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전략의 전환, 새로운 패러다임 쉬프트를 위해 변신해야 할 시점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전략의 전환, 새로운 패러다임 쉬프트를 위해 변신해야 할 시점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3.30 09:4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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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신종바이러스의 예고 없는 급습으로 인해 코로나19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확장되어지고 있다. 항공시스템을 중심으로 하는 글로벌 경제는 올스톱 수준이다. 이럴때일수록 모든 기업들의 전략의 전환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전자상거래, 인터넛, 모바일, 스마트폰, 플랫폼의 기술로 인해 고객들은 고도화된 정보를 공유하기 시작했고 정보의 품질 역시 고도화됐다.

호기심과 관심만 갖는다면 그 어떤 정보나 지식이든 맘먹은대로 검색을 통해 발견해 낼 수 있고 자신의 것으로 체득할 수 있는 시대다.
 

IT기술이 가져다 준 라이프 스타일의 뉴 패러다임과 코로나19사태의 학습법

1. 코로나 전파 속도를 마치 야구중계 보듯이 뉴스로 시청하는 시대가 되었다.

2. 마스크 5부제와 전국 약국별 KF94 마스크 입고 현황이 실시간으로 GPS로 뜨는 편리한시대다

3. 정부의 효율적이고 실시간적인 정책으로 인해 마스크 사재기 문화가 조기에 근절된다.

세계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된 정부는 한국정부일듯 싶다. 모든 IT, 4차산업, AI까지 정부 주도형 연구개발이 더 활성화 되어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코로나19사태를 전세계적으로 처음 맞이하는 상황이지만 한국 국민과 기업들의 지혜롭고 현명하게 잘 대처 해가고 있는 상황이다.

관광산업을 중심으로 한 모든 서비스 영역의 비지니스들은 올스톱 상황으로 내몰려지고 있고,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비중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자신의 일자리, 일터를 지켜내고 지금의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재택근무 문화에도 잘 적응해가는 것이 필요한 시대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재택근무를 선택하는 기업들과 받아들이는 직장인들의 뉴라이프 스타일

1. 거실, 식탁 또는 방하나를 선택해서 스스로 재택근무를 진행해가고 있다.

2. 가족들과 함께하면서 자신만의 규율을 정하고, 옷을 구분해서 입는 방식을 채택해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서 해가고 있다.

3. 전화업무가 많은 회사원, 공공기관의 직원들은 전화를 스마트폰에 착신해놓고 원격 근무를 병행해가고 있다.

4. 전자 문서화된 시스템을 이용해 계약서도 체결해가고 있다.

5. 화상회의 문화도 적용해가며 원경 회의도 진행해가기 시작했다.

앞으로 재택근무하는 문화들이 정착되어져 갈 것이다. 기업들의 주고객층으로 부상하는 Z세대 학생들은 카페나 무인스터디 카페에가서 대학의 인강을 듣기 시작했고, 취준생들은 자격증 과정으로 인강으로 들어가며 취업준비를 해가는 현실이 되었다. 이런 부분에서 Z세대들은 카공족이기도 하지만 밤샘족으로 진화해가고 있다. 코로나19의 위험을 피해 낮에는 집에서 잠을 자고 집에 있다가 저녁에 일어나 밤에 노트북과 아이패드, 스마트폰을 가지고 무인스터디카페에 가서 공부를 한다.
 

코로나19시대 기업의 필수 과제 전략의 전환법

기업들은 외부적인 환경의 위협으로 최악의 위기에 처해있는 상황이다. 이럴때일수록 중장기 전략을 전환해가는 것은 필수가 되었다. 지속적이면서, 유연하고, 실현가능하면서도 신속한 전략을 세우는 일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1. 스텝바이스텝의 점진적인 직렬식 형태가 아니라 전방위적인 알고리즘 방식을 폭발적인 병렬식 형태로 기업 전략들을 전환해야한다.

2. 이제 더이상 과거의 기준에서 전략을 새우는 일은 피해야 한다.

3. 사람들이 계획을 세우듯이 미래도 스스로 계획을 세운다.

4. 새로운 교수법 새로운 배우는 방식을 도입해 배우는 방법을 연구하고 정확한 시기에 적절한 질문을 던지고 해답을 함께 찾아가는 기업만이 생존하며 공존해 갈 수 있다.

5. 유연성, 다양성, 통합성, 협동성의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들과 조직만이 가치실현과 수익성을 극대화하며 사회에 공헌해가는 기업이 될 수 있다.

모든 것의 속도는 걸음걸이 속도가 아니다. 자신이 생각했던 속도의 4제곱의 속도 이상이다. 실시간을 초월하는 속도다.
 

기업마다 황금비율을 두고 비지니스 전략을 세워야 하는시대

1. 면대면의 비지니스 20% 비대면의 비지니스 80% 등의 황금율 적용 필요

2. 회사근무와 재택근무 사이에 제3의 공간을 활용한 비지니스 전개 필요

3. 아메바처럼 부서단위 중심의 스몰비지니스, 스마트워크, 재택근무 그리고 로컬중심의 공유오피스, 스터디카페, 커뮤니티 룸, 강의장 대관 적절히 혼용해 비지니스 전개 필요

시장점유율, 주가, 매출규모, 직원수 모든 기준은 파괴되어저 가고 있다. 개개인의 인건비를 벌기 위해 참 많은 수고를 더해야 한다. 비유를 통한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2000년대 - 10을 얻기 위해 100을 투자 했다.

▶2010년대 - 30을 얻기 위해 1,000을 투자 했다.

▶2020년대 - 50을 얻기 위해 10,000을 투자 한다.

공장자동화, 정보화, 디지털화, 빅데이터화, 인공지능(AI)화 되어 사람들이 할일은 점점 사라지고 있는 현실이다. 기존 산업의 생산성은 점점 떨어지고 뉴 비지니스 영역에서의 패러다임쉬프트 되어지면서 많은 비지니스 스타일들이 변화되어 지고 있다.

1995년 부터 사회생활을 해오면서 필자는 이 산업들의 중심에서 직접 프로젝트 기획, 영업, 관리, 서비스를 물론 컨설팅, 교육, 코칭을 이어오면서 현재 필자 역시 인건비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과거의 수고보다 고도화된 정보력과 지식들로 무장하고 지식인으로 살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처럼 제조업과 수출업이 80%이상 맞물려 있는 상황속에서 내수중심으로 비지니스를 전개해가는 것만으로 경제성장을 지속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럴때일수록 기업의 규모에 상관없이 전략의 전환과 새로운 마케팅혁신의 실행 전개를 통해 조직의 머천다이징역량, 마케팅역량, 브랜딩 역량, 조직혁신역량을 강화하고 마케팅혁신전략 실행 예산에 투자를 늘려 기업들의 최악의 위기 시나리오에 파랑불을 켜가야 한다.
 

코로나19사태에 따른 전략입안과 실행 관련 질문들

1. 지금 어떤 상황과 문제에 봉착해 있는가?

2. 기업의 핵심 경쟁력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 갈 것인가?

3. 기업의 새로운 핵심가치 정립은 어떻게 할 것인가?

4. 뉴 패러다임쉬프트와 디지털트랜스포매이션 전개시 새로운 경쟁자는 어떤 기업들인가?

5. 새로운 파트너는 어떤 기업들로 정해갈것인가?

6. 단기 전략과 중기, 장기 전략의 전환은 하고 있는가?

7. 앞 질문들에 대한 대답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가? 아니면 상호 모순적인가?

전략들이 너무도 빨리 변하고 있다. 기존 사업의 혁신 우향의 전제에 대해 파악하고 조사 작업을 치밀하게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진행하며, 적절한 질문에 대해 주기적으로 고민하고 토론하며 조직의 자의저인 합의와 위기관리에 적극적이고 탁월하게 참여 해본 경험이 있는 아웃소싱 전문가집단이나 N잡러들과의 연대를 통해 훌륭한 새로운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전략을 전환한다는 것은 단순 변화를 넘어 변신한다는 것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도 사회적 거리두기 문화로 외식문화에서 다시 집밥 문화로 전환해가고 있다.

▶백화점, 편집샵 구매보다는 모바일 쇼핑 구매로 전환해가고 있다.

▶할인점, 백화점 식자제 구매보다는 집 주변의 슈퍼마켓 구매로 전환해가고 있다.

▶오프라인 집합교육에서 유튜브, 화상교육, e러닝으로 전환해가고 있다.

넥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지금의 전략의 전환이나 변화된 라이프스타일들은 이미 체득되어져 가고 있기 때문에 쉽사리 과거로의 회기는 힘들 수 있다.

가지고 다니는 가방에 미니 손소독제나 마스크 여유분을 가지고 다니는 문화도 일상이 되어 갈것이다.

아파트나 집 어느 한곳은 노트북과 프린트 책장이 있는 스마트워크, 원격 출근관리, GPS방식의 근무 위치 추적 등의 시스템에 보편화 되어 갈것이다. 직원들 중 한두명은 거실을 회의실로 활용하는 시대도 될 것이다.

모든 마케팅은 디지털세상에서 데이터의 빈도수 증량의 게임으로 치열해져 갈것이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시스템이 배가되어 플랫폼 기업들의 타깃 마케팅에 따른 광고비는 점점 늘어 날것이다.

자신의 스마트폰에 입력된 전화번호 중심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이웃들만으로 마케팅을 혁신해가기에는 한계에 부디치게 될것이고 결국 유료 광고를 전개하지 않는다면 고객이 선호하고 열광할 만한 콘텐츠를 생성 노출하기 위해 모든 마케터들은 콘텐츠 크리에이터 마케팅 전략을 입안하고 콘텐츠마케팅 실행자로 변신해야 할 것이다. 고객들을 열광시킬만한 킬러 콘텐츠를 창출하고 팬덤 마케팅으로 전략을 전환해가는 기업들의 생존율이 높아질 것이다. 코로나19시대 지금이 적기다. 기업의 모든 전략을 전환하자.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N잡러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불황기 저성장시대 실전 마케팅 솔루션 - 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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