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연대 “여 비례대표 KBS 전 부사장 등은 공영방송에서 암약한 정당원”
미디어연대 “여 비례대표 KBS 전 부사장 등은 공영방송에서 암약한 정당원”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3.30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팩트체크✚ 보고서」 2020년 13주차 발표…즉각 사퇴하고 임명·위촉했던 KBS 사장과 이사회는 책임져야

“김일성 미화 KBS 은 조선중앙방송의 ”
“뒷북행정 ‘외국인 입국금지'를 홍보만 하는 정권기관지 ”
“여권 불법 낙선운동을 야권 계란던지기와 물타기하는 MBC, JTBC”

언론감시단체 미디어연대(공동대표 이석우 조맹기 황우섭)는 30일 지상파, 종편 등 주요 방송과 공영언론 연합뉴스를 대상으로 3인의 대표와 박한명 위원이 대표위원으로 참여한 가운데 3월 22일(일)부터 28일(토)까지 7일간 보도 내용을 분석한 「팩트체크+ 13주차 보고서」를 발표했다.

미디어연대는 특히 KBS 정필모 전 부사장과 이창현 전 시청자위원회 위원장과 관련해 “여권의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로 지명된 KBS 정필모 전 부사장과 이창현 전 시청자위원장은 KBS 고위직에서 특정 정당의 정당원으로 암약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정치중립의 공영방송 KBS의 윤리강령과 취업규칙을 분명히 위반했고 KBS 스스로 비판 보도를 했다”며 “당사자들은 즉각 사퇴해야 하고 이들을 임명·위촉한 KBS 사장과 이사회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디어연대에 따르면, 지난 주 모니터 결과 KBS는 <역사저널 그날>에서 수백만 민족상잔의 주범 김일성을 미화함으로써 조선중앙방송의 ‘혁명 역사저널’임을 자임했으며, 공영언론 연합뉴스는 ‘입국자 의무 격리조치’란 정부의 ‘뒷북 행정’을 의료진 호소 등의 비판내용 없이 받아쓰기만 하는 정권기관지로 전락했고, MBC와 JTBC는 민주주의를 파괴한 진보표방 단체의 야당 후보에 대한 불법적 낙선운동을 아예 보도 않거나 여당 후보 사무실에 대한 계란던지기 사건에 묶어 물타기 보도하는 등의 노골적인 여당 지지 보도로 일관했다.

정필모 전 부사장에 대해 KBS는 24일자 자체 보도에서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후보 명단에 불과 한 달여 전까지 KBS의 부사장을 지냈던 정필모 씨의 이름이 올랐다. 또 KBS 시청자위원회 위원장도 사퇴 이틀 만에 같은 당 예비후보로 이름을 올렸는데, 두 사람의 이런 행보를 두고 KBS 내부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고, 같은 날 SBS도 “물러나자마자 정당에 줄”이라고 비판했다.

미디어연대는 “정필모씨는 명백하게 <KBS 윤리강령>과 <윤리강령 세부시행 기준>을 위반했다. <KBS 윤리강령>은 ‘직무가 끝난 후 6개월 이내에 정치활동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공영방송 KBS 이미지의 사적 활용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명시하고 있고, <KBS 취업규칙> 제7조에서는 정치단체 참여를 금지하고 있다”면서 “KBS는 정필모 씨가 숨은 정당원으로 암약하며 공영방송에 어떤 해악을 끼쳤는지 조사하고 결과에 따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필모 전 KBS 부사장
정필모 전 KBS 부사장
이창현 전 KBS 시청자위원회 위원장
이창현 전 KBS 시청자위원회 위원장

또한 “더불어민주당의 위성정당 비례대표 승계예비자 명단에 오르기 이틀전 해촉된 이창현씨도 지난 2018년 29기 시청자위원회가 출범할 당시 “지난시기 KBS가 정치와 자본 권력을 비판하고 견제하며 사회 각계각층이 소외됨 없이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공론의 장 기능을 다하지 못했다”고 밝힌 장본인인데 정작 본인이 정치판에 뛰어든 위선적 행태를 보였다”고 했다.

24일 방송한 <역사저널 그날> 257회 “김일성, 군중 앞에 서다”는 김일성의 민족적 죄상을 숨기고 사소한 면을 뒤져내 그를 긍정적으로 묘사했다. 우리 국민들은 코로나19로 사회경제적 큰 위기를 겪고 있고, 김정은은 미사일 실험을 계속하는 위험상황에서 공영방송의 중대 책무를 위반했다.

미디어연대는 연합뉴스에 대해선 “이미 확진자가 만명에 육박하고 158명이란 고귀한 국민 목숨이 앗아 진 뒤에야 나온 뒤늦은 정부의 ‘전면 입국 금지조치’에 대해 그간 중국발의 원인과 책임 소재나 의료진의 눈물겨운 외국인 입국금지 호소 등에 대해서는 쏙 뺀 채 보도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MBC도 민주당 영입 1호인 최혜영씨의 위법적 기초생활비 타먹기 등 여권의 문제기사들은 일체 보도하지 않고, JTBC도 여당은 옹호 내지는 단순 보도, 야당은 갈등 혼란 위주의 보도로 일제히 편파적인 총선보도로 일관했다”고 분석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