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은행 브랜드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신한은행
[브랜드평판] 은행 브랜드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신한은행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3.13 0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 브랜드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은행 브랜드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신한은행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중에서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농협은행 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분석결과는 2020년 2월 11일부터 2020년 3월 11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4,434,81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20년 2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9,235,871개에 비교하면 8.1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은행 브랜드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은행 브랜드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

2020년 3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순위는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씨티은행, Sh수협은행, SC제일은행, 한국수출입은행, KDB산업은행 순이었다.

​1위, 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73,765 미디어지수 2,070,756 소통지수 2,581,346 커뮤니티지수 3,607,182 사회공헌지수 770,972 CEO지수 557,3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61,336 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186,976 와 비교해보면 2.45% 상승했다.

​2위, 우리은행 ( 대표 손태승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9,305 미디어지수 1,839,260 소통지수 2,452,058 커뮤니티지수 2,887,488 사회공헌지수 989,499 CEO지수 615,5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53,187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633,500와 비교해보면 12.72% 하락했다.

​3위, 신한은행 ( 대표 진옥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2,314 미디어지수 2,967,424 소통지수 1,726,490 커뮤니티지수 2,494,324 사회공헌지수 372,095 CEO지수 433,70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46,348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038,884와 비교해보면 13.78% 상승했다.

​4위, 기업은행 ( 대표 이대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893,535 미디어지수 2,281,440 소통지수 1,002,481 커뮤니티지수 2,988,884 사회공헌지수 231,390 CEO지수 41,51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39,248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033,693와 비교해보면 7.40% 하락했다

​5위, 하나은행 ( 대표 지성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938,215 미디어지수 1,198,268 소통지수 1,695,726 커뮤니티지수 2,322,809 사회공헌지수 110,261 CEO지수 28,3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93,661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453,238와 비교해보면 45.05% 하락했다.

​​​

은행 브랜드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은행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2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9,235,871개에 비교하면 8.1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67% 하락, 브랜드이슈 17.61% 상승, 브랜드소통 4.19% 하락, 브랜드확산 8.03% 하락, 브랜드공헌 30.19% 하락, CEO평가 33.8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 2020년 3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국민은행은 링크분석에서 "돌파하다, 인하하다, 감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코로나19, 알뜰폰, 유튜브"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50.36% 긍정비율로 분석되었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은행 브랜드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은행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2월 11일부터 2020년 3월 1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