헌지수 30,7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91,446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162,816 와 비교하면서 163.15% 상승했다.

​2위, 오뚜기 ( 대표 함영준, 이강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7,700 미디어지수 204,475 소통지수 1,243,246 커뮤니티지수 1,166,269 시장지수 708,306 사회공헌지수 26,9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76,946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787,500와 비교하면서 28.32% 상승했다.

​3위, 오리온 ( 대표 이경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8,204 미디어지수 375,576 소통지수 580,109 커뮤니티지수 575,836 시장지수 1,388,552 사회공헌지수 36,3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04,632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247,095와 비교하면서 4.39% 하락했다

​4위,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강신호, 신현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2,859 미디어지수 249,228 소통지수 331,508 커뮤니티지수 467,504 시장지수 1,425,135 사회공헌지수 48,75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54,983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446,811 와 비교하면서 12.59% 상승했다.

​5위, 풀무원 ( 대표 이효율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7,934 미디어지수 114,753 소통지수 512,355 커뮤니티지수 574,100 시장지수 163,661 사회공헌지수 15,0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7,867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95,573와 비교하면서 46.76% 상승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농심 ( 대표 신동원, 박준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210,707개와 비교하면 20.9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7.03% 상승, 브랜드이슈 22.03% 하락, 브랜드소통 20.50% 상승, 브랜드확산 12.66% 상승, 브랜드시장 0.50% 상승, 브랜드공헌 24.67% 상승했다. "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농심 ( 대표 신동원, 박준 ) 브랜드는 ​국내 라면 시장에서 과반 이상의 높은 시장점유율 (1위)을 유지하고 있으며, 식품, 과자류, 유지제품, 청량음료 및 향신료 등을 제조, 판매한다. 스낵류는 프리미엄 신제품 출시 및 기존 제품 확장과 주기적 리프레싱을 지속함과 동시에 신규 카테고리 개척에 노력하고 있다. 최근 영화 기생충에서 나온 짜빠구리로 인해 소비자 관심도가 높아졌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월 23일부터 2020년 2월 24일까지의 62개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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