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가치키워드, 코로나 시대 조직의 가치 재정립을 통한 점프업하기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가치키워드, 코로나 시대 조직의 가치 재정립을 통한 점프업하기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4.27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는 세상과 사람들을 초긴장하게 만들고 있고, 정신적으로 고통과 스트레스를 주고 있으며 기업들은 어떻게 비지니스를 전개해가야 할지 모르고 있는 실정이다.

비지니스 컨설팅과 교육들도 비대면 문화가 태동하면서 어떤 방향으로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진정 옳은지에 대한 것을 찾아가고 있다.

지리산 같은 높은 산을 종주하려고 마음 먹고 산을 오르다 보면 노고단 정상에서 바라보는 산들의 풍경 아래에는 다시 깊은 계곡들이 즐비하게 있고 등산을 선택한 사람들은 천왕봉에 오르기 위해 10여개의 산을 오르고 내려오면서 돌고 돌아 가는 애움길의 길도 마다하지 않고 종주해내고 마는 것처럼 지금의 전세계적인 비지니스 난국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가치 재정립부터 하는 것이 코로나 넥스트를 준비하고 점프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어디로 가고 싶은가?

냉혹한 현실을 직시하고 다음과 같은 질문들에 먼저 전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문자답 또는 공동의 지향점의 재정립을 통해 화답해보는 것부터 필요한 시점이다.

▶새로운 비전 : 사업이 새로운 목적은 무엇인가?

▶새로운 미션 : 코로나 넥스트 이후에 고객의 삶에 어떤 기여를 새롭게 하고 싶은가?

▶새로운 가치 : 코로나 넥스트 이후에 모두 즐겁게 일하려면 어떤 행동 수칙과 새로운 규율 가이드가 필요한가?

▶새로운 목표 : 새로운 성과지표는 무엇이며 성과창출과 성숙한 비지니스 스킬을 어떻게 평가해갈 것인가?

▶냉혹한 현실 직시하기 : 코로나19의 공황상태의 비지니스 생존에 관해 논의해야 할 전방위적인 이슈는 무엇인가?

▶새로운 마케팅 전략 : 최악의 위기의 경우의 상황에 따라 완수해여 할 주요 각각의 전력들은 무엇인가?

▶새로운 마케팅혁신 우선과제 : 조직 구성원들 중에서 누가 무엇을 언제까지 문제들의 발견과 해결들을 수행해 갈것인가?

▶새로운 액션 플랜 : 주단위 일정관리를 하며 자신만의 수첩에 체크리스트를 만들며 실행하고 있는가?

▶코로나 넥스트 : 코로나위기들이 큰 지진이후 여진처럼 반복되어질때마다 준비된 플랜은 무엇이며 실행 전략과 프로그램, 운영방식은 무엇인가?

마케팅 전략을 새우고 새로운 마케팅 프로그램과 이벤트들로 마케팅실행의 혁신을 지속하더라도 수요절벽에서 여러가지 부정적인 이슈들을 모두 대응하기란 쉽지 않다.

마케팅혁신을 한다는 것은 CEO부터 막내직원들까지 전사적인 마케터와 영업, 세일즈들을 병행해보겠다는 각오와 의지로 자신의 SNS에 속한 기업들의 브랜드 로고나 사이트 주소를 링크하고 전사적이고 전방위적이며 적극적인 디지털마케팅의 콘텐츠 빈도수를 높여가는 것부터 시작해가는 것이 좋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차원의 기업적인 뉴비전과 뉴미션, 뉴가치의 정립도 중요하지만 개인의 역할론적인 뉴비전, 뉴미션, 뉴가치의 재정립을 통해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대 공황의 터널을 돌파해가야 한다. 생각보다 긴 터널일 수 있다는 것을 직시하고 지치지 않고 올바른 추진력으로 우상형적인 희망의 지향점을 다시 정립해서 찍고 오르고 내려가기를 반복하며 애움길을 갈지라도 앞으로 나가야 한다.

창직가 시너지플래너 이준호라는 개인관점에서 새로운 비전과 미션, 가치를 정립해보면 다음과 같다.

▶뉴비전 : 마케팅직업군 전문 트레이너로 취업, 이직, 전직, 창직가, PB, 창업 및 스타트업으로 목표한 것 성취할때까지 함께하기

▶뉴미션 : 파트너, 지인, 고객군, 프로젝트 팀들과 윈윈하는 납기가 있는 실행속 성취감 공유하기

▶뉴가치 : 목표, 미션, 도션, 성취를 바탕으로 하는 사회공헌적으로 호의적인 태도와 상호존중하는 수평적인 리더십과 팔로워십으로 전방위적인 일을 알고리즘화하여야 한다.

▶뉴 목적과 목표 : 엔젤리더 멘토 1만명의 연대와 멘티 10만명의 양성이다. 엔젤리더인 이들은 세대를 뛰어 넘으며 영향력을 발휘하는 21세기 대한민국의 ‘수평적리더’로서 각자의 분야에서 지식을 사회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지식창조자’이며 이들의 지식을 새롭게 창출하고 공유하는 상생실천가들을 말한다.
 

코로나 넥스트 사회에서 생존과 공존하기 위한 가치관련 키워드 엿보기

1. 책임 : 비지니스 전개앞에서 선택과 결과창출에 관한 모든 행동들에 책임을 진다.

2. 공감 : 코로나19로 가족, 직장동료, 지인, 파트너들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이를 함께 힐링을 통해 극복해가려는 강한 의지를 갖는다.

3. 규율 : 코로나19시대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새로운 비지니스 규율, 경영 및 운영의 규율, 마케팅 및 영업 전개의 규율 및 가이드라인과 비지니스 행동 양식을 혁신한다.

4. 권한 이양 : 현장과 행동 중심의 실무자들 중심으로 자발적으로 코로나 매너를 준수하며 적극적이고 창의적으로 자신의 새로운 직무적인 역할까지도 자처하는 직원들에게 권한 위임을 한다.

5. 친밀 : 코로나로 힘들고 지친 마음을 공유하고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애사심과 주인정신의 관점에서 기업의 발전방안을 사내에서 공모하고 더욱더 친밀하게 우호적이고 협조적인 발전 방안들을 창출한다.

6. 창조 : 비대면 비지니스문화에 발맞춰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

7. 의미와 재미 : 조직 구성원들이 의미와 재미를 더할 수 있는 즐겁고 유쾌한 재택근무환경과 직장환경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업문화를 창출한다.

8. 최선과 차선 : 최선을 다했는데 지금처럼 최악의 위기를 맞이했지만 차선책을 발빠르게 찾아 추락하는 것들을 평균이상 해내는 위력을 발휘한다.

9. 호의적인 태도 : 긍정으로도 안되면 무한긍정과 SWOT분석을 철저하게 하여 최악의 위협요소까지 미리 파악하고 대비하는 준비성을 길러낸다.

10. 감사 : 예전보다 의도적인 습관으로라도 감사나 칭찬을 표현하며 서로를 감사 격려하는 문화를 만들어 간다.

11. 공정과 정직 : 이럴 때일수록 편견이나 아집없이 감정적이지 않게 회의나 토론으로 상대의 관점을 이해하며 자의저인 합의점을 찾고 새로운 발전적 지향점을 찾아간다.

12. 겸손 : CEO나 임원들일수록 고객의 관점에서 고객들이 어떻게 움직이고 적응하며 구매해가고 있는지 관찰하고 직원들과 파트너사 나아가 고객들에게 겸손한 태도를 갖는다.

13. 정도 : 기업가 정신의 재정립과 기업윤리와 규범을 지켜 리더로 말한것은 실행에 옮긴다.

14. 균형 : 재택근무를할수록 공적인 일과 사적인 일을 엄격히 구분하여 자신의 직업적인 일과 사생활적인것에 균형을 유지한다.

15. 긍정적 태도 : 뉴스속에 나오는 진짜뉴스 가짜뉴스를 잘 분별하고 희망적인 이슈들에 집중하며 긍정적인 비지니스 전개 태도를 유지한다.

16. 신의 : 최악의 위기일수록 계약과 의무를 지켜 더 높은 신뢰를 키워나간다.

17. 헌신 : 비대면 재택근무가 길어지더라도 업무의 수준과 성과에 대한 높은 기준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며 창의적인 방식을 응용하고 창출하여 성숙한 비지니스를 전개해나간다.

18. 팀워크 : 자신의 직무, 팀의 업무, 타부서들의 문제들까지 함께 해결해가겠다는 의지와 각오로 타팀 및 타부서의 목표까지도 인식하고 회사 전체의 목표, 미션, 도전, 성과창출에 공헌한다.

19. 봉사 : 가까운 가족, 집안, 지역사회, 공동체에 필요한 봉사의 필요들에 참여한다.

20. 사회공헌 : 코로나19, 4차산업, 인공지능, 빅데이터 들의 빅이슈들과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일들을 기업들과의 연대비지니스를 통해 해결해가는데 동참한다. 주변에 다양하게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목적이 있게 도와주는 자체 기업 운영프로그램을 만들어 공헌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기존의 방식을 허물고 무너뜨리고 바꾸자. 새로운 질서 창출과 도전하는 용기와 통찰력을 발휘해가는데 필요한 것은 가치 키워드 중심의 사고와 혁신전략 구축을 통해 변혁속에서 생존과 공존을 해가야 한다.

코로나 위기시대에 기업이 성과창출에 주목적으로하는 비지니스 방식에서 탈피해 성숙환 기업문화를 재정립하고 창출해가는 것에 초점을 두고 점프업해가자.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N잡러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불황기 저성장시대 실전 마케팅 솔루션 - 마케팅컨설케이션>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