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키온 프로토콜(Tachyon Protocol, IPX)의 ‘생태계와 스테이킹 시스템 그리고 전망’
타키온 프로토콜(Tachyon Protocol, IPX)의 ‘생태계와 스테이킹 시스템 그리고 전망’
  • 김상민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3.27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키온 프로토콜(Tachyon Protocol)은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인터넷을 보다 자유로운 방향으로의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타키온 프로토콜은 블록체인 기술, 최첨단 암호화 기술, 그리고 전문화된 탈중앙화 기술(PPPoIP, DHT, UDP 등)을 조합하여 대중적인 TCP/IP 프로토콜 스택을 완전히 재구성하여 분산형 “New Internet"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New Internet”은 우리의 일상과 분리할 수 없는 요소가 된 기존의 인터넷보다 더 빠르고, 더 안전하며 한층 강화된 신뢰성을 제공한다. 이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평범한 사람들이 주최하는 노드를 통해 관리된다. New Internet 사용자들은 그들의 데이터를 완전히 통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어떤 대기업들도 이에 대해 아무런 권한도 갖지 못하게 된다.

또한 이 분산형 인터넷은 웹 3.0 애플리케이션이 필요로 하는 고성능 사양을 지원한다. 타키온은 New Internet이 분산형 VPN, 분산형 금융(DeFI), IoT(Internet-of-Things), 분산형 스토리지 시스템 등과 같은 신세대 기술도 가속화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고 있다.

IPX, 타키온을 움직이는 연료

IPX는 타키온 프로토콜 생태계의 네이티브 암호화폐로서 V SYSTEMS 블록체인의 디지털 자산으로 발행되었다. V SYSTEMS는 새로운 Supernode Proof-Stake (SPoS) 합의 메커니즘을 통해 높은 처리량과 대규모 확장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다루기 위해 고유하게 설계되었다.

IPX 토큰의 초기 공급량은 10억 개이며 계속해서 타키온에 가입할 노드를 더 많이 확보하고, 탈중앙화와 네트워크의 자기 개발을 보장하기 위해 IPX 스테이킹(Staking) 시스템을 시작할 계획이다. 타키온 프로토콜팀은 IPX 스테이킹 시스템이 타키온 VPN의 다음 버전에 추가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재 IPX는 빗썸(Bithumb), 빗썸글로벌(Bithumb Global), HitBTC, Hotbit, 그리고 OceanEx와 같은 다수의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이달 초(2020년 3월),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의 자료에 따르면 IPX는 시가 총액 기준 Top 100에 진입, 현재 총 5,256개의 암호화폐들 중에 108위를 차지하고 있다.

IPX는 타키온의 인프라 내에서 인증, 거래 정산, 커뮤니티 거버넌스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된다. 또한 IPX는 제공자 노드의 ID 확인, 네트워크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인센티브 노드 확인, (스테이킹을 통해) 노드가 네트워크 거버넌스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된다. 게다가, IPX는 곧 출시될 타키온 프로토콜의 p2p 시장에서 거래와 지불에도 사용될 예정이다. 모든 IPX 보유자는 이 시스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원 확인

타키온 프로토콜의 생태계는 연결을 시작하기 위한 각기 다른 3가지 유형의 노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클라이언트 노드를 비롯해 트래픽을 중계하기 위한 공급자 노드 그리고 다른 노드로부터 리소스와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한 비즈니스 노드 등을 지원한다. 제공자 노드로 검증하고자 하는 노드는 적어도 20,000개의 IPX 토큰을 네트워크에 스테이킹해야 한다. 그 대가로 제공자 노드는 네트워크에 의해 생성된 고정 수수료의 일부를 얻을 수 있다. 특히 IPX 토큰을 검증에 사용하면 악성 노드가 트래픽을 모니터링하고 네트워크 보안을 훼손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이점이 존재한다.

보상 생태계 노드

타키온 프로토콜의 생태계 개발에 도움을 주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드는 IPX 토큰을 보상으로 받게 된다. 각 세션에서 각 제공자 노드가 처리하는 트래픽은 V SYSTEM의 블록체인에 기록, 이 기록은 노드의 세션 보상을 계산하는 데 사용된다. 이에 타키온 프로토콜은 특별히 공급자 노드를 위해 매년 5%의 인플레이션 기반 보상 시스템을 제공한다. 공급자 노드는 최소 14일의 락-업(Lock-Up) 단계를 거치면 스마트 컨트랙트로부터 토큰 수량에 근거하여 스테이킹 보상을 청구할 수 있다.

커뮤니티 거버넌스

타키온 노드는 IPX 토큰을 스테이킹하여 네트워크 거버넌스에 참여할 수 있다. 이는 네트워크 노드를 신뢰성 있게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며, Sybil과 Eclipse 공격에 대한 보호를 제공한다. 어떤 네트워크 이해관계자도 동의서를 발행함으로써 생태계의 개발이나 유지를 향한 의사를 표명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동의안을 통과시키려면 공급자 노드의 동의 중 50% + 1의 동의가 필요하다.

타키온 마켓

타키온은 탈중앙화 peer-to-peer 마켓을 구축, 노드는 다른 노드에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게 설계될 예정이다. 타키온 플랫폼 사용자들은 다운로드 속도, 스트리밍 품질, 분산형 스토리지, 게임 성능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급자 노드로부터 대역폭을 구입할 수 있을 것이다. IPX는 이 마켓 내에서의 모든 거래에 대한 지불 수단으로 사용될 것이며 이러한 peer-to-peer 마켓의 구축은 타키온 프로토콜이 수백만 개의 글로벌 노드를 연결하는 초석이 될 것이다.

스테이킹(Staking) 2.0

타키온 프로토콜은 V SYSTEMS에 의해 런칭된 Staking 2.0에 참여했다. 전통적인 스테이킹 메커니즘에서 블록체인의 네이티브 통화를 스테이킹하는 것은 사용자들로 하여금 스테이킹된 코인 자체의 형태로만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한다는 맹점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혁신적인 Staking 2.0의 경우, VSYS Coin(V SYSTEMS의 네이티브 코인)을 스테이킹 하면 VSYS와 IPX를 모두 스테이킹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최근 행보

타키온 프로토콜의 첫 번째 실사용 케이스는 분산 VPN 서비스다. 타키온 VPN의 모바일 버전은 현재 애플 앱 스토어와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 스토어 모두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타키온 VPN 모바일 앱 출시와 더불어 타키온은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과 합심하여 빗썸-IPX 거래량 이벤트를 시작했다. IPX는 이미 빗썸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 암호화폐 중 Top10 순위권에 진입했으며, 이 이벤트를 통해 암호화폐 투자자들에게 IPX의 인기는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