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I저축은행, 우수한 소통지수 획득하며 ‘왕좌’ 굳건히... 2020년 3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
SBI저축은행, 우수한 소통지수 획득하며 ‘왕좌’ 굳건히... 2020년 3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
  • 문혜경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3.27 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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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피해소비자 금융지원 및 성금 1억원 전달
빅데이터 활용한 'SBI빌라대출' 출시
하나은행과 ‘해외 송금 사업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SBI저축은행이 높은 소통지수를 차지하며, 저축은행 브랜드평판에서 선두를 이어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6일 “43개 저축은행 브랜드 대해 2020년 2월 14일부터 2020년 3월 15일까지의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4,495,15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SBI저축은행이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축은행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소셜지수로 분석하였으며, 특히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가중치를 변화주면서 브랜드소비분석을 강화하였다”며, “지난 2월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6,193,480개와 비교하면 10.49% 감소했다”고 평판했다.

​1위,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56,309 미디어지수 248,576 소통지수 346,132 커뮤니티지수 357,648 소셜지수 785,6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94,319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545,287보다 21.65% 하락했다.

​구 소장은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전체 1위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소셜지수를 차지했다”며, 이어 “다만, 참여지수는 다소 낮은 점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구 소장은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인하하다, 연임하다, 지원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바빌론, 사이다뱅크, SBI빌라대출'이 높게 분석되었으며,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1.29%로 분석되었다”고 설명했다.

SBI저축은행이 코로나19 피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금융지원을 실시하고 성금 1억원을 전달했다. 이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한 성금 1억원은 대구·경북 지역의 아동 및 취약계층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며, 또 SBI저축은행을 이용하는 소비자 중 코로나19 확진자 또는 대구·경북 지역의 영세사업자와 중소사업장에게는 금융지원을 진행한다.

더불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빌라 담보대출 상품 'SBI빌라대출'을 출시했다. 이는 빅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빌라 시세와 주택 담보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으로, 빅데이터에 기반한 시세 표준화 작업은 핀테크 기업인 빅밸류와의 제휴를 통해 진행됐다.

또한 하나은행과 해외 송금 사업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해외 송금 관련 서비스 개발을 추진하게 되며, SBI저축은행은 하나은행의 외환서비스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해외 송금 시스템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개발해 소비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덧붙여 SBI저축은행 임진구 대표이사(기업금융 부문)와 정진문 대표이사(개인금융 부문)가 연임을 확정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분석한 2020년 3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2위부터 10위까지 순위는 웰컴저축은행, OK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아주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유진저축은행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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