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라이프스타일의 면역력을 키우고 평정심으로 위기상황 극복해가야 할때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라이프스타일의 면역력을 키우고 평정심으로 위기상황 극복해가야 할때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3.09 10: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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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의 트렌드 키워드를 2가지로 정의내리라고 한다면 하나는 두려움이고 둘은 외로움이다. 두려움이나 외로운은 또 다른 스트레스를 만들어 가고 있다.

한국 중소기업들의 2020년 목표매출 달성률은 30%로 재조정해서 성과창출 해야 할정도로 심각하다. 이마져도 포기하지 않고 달성하려는 의지있는 기업에 한해서다. 자영업자, 미취업생, 조기 퇴직자, 1인기업들, 시간강사들, 프리랜서들은 완전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코로나19사태로 인해 한국은 물론 글로벌 경제 자체가 위기에 봉착해 있다. 이것으로 인한 비지니스 고객들은 극심한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쌓여 극단적이고 불안하며 두려운 심리 상태에 휩싸여 자가 격리를 스스로 선택하고 집안에만 있는 경우들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이럴때일수록 소심해지고 위축되고 부정적인 자세보다는 가족과 지인분들과 자주 전화, 문자, SNS, 카톡으로라도 소통하며 긍정적인 에너지들을 주고 받아야 한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자신의 건강적인 측면에서의 면역력 강화를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면역력을 강화하는 스스로의 실천강령을 정해보기에 앞서 가장 우선시하는 것 중의 한가지는 체온을 36.5도 이상 유지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것이다. 실내에서라도 근육강화 운동이나 유산소 운동을 틈틈히 해가야 하는 것은 필수다. 필자 같은 경우 다음과 같은 좋은 습관이 생겼다.

1. 잠을 충분히 많이 잔다.

2. 잘먹는다. 그리고 몸의 축척된 독소를 빼는 부가적인 음식들도 먹는다.

3. 홍삼, 프로바이틱스, 비타민, 혈관 개선제등의 약을 먹기 시작했다.

4. 뜨거운 물을 마신다.

5. 코로나19와 바이러스에대해 공부하고 학습하며 조심하기 시작했다.

6. 중장기적인 신체 면역력강화를 위해 생각하고 좋은 습관으로 만들기 시작했다.

7. 마스크는 1개 이상 필수로 지참하고 다니고 미니 세정제, 소독제도 가지고 다닌다.

8. 공중 도덕과 새롭게 생겨난 코로나19에 따른 에티켓을 의식적으로 습관화하고 있다.

9. 면대면 미팅때 충분한 거리를 대각선으로 두고 마스크를 착용하고 미팅을 한다.

10. 엘리베이터, 지하철, 버스 등의 접촉면을 최대한 줄이려고 노력한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있지만 보편적으로 달라진 일상들이다.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의 면역력 강화를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1. 기도하고 긍정적인 평점심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2. 코로나19의 부정적인 뉴스나 가짜뉴스를 멀리하고 긍정적인 후기나 동참뉴스 위주로 본다.

3. 코로나19에 두려움을 갖는 지인 또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한다.

4. 모든 산업과 비지니스, 카테고리에서 면대면 중심 또는 오프라인의 매출은 70%이상 떨어지고 있지만, 코로나19사태 이후의 긍정적인 환경을 중장기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준비를 몰입해서 하고 있다.

5. 정신건강의 셀프 멘탈헬스 트레이닝 차원에서 오디오북, 클래식, 유튜브 동영상 학습을 틈틈히 한다.

6. 책을 예전보다 많이 읽는다.

7. 사색을 많이 한다.

8. 메모하기, 글쓰기, 생각정리하기, 미팅 내용 정리하기 등을 통해 지금당장 급하진 않지만 앞으로 중요한 일들을 한다.

9. 소그룹 또는 1:1 단위 핵심 비지니스 강화를 위해 중요한 미팅은 면대면으로 이어간다.

10. 빅피처를 그리며 비대면으로 할수 있는 일, 원격으로 할 수 있는 일, 디지털로 할 수 있는 일, 면대면으로 꼭해야 되는 일들을 구분하고 분류하며 우선순위를 두어 실행한다.

무엇보다도 재택근무나 자가격리를 기업들이 선택을 하든 스스로 선택을 하든 자신이 직무적으로나 직업적으로 하고 있었던 진행상황과 새롭게 해야 될 일들을 뒤로 미루고 2주이상 손을 놓는다면 업무적인 감이 떨어지게 되고 성과 퇴조로 이어질 수 있다.
 

일상 면연력, 전문 도우미 의사들과 간호원들의 전문적인 리드에 감사하며 유지하기

중개방송 보듯 보는 코로나19 확진자 수 증가 추이 및 확진자 동선보기 문자서비스를 긴급으로오는 코로나19 확진자 정보등의 국가적 공유는 참으로 대한민국이 우수한 국가적 IT시스템을 구축해 놓았구나 하는 감탄과 투명성 있는 예방 운동 전개와 의사들과 간호원들의 자발적인 희생은 참으로 감사한 부분들이다.

가짜뉴스나 과도의 부정적인 유튜브 방송 자제하고 긍정적이고 예방적이며 완치되는 숫자들에 유의미함을 보고 각자의 멘탈들을 잘 관리해가는 것이 중요하다.

일과 코로나19위기 관리를 동시에 해가야하는 새로운 환경의 이슈앞에서 일상의 면역력 강화를 하기 위해 자신의 건강과 일상의 관리, 그리고 나아가 가족의 건강과 일상의 관리, 집안의 건강과 일상의 관리 나아가 자신에 속해있는 공동체나 관련 모임들에서의 건강 관리와 정신관리 나아가 심리관리까지 지속적으로 관심가지고 함께 서로에게 힘이 되어줄때 스트레스에 의한 우울증이나 공황장애의 병들의 증가를 막고 지금의 코로나19위 위기를 잘 뛰어 넘을 수 있을 것이다.
 

선 정신건강 관리 후 코로나19관리 무엇보다 중요

주변에서 지인들이 자주 하는 이야기가 있다. 건강하게 오래 살수 있다는 것이 진짜 신의 축복이구나 한다.

코로나19의 신약이 개발되어 질때까지 언제까 끝일 줄 모르는 불안전한 혼돈의 사회의 시대를 살아가기 시작했다. 체념하자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혼돈의 시대에 맞는 라이프 스타일에 적응하고 변화하여 코로나19에 대해 학습하고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예방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새롭게 체득하여 전국민이 함께하는 관계된 사람들이 일터, 직장, 공동체, 가족, 외부 활동 모두에서 잘 예방하고 일상의 면역력을 잘 키워나간다면 분명 신종푸루나 메스르때 처럼 소강상태가 올것이고, 소멸되어지는 기점이 반드시 올 것이라고 믿는다.
 

신종 바이러스의 창궐까지 대비하여 기업의 자체 온라인쇼핑몰화나 디지털트랜스포매이션화 필수

재택근무와 자가격리를 선택한 분들의 정신건강과 신체건강 유지는 물론 자신의 일, 즉 비지니스활동에서도 면력력을 강화에 앞으로 또 다른 신종바이러스에 의한 사회전반의 마비현상과도 같은 상황이 올지라도 비지니스가 전개될 수 있도록 기업의 모든 판매시스템을 자체 온라인 쇼핑몰화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 준비를 중장기적으로 미리 꼭 해놓을 필요가 있다.

직원들의 주거지를 거점으로 한 T.F.Team 프로젝트 같은 것을 운영하기 위해 로컬에 있는 공유오피스 기업문화 적용이라든가, 회의실 및 강의장 대관을 통한 면대면 회의나 비지니스 구상, 신사업 및 신제품 구상에 필요한 꼭 필요한 의사결정을 하기 의한 스마트 워크차원의 O2O스마트워크 차원의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재택근무만으로는 아직까지는 한계가 분명히 있다. 영업을 한다거나 서비스 지원 및 A/S등은 반드시 오프라인 활동을 거쳐야 하는 일들의 전개 부분이기에 모든 것을 디지털트랜스포매이션으로 전화하거나 모바일 쇼핑몰이나 디지털로 전환한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코로나19는 두려움과 외로움의 두 키워드를 채워줄 수 있는 뉴 비지니스 나올터

한국 사람은 물론 전세계적으로 소통비용으로 들이는 돈은 자신이 버는 돈에 적게는 5% 많게는 10%이상 사용한다. 전화비, 카톡비, 이메일, SNS, 식사하며 소통하기, 문화생활하며 소통하기, 취미생활을 공유하며 소통하기 등 많은 부분들을 경제적인 숫자로 환산한다면 소통 비용은 사실 그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현실이다.

자신의 두려움을 유연하게 해주거나 풀어줄 수 있는 힐링을 돕는 소통이 부족하게 되고, 자기 중심적인 생각, 아이디어, 비지니스 문제점, 비전, 일, 프로젝트, 걱정거리 등등을 경청해주는 사람들이 없다보면 어떤 해답을 주거나 코칭, 컨설팅이 아니더라도 그냥 경청만해주는 ‘리스너서비스’라는 뉴카테고리가 창출되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다.

예전 같으면 직장에서 일을 하다보니 전화를 걸어 10분이상 통화하기 힘들었던 사람들도 재택근무를 하고 자가격리를 하다보니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줄 직장동료, 친구, 지인들에게 자주 전화를 걸어 이야기 이상의 수다를 떠는 남자들도 증가하는 추세다.

코로나19시대에 또다른 스트레스에 의한 우울증이나 공황장애가 나오지 않도록 일상의 면역력을 지속적으로 키우면서 신체 면역력을 키워나가는 올바른 태도가 그 어느시대보다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N잡러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불황기 저성장시대 실전 마케팅 솔루션 - 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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