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대학교 브랜드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서울대, 2위 한양대, 3위 고려대
[브랜드평판] 대학교 브랜드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서울대, 2위 한양대, 3위 고려대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4.07 0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
대학교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

대학교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대, 2위 한양대, 3위 고려대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대학교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3월 5일부터 2020년 4월 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17,484,347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3월 대학교 브랜드 빅데이터 142,462,573개와 비교하면 17.5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학교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행태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
대학교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


2020년 4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서울대, 한양대, 고려대, 연세대, 부산대, 경희대, 이화여대, 중앙대, 성균관대, 경북대, 동국대, 영남대, 한국외대, 인하대, 건국대, 성신여대, 명지대, 서강대, 서울여대, 단국대, 가천대, 아주대, KAIST, 충남대, 세종대, 전북대, 전남대, 경기대, 국민대, 숭실대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서울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1,940,392 미디어지수 502,774 소통지수 3,105,907 커뮤니티지수 321,8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70,892로 분석되었다. 지난 3 브랜드평판지수 4,654,138와 비교하면 26.14% 상승했다.​​

​2위, 한양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2,394,292 미디어지수 249,472 소통지수 2,147,799 커뮤니티지수 212,3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03,957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835,510와 비교하면 30.46% 상승했다.​​

​3위, 고려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918,811 미디어지수 596,819 소통지수 2,595,520 커뮤니티지수 326,2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37,440 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256,145 와 비교하면 4.26% 상승했다.​​

​4위, 연세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986,101 미디어지수 489,547 소통지수 2,403,605 커뮤니티지수 330,5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09,756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680,509와 비교하면 14.38% 상승했다.​​

​5위, 부산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822,158 미디어지수 292,824 소통지수 2,610,311 커뮤니티지수 220,5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45,875 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235,799와 비교하면 21.94% 상승했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대학교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4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서울대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3월 대학교 브랜드 빅데이터 142,462,573개와 비교하면 17.53% 줄어들었다.​​​ ​​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98% 하락, 브랜드이슈 24.92% 하락, 브랜드소통 1.50% 하락, 브랜드확산 27.93% 하락했다."라고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대학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3월 5일부터 2020년 4월 6일까지의 대학교 브랜드 100개 빅데이터 분석 결과다.​​

​이번에 분석한 대학교 브랜드 100개는 서울대, 한양대, 고려대, 연세대, 부산대, 경희대, 이화여대, 중앙대, 성균관대, 경북대, 동국대, 영남대, 한국외대, 인하대, 건국대, 성신여대, 명지대, 서강대, 서울여대, 단국대, 가천대, 아주대, KAIST, 충남대, 세종대, 전북대, 전남대, 경기대, 국민대, 숭실대, 숙명여대, 가톨릭대, 한성대, 충북대, 서울시립대, 광운대, 홍익대, 대구대, 인천대, 한림대, 강원대, 한세대, 동덕여대, 경찰대, 백석대, 상명대, 순천향대, 서울교대, 한서대, 수원대, 경인교대, 서경대, 덕성여대, 호서대, 배재대, 한남대, 서울과학기술대, 삼육대, 청주대, 용인대, 건양대, 강남대, 공주대, 선문대, 을지대, 한국산업기술대, 대전대, 상지대, 군산대, 한국항공대, 한국기술교대, 대진대, 평택대, 우송대, 안양대, 세명대, 한밭대, 목원대, 청주교대, 남서울대, 한경대, 한라대, 경동대, 중부대, 강릉원주대, 춘천교대, 한국교통대, 가야대, 공주교대, 중원대, 협성대, 가톨릭관동대,  인천가톨릭대, 한국교원대, 한국체육대, 나사렛대, 유원대, 금강대, 추계예술대, 차의과학대 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