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 우수한 소통지수 획득하며 두 계단 올라서... 2020년 4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위
에어부산, 우수한 소통지수 획득하며 두 계단 올라서... 2020년 4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위
  • 문혜경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4.17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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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신형항공기 ‘에어버스 A321LR’ 도입
신형 항공기 'A321LR' 10일 첫 운항
25일부터 울산발 국내 노선 재개

에어부산이 지난 3월 보다 총 브랜드평판지수의 상승률을 크게 보이며,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에서 선두권 도전에 청신호가 켜졌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8일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 2020년 3월 6일부터 2020년 4월 7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146,43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에어부산이 5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2020년 3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038,686개와 비교하면 2.84%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5위, 에어부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214,463 미디어지수 382,240 소통지수 995,020 커뮤니티지수 403,505 시장지수 396,373 사회공헌지수 94,7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86,348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676,219와 비교하면 48.33% 상승했다.

구 소장은 “에어부산 브랜드는 전체 2위의 소통지수를 획득했다”며, 이어 “다만, 시장지수에서는 선두권과 큰 격차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에어부산이 동아시아 항공사 처음으로 차세대 항공기인 에어버스 A321LR(Long Range)을 도입했다. 이어 A321LR은 항속거리도 다른 기종에 비해 1천㎞가량 늘어 싱가포르, 푸껫뿐 아니라 인도 델리와 자카르타까지도 운항할 수 있다. 특히 에어부산은 올해 모두 4대의 신형 항공기(A321LR 2대 , A321neo 2대)를 도입하고 기존 항공기 3대를 반납해 27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게 된다.

더불어 최근 도입한 신형 항공기인 에어버스의 'A321LR(Long Range)'를 부산발 김포 노선(BX8804편)에 첫 투입했다. 이어 해당 항공기는 국제선 운항 재개 전까지는 국내선에 배정돼 운항예정이며, 220석의 좌석에 신형 레이더 등 최신 항법 장치가 장착돼 있어 안전 운항 능력이 향상됐다. 특히 신형 엔진 장착으로 연료 효율은 15% 향상돼 연간 약 5000t의 탄소 배출량이 저감되며, 소음 발생도 기존 보유 항공기보다 50% 낮아지는 등 친환경 항공기이다.

또한 지난달 제주 노선 증편에 이어 오는 25일부터 울산발 국내선 운항을 재개한다. 이어 울산~김포, 울산~제주로 매일 왕복 2회 일정이며, 울산발 노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지난달 1일부터 운항이 중단됐지만, 이번 운항 재개를 통해 55일 만에 노선이 회복된다.

다만 최악의 경영위기에 내몰린 에어부산이 지난해 라임자산운용 펀드에 투자했다가 170억원이 넘는 손실을 본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으며, 항공사 상장기업 한진칼,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진에어, 예림당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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