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브랜드평판]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4.09 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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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3월 6일부터 2020년 4월 7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863,981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3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765,756개와 비교하면 3.2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

2020년 4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컴투스, 골프존, 조이시티, 바른손이앤에이, 웹젠, 네오위즈, 더블유게임즈, 위메이드, 베스파, 엠게임, 게임빌, 미투온, 넵튠, SNK, 조이맥스, 플레이위드, 넷게임즈, 한빛소프트, 액션스퀘어, 선데이토즈, 드래곤플라이, 넥슨지티, 룽투코리아, 액토즈소프트, 데브시스터즈, 파티게임즈, 썸에이지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615,399 소통지수 591,328 커뮤니티지수 386,688 사회공헌지수 48,340 시장지수 5,282,2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24,000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098,098와 비교하면 2.45% 하락했다.

​2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0,448 소통지수 751,258 커뮤니티지수 262,603 사회공헌지수 98,317 시장지수 3,015,3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88,007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957,684와 비교하면 6.66% 상승했다.

​3위, 바른손이앤에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374,754 소통지수 337,642 커뮤니티지수 368,736 사회공헌지수 27,057 시장지수 935,45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43,647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660,522와 비교하면 23.07% 상승했다.

​4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43,406 소통지수 313,280 커뮤니티지수 107,286 사회공헌지수 88,895 시장지수 476,0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8,895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18,190와 비교하면 10.87% 상승했다.

​​5위, 골프존 브랜드는 참여지수 258,190 소통지수 341,063 커뮤니티지수 243,530 사회공헌지수 25,435 시장지수 95,40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3,626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48,678 와 비교하면 16.11% 하락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4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엔씨소프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1997년 3월 설립되었으며 온라인, 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서비스 제공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을 하고 있다. PC게임인 리니지, 블레이드앤소울 등과 모바일게임인 리니지 레드나이츠, 파이널 블레이드 등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이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765,756개와 비교하면 3.2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5.00% 상승, 브랜드 소통 16.47% 상승, 브랜드확산 3.67% 하락, 브랜드 공헌 41.87% 하락, 브랜드 시장 2.3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게임기업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3월 6일부터 2020년 4월 7일까지의 33개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에 브랜드평판 분석한 게임기업은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컴투스, 골프존, 조이시티, 바른손이앤에이, 웹젠, 네오위즈, 더블유게임즈, 위메이드, 베스파, 엠게임, 게임빌, 미투온, 넵튠, SNK, 조이맥스, 플레이위드, 넷게임즈, 한빛소프트, 액션스퀘어, 선데이토즈, 드래곤플라이, 넥슨지티, 룽투코리아, 액토즈소프트, 데브시스터즈, 파티게임즈, 썸에이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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